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양 포커스] GTX-B노선 조기 착공 추진, 3기 신도시 수혜효과 기대

중앙일보 2019.02.28 00:03 Week& 1면 지면보기
마석역 에듀파크
지난해 말 수도권 3기 신도시 중 한 곳으로 지정되면서 부동산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는 경기도 남양주에 매머급 아파트 ‘마석역 에듀파크’가 공급 중이어서 눈길을 끈다. 이미지는 마석역 에듀파크 투시도.

지난해 말 수도권 3기 신도시 중 한 곳으로 지정되면서 부동산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는 경기도 남양주에 매머급 아파트 ‘마석역 에듀파크’가 공급 중이어서 눈길을 끈다. 이미지는 마석역 에듀파크 투시도.

지난해 말 수도권 3기 신도시(4곳) 조성 계획 발표 이후 4곳의 3기 신도시 대상지역 중 규모가 가장 큰 신도시가 들어서는 남양주가 주목받고 있다.
신도시가 조성되면 주변 부동산시장에 엄청난 파급효과를 불러오기 때문이다. 부동산시장에서 신도시 조성은 주변지역의 부동산 가치를 끌어올리는 가장 강력한 요인으로 꼽힌다. 아무리 시장이 침체돼 있다 하더라도 신도시가 새로 조성되면 그 주변 부동산시장은 상승 곡선을 그리기 때문이다.

해외 고급건축 실적 1위 기업 시공
인기 중소형 위주 1375가구 예정
단지 내 원스톱 교육 시스템 구축

최근 부동산 투자자들의 눈길을 남양주에 쏠리고 있는 이유다. 
 
 
이번 3기 신도시 개발을 계기로 남양주는 자족형 신도시로 새롭게 거듭날 전망이다. 남양주 3기 신도시는 선(先)자족 기능 확보, 후(後)입주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교통·생활 인프라 면에서 자족형 신도시 조성을 예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신도시 조성에 앞서 광역 교통망 확충 사업이 먼저 추진될 예정이다. 우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노선이 조기 착공이 추진될 전망이다. GTX-B노선은 인천 송도~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남양주 간 80㎞를 연결하는 급행 철도로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
이다.
 
남양주시 관계자는 “이번 3기 신도시 지정에 따라 GTX-B노선의 경제성이 충분히 확보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현재 진행중인 예타 조사는 올해 상반기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GTX-B 노선이 개통되면 남양주는 서울 접근성이 한층 더 좋아지면서 경기동·북부 광역교통 중심지로 부상하게 될 전망이다. 또 현재 추진 중인 지하철 4호선연장 진접선(2021년 개통 예정), 8호선 연장 별내선 건설도 탄력을 받으면서 사업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이들 광역 교통망 사업이 완공되면 남양주는 쾌적한 자연환 경에 서울 강남생활권을 누리게 되면서 그동안 저평가됐던 부동산시장도 재평가를받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해외 고급건축 1위 기업 시공 예정
이런 남양주에 1375가구(예정)의 대단지아파트가 나와 눈길을 끈다. 해외 고급건축 시공실적 1위의 기업 쌍용건설이 경기도 남양주 마석에 시공 예정인 마석역 에듀파크가 그 주인공이다. 마석역 에듀파크는 경춘선 마석역 역세권을 선점한 매머드급 아파트로 주변 3기 신도시 개발에 따른 수혜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내부 평면이 59·74·84㎡(예정) 중소형위주로 구성돼 있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주택시장에서 중소형 아파트는 환금성이 뛰어나고 가격 부담은 낮아 실수요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상품이다. 여기에 착한가격도 주목을 받고 있다. 마석역 에듀파크는 주변 아파트 대비 파격적인 수준에 가격을 책정해 주택 수요자들의 관심이 크다.
 
교통여건도 뛰어나다. 단지 인근 수서~호평간 고속도로, 서울~양양간 고속도로 등을 이용하면 서울 잠실까지 30분대에 갈 수 있다. 주거환경도 쾌적하다. 마석역 에듀파크는 주변에 풍부한 녹지공간을 확보하고 있는 데다, 친환경 레저시설과 가까워 전원 속에서 편리한 도시생활을 누릴 수 있는 이점을 갖추고있다. 특히 단지 안에도 대형 생태공원이 조성될 예정이어서 힐링 라이프를 꿈꾸는 실수요자들의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앞으로 주변 주거환경은 한층 더 좋아질 전망이다. 마석역 에듀파크 인근에 있는 13만㎡ 규모의 흥선대원군 묘역을 후손들이 경기도에 기증하면서 해당 부지를 역사유적공원 및 힐링생태숲으로 조성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기 때문이다. 
 
단지 내 원스톱 교육 시스템 구축
마석역 에듀파크는 혁신적인 설계의 도입으로 새로운 주거공간을 선보인다. 84㎡타입은 기존의 아파트에서는 쉽게 만날 수 없었던 복층 설계로 펜트하우스같은 공간의 품격을 느낄 수 있다. 74㎡타입은 넓은 테라스를 갖추고 있어 개방감을 높였으며, 59㎡타입은 4베이 구조와 3개의 방에 서비스 면적인 전실까지 제공된다.
 
마석역 에듀파크의 장점은 이 뿐만이 아니다. 단지 내에 원스톱 교육시스템을 갖춘 남양주 대표 교육특화 아파트로 계획됐다. 단지 내 자연체험장과 보육시설로 영유아의 창의력 개발에 도움을 주며 초·중등학생들에게는 방과후 학교를 2년간 무료로 제공한다. 또 자기주도 학습실의 운영으로 고등학생들이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단지 주변의 다양한 학교들과 시너지 효과를 형성해 학생들의 학습능률이 높아지게 되므로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는 최상의 선택이 될 수 있다.
 
이처럼 뛰어난 생활환경과 교육특화 혜택, 파격적인 가격 메리트까지 갖춘 마석역 에듀파크의 홍보관은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 279-3 티움상가 C동에 운영 중이다. 사전에 연락 후 홍보관을 방문하면 대기시간 없이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김영태 조인스랜드 기자 kim.youngtae@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