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폭행 의혹 조재범, 18일 옥중조사…경기도는 체육계 전수조사

중앙일보 2019.01.16 19:13
경찰이 쇼트트랙 여자 국가대표팀의 심석희 선수를 성폭행했다는 의혹을 받는 조재범 전 국가대표팀 코치를 옥중 조사하기로 했다. 경기도도 도내 체육계에 대한 대대적인 전수조사에 나선다. 

경찰, 18일 조재범 조사 예정…조씨는 혐의 부인 중
경기도. 체육단체 성폭행 근절 방지대책 발표
도청은 물론 지자체 직장운동부 선수 899명 조사

조재범 전 코치. [연합뉴스]

조재범 전 코치. [연합뉴스]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특별수사팀은 오는 18일 수원구치소에서 조 전 코치를 옥중 조사한다고 16일 밝혔다. 성폭행 혐의에 대한 첫 조사다. 조사엔 조 전 코치의 변호사도 동석한다.
조 전 코치는 2014년부터 지난해 초까지 심 선수를 여러 차례 성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지난해에도 심 선수를 포함한 쇼트트랙 선수 4명을 상습폭행한 혐의로 징역 10개월을 선고받았다.  
 
당초 지난 14일 항소심 선고 공판이 열릴 예정이었지만 심 선수의 성폭행 추가 고소로 인해 재판은 오는 23일로 연기됐다.
경찰은 조 전 코치 휴대전화·태블릿 PC에 대한 디지털포렌식(훼손된 데이터 복원기법)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 다른 피해자가 있는지도 조사 중이다.
조 전 코치의 변호인은 "조 전 코치는 '심 선수와 성적으로 접촉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밝고 있다"며 "18일 조사 때도 같은 입장을 설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10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조재범 코치 성폭력 사건 의혹 관련 진상규명 및 스포츠계 성폭력 문제 재발 방지 촉구 기자회견에서 한 참가자가 피켓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10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조재범 코치 성폭력 사건 의혹 관련 진상규명 및 스포츠계 성폭력 문제 재발 방지 촉구 기자회견에서 한 참가자가 피켓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경기도도 이날부터 도내 모든 직장운동부 소속 선수 전원을 대상으로 폭행·협박·성폭력·부당한 행위 등 이른바 체육계 4대 악(惡) 피해를 전수조사한다.  
전수조사 대상은 경기도청 10개 팀 74명을 비롯해 도내 29개 시·군의 119개 직장운동부 소속 선수 899명(감독·코치 102명 제외)이다.
오는 21일부터는 경기도체육회가 경기도 소속 직장운동부 여자 선수들을 대상으로 성폭력 문제에 대한 개별 면담을 한다. 경기도청 소속 직장운동부는 컬링 등 10개 팀에서 33명의 여자 선수가 활동하고 있다.

다음 달 중순부터는 도내 각 시·군에 소속된 선수들을 대상으로 폭행과 협박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도 교육청과도 협의해 도내 초·중·고교 엘리트 학생 선수 9709명도 전수조사도 할 방침이다.
경기도교육청이 2016~2918년 성 관련 학생 운동부 지도자를 감사한 결과 3명의 지도자가 학생을 성추행하는 등 성비위로 해임됐다. 그러나 징계 여부가 시·도 간 공유되지 않아 다른 학교에 채용되는 등 허점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도청 전경 [사진 경기도]

경기도청 전경 [사진 경기도]

 
경기도는 이번 전수 조사 결과에서 피해가 확인되면 경기도체육회 등을 통해 영구제명이나 사법기관 고발 등 엄중히 대처하기로 했다. 체육계의 인권침해 요소를 사전에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해 연 1회 진행했던 성폭력 예방 교육을 2회로 확대하기로 했다. 각 기관에서 선수를 대상으로 하는 사전면담도 올해부터 2회로 늘렸다.   
감독에게 집중돼 있던 선수선발 권한을 분산시키는 방안도 검토한다. 선수선발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선수선정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구체적 권한 비율이나 위원회 구성 등은 좀 더 세밀하게 검토하기로 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번 조사 과정에서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피해자의 익명을 보장하고 인권을 최고 수준으로 보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형식적인 조사가 되지 않도록 가해자나 관련자가 피해 사례를 조사하는 일은 없는지, 믿고 안심하고 피해 사례를 말할 수 있는 환경인지 세심하게 따져가며 조사를 진행하라"고 당부했다.
수원=최모란 기자 moran@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