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14회 서울총장포럼,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실장 초청 간담회 개최

중앙일보 2019.02.19 17:23
서울총장포럼(회장 원윤희, 서울시립대학교 총장)은 교육부 김규태 고등교육정책실장을 초청, 2월 13일(수) 14시 코리아나호텔에서 제14회 서울총장포럼을 개최하였다.  
 
ㅊ

 
이날 교육부 김규태 고등교육정책실장과의 간담회에서는 ‘미래 변화와 대학의 탄력적 대응 방안’이라는 주제로 간담회를 가지고, 4차 산업혁명 등 급격한 사회 변화에 따른 대학교육의 미래와 향후 교육부 정책 방향 등에 대하여 심도 깊은 대화를 나누었다.  
 
참석자들은 인공지능‧빅데이터‧로봇기술 등 새로운 지식과 기술이 가져올 경제․사회 전반의 변화에 따라 대학이 새로운 배움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킬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데 공감하였다. 또한, 각 대학이 혁신적이고 특성화된 교육 모델을 적극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부의 정책적 지원을 요청하였다.  
 
한편, 이날 포럼에 참석한 총장들은 각종 대학 평가를 통한 정부의 관리․감독 강화로 대학 운영상의 어려움을 토로하고, 교육부-대학 간 신뢰성 확보 및 대학 자율성 강화 등을 당부하였다.  
 
교육부 김규태 고등교육정책실장은 고등교육의 발전을 위해 교육부와 대학 간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교육부-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공동TF에서 대학이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양성의 터전으로서 제 몫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대학의 자율성 강화, 불필요한 규제 완화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2부행사로 개최된 서울총장포럼 총회에서는 성신여대 양보경 총장이 서울총장포럼 제5기 신임 회장으로 선출되었다.  
 
 
온라인 중앙일보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