본문 바로가기

페이스북, ‘이 게시물이 표시되는 이유는’ 기능 출시

중앙일보 2019.05.17 09:57
페이스북이 17일 ‘이 게시물이 표시되는 이유는’ 기능을  출시했다. 이용자의 뉴스피드에 왜 해당 게시물이 보이는지 이유를 설명해, 이용자가 게시물을 쉽게 관리할 수 있게 하자는 취지다. 해당 기능은 기존에 페이스북 광고에만 적용되던 기능을 일반 게시물까지 확장한 것이다.  
페이스북은 17일 뉴스피드의 효율적인 관리를 돕는 ‘이 게시물이 표시되는 이유는’ 기능을 출시했다. [사진 페이스북]

페이스북은 17일 뉴스피드의 효율적인 관리를 돕는 ‘이 게시물이 표시되는 이유는’ 기능을 출시했다. [사진 페이스북]

페이스북 관계자는 “자신의 어떤 행동들이 뉴스피드에 나타난 게시물의 순서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고, ‘먼저 보기,’ ‘팔로우 취소’ 등의 옵션으로 이용자가 보고 싶거나 보고 싶지 않은 콘텐트를 세부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해당 기능은 올해 3월 미국에서 시범 적용한 이후 한국 등 다른 국가로 확대 출시됐다. 페이스북에 따르면 광고 외 일반 게시물에 적용되는 뉴스피드 랭킹의 작동 원리를 전체 이용자에게 공개하는 것은 글로벌 소셜미디어로선 처음이다. 페이스북은 해당 기능을 출시하면서 2014년부터 시행해 온 ‘이 광고가 표시되는 이유는’ 기능도 개선했다고 밝혔다.  
람야 세두라만 페이스북 뉴스피드 랭킹 담당 프로덕트 매니저는 “이번 기능은 이용자에게 풍부한 맥락과 통제권을 부여하기 위한 페이스북의 투자와 노력의 일환”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피드백에 귀 기울이며 기능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경진 기자 kjink@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

미세먼지 심한 날엔? 먼지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