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트위터로 본 2018 대한민국
2018년 한 해 동안 트위터 이용자들이 생성한 트윗과 계정들을 분석해 사회 각 분야의 이슈 톱10을 공개한다.
 
#지방선거

#지방선거

10위 #지방선거
문재인 대통령 당선 이후 첫 지방선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으로 끝나며 보수진영은 큰 충격에 빠졌다. 2006년 자유한국당 전신인 한나라당에 당한 완패를 앙갚음한 기록적 완승이었다.
 
#혜경궁 김씨

#혜경궁 김씨

9위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08__hkkim)을 이용해 문재인 대통령을 비방하면서 논란을 빚은 사건. 6.13 지방선거 당시 경기도지사 자리를 놓고 이재명 후보자와 대결하던 전해철 의원이 ‘혜경궁 김씨’의 트위터 계정을 고발하면서 사건이 불거졌다.
 
#최저임금

#최저임금

8위 #최저임금
최저임금 인상은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가 맞물리며 사회 각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다. 여러 가지 경제 환경을 고려한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남북 정상회담

남북 정상회담

7위 #남북 정상회담
4월 27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진행된 제1차 남북 정상회담부터 백두산 천지를 방문했던 제3차 남북 정상회담까지. 양 정상은 평화롭고 새로운 한반도의 미래를 선언했다.
 
#미세먼지

#미세먼지

6위 #미세먼지
2015년 관측 이래 역대 최악의 미세먼지 농도를 기록한 서울∙경기 지역. 일회용 마스크와 공기청정기는 생활필수품이 되었다.
 
#드루킹

#드루킹

5위 #드루킹
온라인 댓글 조작 및 고(故) 노회찬 의원 측에 불법 정치자금을 건넨 혐의를 받고 공판 중인 ‘드루킹(김동원)’이 트위터 2018 이슈 순위 5위를 차지했다.
 
#혐오

#혐오

4위 #혐오
이수역 폭행사건 계기를 통해 온라인에서 남성 혐오와 여성 혐오의 논란이 불거졌다. 이는 청와대 국민청원으로까지 이어지며 온∙오프라인 성 대결 양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몰카

#몰카

3위 #몰카
홍대 누드모델 사진유출부터 공공장소 불법 촬영까지. 곳곳에 침투한 몰카 범죄로 인해 개인의 기본적인 인권마저도 위협받는 시대가 되었다.
 
#페미니즘

#페미니즘

2위 #페미니즘
성별에 따른 차별에 반대, 여성의 권리 신장을 촉구하는 ‘페미니즘’. 지난 1월 서지현 검사의 검찰 내 성폭력 폭로를 시작으로 한국 사회 내 페미니즘 운동은 불이 붙었다.
 
#스쿨미투

#스쿨미투

1위 #스쿨미투
성희롱, 성추행 등의 피해자들의 적극적인 ‘미투 운동’이 트위터를 통해 교내로 이어졌다. 이와 관련해 가장 많이 언급된 해시태그는 스쿨미투의 시작점 ‘#충북여중_미투’였다. 이는 학내의 심각한 성폭력 문제를 학교 밖으로 꺼내는 계기가 되었고, 학내 성폭력 예방을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함을 일깨워 줬다.
 
영상그래픽=심정보 shim.jeongbo@joongang.co.kr 
 

https://news.joins.com/issue/10871

관련기사
공유하기
Innovation Lab
Branded Content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