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승민, 대학서 잇단 강연…“정치 질문 나와도 대답 않을 것”

중앙일보 2018.11.28 06:46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 [연합뉴스]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 [연합뉴스]

유승민 전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번 주와 내달 초 대학에서 잇달아 경제 관련 특강을 열 계획이다.  
 
27일 유 전 대표 측에 따르면 유 전 대표는 이화여대 경제학과에서 열리는 28일 시장경제세미나에서는 ‘시장, 국가 그리고 정치’를, 29일 연세대 동서문제연구원 리더십센터 주최 특강에서는 ‘경제성장의 리더십’을 주제로 각각 강연한다. 유 전 대표는 또 내달 7일에는 서울대 경제학부 수업에서 경제를 주제로 한 특강을 할 예정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유 전 대표가 청년들을 만나며 ‘강연 정치’로 다시 정치 전면 등장의 초읽기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유 전 대표가 젊은 보수층의 지지를 받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앞서 유 전 대표는 6ㆍ13 지방선거 패배의 책임을 지고 당 대표직에서 물러난 뒤 지난 5개월간 국회 본회의와 상임위 회의 일정 등에만 참석하며 대외 활동을 자제해왔다. 야권 정계개편 등 현안에도 내심 고민은 하고 있지만 정치 전면에 나서기는 이르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유 전 대표 측 관계자는 “오래전부터 요청이 있어서 몇달 전에 잡은 약속인데 학기 말로 강연이 미뤄진 것”이라며 “강연에서는 정치 현안에 대한 언급 없이 경제 이야기만 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학생들로부터 정치적인 질문이 나와도 대답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