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의 ‘자유한국당 정당 해산 청원’  동의자가 100만 명을 넘겼습니다. 오늘(30일) 오후 4시 현재 122만 명을 넘어 ‘강서구 PC방 살인사건’ 청원 기록(119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유례없는 화력에 다양한 의견이 개진되는 중입니다.
 
네티즌들은 정당 해산 여부를 떠나 이 청원에 ‘100만 명’ 이상이 참여했다는 점에 주목합니다. ‘정당 해산’ 자체가 참여 이유라기보다 몸싸움과 막말을 보였던 자유한국당에 대한 반감을 표출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자유한국당에 불만이었는데, 다들 한다고 하니 나도 해야지”라는 심리도 있을 거라고 합니다.
 
청원이 단숨에 100만 명을 넘긴 과정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합니다.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새벽 1시 참여 속도가 1초에 20명’이라는 캡처 영상과 중복 지원 방법·실행 후기가 올라오기도 했는데요. 일부 정부 측 지지자 등이 참여 수를 조작한 것 아니냐는 거죠. 실제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 복수의 네이버 계정으로 중복 동의할 수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중복지원이 가능하다고해도 100만 명은 쉽게 달성할 수 없는 수치”라고 반박도 있습니다. e글중심이 네티즌 의견을 모아봤습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축의금 등 경조사비… 실리와 명분 그리고 체면치레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엠엘비파크
"어디 구심점이 있어 밖에 나가 시위할 수 있는 것도 아닌 상황에서 답답한 마음인데, 자기들 정치적 의사를 집단적으로 표명할 수 있는 공간이 있기에 가서 표출하는 것 뿐입니다. 현 상황은 민주적으로 상당히 성숙한 상황인데 민주주의 타락이니 뭐니 선거 때 빼곤 노예마냥 납작 엎드리길 바라며 스스로 위로하실 사안도 아니고요. 청와대가 이런 창구를 만들어둔건 민의를 듣겠다는 거지…"

ID '인대파열'

#웃긴대학
"숫자 올라가는 속도가 역대급인거 같다. 정치적인 성향 관한 이야기는 넘어가고, 청원 답변도 뭐 대답하기 곤란하다는 식으로 할 것 같으니 넘어가고, 청원 내용이 현실적인지도 잘 모르겠어서 넘어가더라도, 이렇게까지 이슈가 된 청원이 손에 꼽을 정도인 거 같은데.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던 거를 해결해달라는 청원도 아니고, 딱 한 정당 찍어서 나온 청원이니 어느쪽 당이든 이에 대해 입장표명을 안 하고 넘어갈 수는 없지 않을까? 그 입장표명의 내용들이 어떨지가 궁금하다."

ID 'woRyan'

#에펨코리아
"민주주의 국가에서 국회선진화법 위반 사례일 뿐인 행위에 대해서 여론을 동원해 정당 해산 심판이라는 단어를 손쉽게 입에 담는다는 것임. 단순히 경고 차원이고 민심을 보여주는 거라고? 정당 해산이라는 단어가 그렇게 함부로 입에 담을 정도로 가벼운 표현도 아님. 얼마나 지적 빈곤이 심각한지 잘 보여주는 예시라고 생각."

ID '만수르개랑인수'

#클리앙
"애국 노인 분들의 실수표도 꽤 되나 봅니다 ㅋㅋㅋㅋ 원글에 댓글이 너무 많이 달리고 트래픽이 몰려서 댓글들이 보였다 안 보였다 하는 중이라는데 잠깐씩 댓글들이 보일 때마다 민주당 욕하고 대통령 욕하는 댓글들이 한 두개씩 보인다고 합니다. 근데 어쩌나. 여긴 네이버 댓글란이 아닌것을.........댓글 남기면 그게 바로 동의인데.........ㅋㅋㅋ"

ID '찹쌀떡밥'

#에펨코리아
"새벽에 참여자가 계속 쌓인다고?ㅋㅋㅋ 그거 말고도 지금까지 20만 넘은 청원들 답변도 늦어져서 국민들이 국민청원을 안 들어가려고 한다는데 새벽에 참여자가 엄청 쌓이네ㅋㅋㅋㅋ참고로 미세먼지 국민청원도 내용 다른 것들 여러개 올라왔는데 15만도 못넘 음ㅋㅋㅋ 요즘 국민들한테 신뢰성 떨어져서 들어가지도 않는 국민청원인데 미세먼지보다 자한당 때문에 80만이 넘는다고?ㅋㅋㅋㅋ 4/22시작했는데 일주일만에 88만?ㅋㅋㅋ"

ID '쯔와이스'

#네이버
"바둑이든 조작했던 사례가 있다는 건 조심할 점이지만 그렇다고 100만 명이라는 시민의 목소리를 무시하는 건 더 아니다. 정당해산? 당연히 안 되겠지, 하지만 정부여당의 무소통보다 보수야당이 토의조차 하지 않고 반대만 하는 현 상황이 더 문제라고 인식하는 것이다."

ID 'bigc****'

#에펨코리아
"대통령 지지율이 왜 비례해야 할까?? 대통령 지지자들이 자한당 싫어하는건 당연 그렇지만, 대통령 싫어하지만 자한당도 싫어 하는 사람도 있지 않나? 청원이야 아무나 할 수 있는 거고, 지지율 조사는 몇 천 명 여론조사를 샘플링 하는 건데, 그걸 동일 기준으로 비교하는 건 좀 오바 같음"

ID '댈대로대랏'    


박규민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

트렌드뉴스

많이 본 뉴스
댓글 많은 기사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