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걸그룹 트와이스 [뉴시스]

걸그룹 트와이스 [뉴시스]

여성가족부의 가이드라인이 ‘아이돌 외모 지침’ 논란을 초래했습니다. ‘방송 프로그램의 다양한 외모 재현을 위한 가이드라인’에서 아이돌 스타들의 외모가 획일적이라는 지적이 나왔는데요, ‘비슷한 외모의 출연자가 과도한 비율로 출연하지 않도록 합니다’는 항목이 특히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획일적 미적 기준을 지양하려는 의도지만, 대중의 취향까지 규제하는 건 지나치다는 비판이 이어졌습니다. 여가부는 “규제가 아닌 제안”이라고 밝혔지만 논란은 뜨겁습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외모에 객관적 기준이 없는데, 여가부 기준으로 단속하려 한다”며 군사정권 시절 규제와 다르지 않다고 공세를 펼쳤습니다. 하태경 의원은 유튜브 채널에서 걸그룹 트와이스를 사례로 들면서 “멤버 개개인들 헤어스타일이 저마다 개성 있는데, 오히려 여가부 직원들의 외양이 더 획일적이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연구를 담당한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의 이수연 선임연구위원은 “외모지상주의를 경계하려는 의도다”고 반박했습니다.
 
정부의 가이드라인이 사회문제 해결에 실효성이 있는지에 대한 논쟁은 오래전부터 있었습니다. 지난해 보건복지부가 ‘먹방’이 폭식을 조장한다며 가이드라인을 제시했지만 반대 의견에 부닥쳤고, 최근 ‘불법 사이트 차단’도 국가 차원의 검열로 이어질지 모른다는 우려를 낳았습니다. 비만 근절, 유해 사이트 차단, 외모지상주의 지양 등은 많은 사람들이 필요성을 인정하는 것이지만 과연 국가가 나서야 하는 일이냐에 대해서는 생각의 차가 큰 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전해드립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반대 들끓은 불법 사이트 차단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네이버
"이 정도로 사회에 관여하는 건 자유방임주의 원칙에 위배되는데... 시장경제는 법에 저촉되지 않는 한 자연적으로 회복되도록 유도하는게 맞는거고 설령 그렇지 않다면 그게 사회가 바라는 양상인데, 도대체 정부는 왜 과도한 개입을 하는지 모르겠네... 특히 문화는 공권력의 개입이 들어가면 문화의 가치는 존재할 수가 없는데 도대체 왜.... 어떤 이유든 간에 미풍양속을 해치지 않으면 자연히 놔두는 게 정부가 하는 일이야..."

ID 'vdh8****'

#클리앙
괜찮다고 봅니다. 안 좋은 방향은 지양하는 가이드라인은 필요할 수 있겠지만, 그 기준이 특정 종교나 특정 이념에 치우치거나, 측정 불가능한 추상적인 기준이고 강제성이 부여되어 버리면 문제가 될 수 있겠죠. 특히 이번 방송 가이드라인처럼 닮은 외모라거나 과도한 비중의 출연 등 측정 불가능한 걸 제시해버리면 안 된다고 봅니다.  

ID '추월차선'

#뽐뿌
"소비자 니즈에 맞춘 거니 정부가 국민들 인식 변화를 해야 한다는 것 자체가 민주주의에 부합하는 생각인가? 불법이나 건강이 아닌 취향과 사상을 정부에서 바꾼다? 강제성은 둘째고 이런 생각 자체를 정부에서 하는 게 옳은가?"

ID 'cwc7419'

#네이버
"지금 이렇게 많은 아이돌 홍수 속에서 그룹의 개성, 각가의 개성을 표하고 인기를 얻기 위해 얼마나 치열한지 모르나요. 같아 보인다는 건 그냥 외국인 눈에 황인종이 똑같다는 소리예요. 그룹 내 다 인원에게도 각기 특징을 살리려고 노력하고 화장 헤어 의상부터 치밀하게 짜여져요... 그렇게 따지면 당신들이 열광하는 남자 배우 남자 아이돌에게는 획일적인 매력을 요구하는 거 없나요???

ID 'good****'

#엠엘비파크
"여자아이돌 외모에 대해 할당제 비슷한게 나온다면, 이게 공공연하게 퍼지는 순간 사실은 방송프로가 그런 의도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혹시 이쁜애들과 비율 맞추기위해 끼워 넣었나 상대적으로 덜 이쁜 애들은 방송 출연때 자괴감 장난 아닐듯."

ID '아리'

#다음
"같은 이미지 만들지 말라는 얘기를 외모에 대한 통제로 몰아가는 구먼. 청소년들에게 미적 기준의 왜곡을 심어주는 형태의 아이돌 외모지상주의나 심각한 성형은 개선할 문제는 맞다. 표현이 다소 거칠구먼. 잘 다듬어라."

ID '뚜벅이'

#뽐뿌
"가이드라인일 뿐 뭐 강요하는 건 아니라는데... 상식적으로 정부기관에서 내려온 지침을 방송국 관계자가 개기면서 안 따르면 그게 더 이상하지 않아요? 그걸 지금 변명이라고 하니까 더 어이없네요. 결론은 니들 오해니까 가이드라인 계속 밀고 나갈 거임 이거 아닌가요? 아이돌 외모 규제하는 거 계속 고집한다면 그거대로 더 세계적인 비웃음거리겠네요."

ID 'ssjH'

 

이정원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트렌드뉴스

많이 본 뉴스
댓글 많은 기사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