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스토리] 국내 빨래방 업계 첫 700호점 돌파 … ‘크린토피아 코인워시’ 전성시대

중앙일보 2019.01.16 00:02 부동산 및 광고특집 1면 지면보기
‘크린토피아 코인워시’는 기존 ‘세탁편의점’과 ‘24시간 코인빨래방’의 장점만을 모은 세탁 멀티숍이다. 지난 10일 충남 서산에 700호점 문을 열었다. 국내 세탁업계에서 빨래방 700호점을 낸 건 크린토피아가 유일하다.
 

크린토피아
세탁편의점·코인빨래방 장점 결합
전국적 AS망, 적극적 마케팅 지원
심야·휴일 민원은 콜센터에서 처리
퇴직자·투잡족의 창업 아이템 각광

이날 현판식을 한 점주 김영미 씨는 노후 대비를 위해 새로운 도전을 꿈꾸던 주부다. 김 점주는 “운영 방법이 쉬우면서 인건비 부담은 줄이고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 ‘제2의 도전’으로 크린토피아 코인워시를 선택했다”고 말했다.
경기불황으로 침체된 창업 시장에서 24시간 코인빨래방은 꾸준한 인기다. ‘크린토피아 코인워시’는 기존 ‘세탁편의점’과 ‘24시간 코인빨래방’의 장점만을 모은 세탁 멀티숍이다. 지난 10일 충남 서산에 700호점 문을 열었다. [사진 크린토피아]

경기불황으로 침체된 창업 시장에서 24시간 코인빨래방은 꾸준한 인기다. ‘크린토피아 코인워시’는 기존 ‘세탁편의점’과 ‘24시간 코인빨래방’의 장점만을 모은 세탁 멀티숍이다. 지난 10일 충남 서산에 700호점 문을 열었다. [사진 크린토피아]

 
경기 불황에도 성장하는 빨래방 시장
경기불황으로 침체된 창업 시장에서 24시간 코인빨래방은 꾸준한 인기다. 세탁기와 건조기를 갖춰 이용자에게 세탁 공간을 제공하는 국내 코인빨래방 매장은 지난해 기준 2700여 개다. 2017년 매장 수(1800개)보다 50% 늘어난 수치다.
 
국내 코인빨래방의 인기 요인은 가사노동의 주체가 다양해진 데 있다. 1~2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소형 주거 공간에 실내 세탁 공간이 충분하지 않을 때 빨래방을 이용한다. 24시간 운영해 심야 시간대는 물론 원하는 때에 언제든 방문할 수 있다. 크린토피아 코인워시는 드라이클리닝과 전문 세탁이 가능한 세탁편의점의 장점을 더했다. 지난 2009년 1호점을 시작으로 2013년 100호점을 돌파했다. 이어 지난해 4월 대전 자양동에 500호점을 오픈했다.
 
크린토피아 본사의 차별화된 경쟁력
크린토피아는 본사가 가진 노하우와 전국적인 AS망을 활용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페인·미국·일본에서 직접 제조사의 기계 교육을 받은 AS 전담 조직이 전국적으로 활동해 신속한 기계 관리를 한다. 마케팅도 본사가 적극 지원한다. 지난해 9월 종영한 드라마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에서 깨끗한 이미지를 선보인 배우 차은우를 모델로 기용했다. 온라인 검색 광고, 포털사이트 지도 등록, 파워블로그 상위 노출 등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친다.
 
최근에는 ‘크린토피아+코인워시’ 콜센터 서비스를 선보였다. 매장 인력이 상주하지 않는 심야·주말·공휴일에 발생하는 문의 사항을 콜센터에서 처리해 점주의 고객 응대 부담을 덜었다. 이와 함께 매장 이용자에게는 문제 해결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창업 시장에 활력
최근 2년간 크린토피아 빨래방 매장을 신규 오픈한 창업자의 연령대는 평균 46.8세로 중장년층이 주를 이룬다. 크린토피아 마케팅 관계자는 “특히 은퇴 이후 부부창업을 희망하는 사람, ‘투잡’으로 꾸준한 추가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사람이 크린토피아를 통해 새로운 도전을 하는 것으로 분석됐다”면서 “빨래방 창업은 재고, 인건비, 매장 운영 부담이 적을 뿐만 아니라 경기 하락에 따른 매출 영향도 적게 받는다. 특히 비교적 쉬운 운영 방법으로도 꾸준한 매출이 보장되기 때문에 노후대비 수단, 직장인 투잡, 전업주부, 부부, 퇴직자 누구나 쉽게 창업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낮에는 점주가 관리하다가 밤이나 공휴일에는 빨래방만 계속 운영할 수 있어 24시간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라고 전했다. 고객 상담 1899-4568, 대표전화(창업문의) 1577-4560.  
 
중앙일보디자인=배은나 기자 bae.eunna@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