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D자원 활용과 전략에 따라 기업 R&D 성과 달라진다”

중앙일보 2018.11.13 11:33
기업 R&D성과창출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혁신활동 (R&D고성과그룹과 전체 조사대상기업을 비교하여, 해당부문 빈도갭이 7%이상인 항목 도출)

기업 R&D성과창출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혁신활동 (R&D고성과그룹과 전체 조사대상기업을 비교하여, 해당부문 빈도갭이 7%이상인 항목 도출)

 
R&D 성과가 우수한 기업일수록 다양한 경로를 통한 연구인력 채용,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한 연구역량 향상시스템 활용, 외부와 연계된 연구원 평가시스템 구축, 도전적 R&D 과제 포트폴리오 구성 등 R&D 자원(인력‧자금)의 활용에 집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R&D 전략프로세스 전 단계에 걸쳐 혁신활동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기협 ‘2018 KOITA R&D Index’ 조사결과 발간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산기협, 회장 박용현)는 ‘2018 KOITA R&D Index’ 조사결과 보고서를 발간하면서, R&D성과가 우수한 기업의 기술혁신활동에 나타난 특성을 도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KOITA R&D Index’는 기술기획부터 사업화까지 기업 R&D의 전 과정을 심층 분석한 조사로, 전·현직 기업연구소장 및 기술혁신 전문가를 통해 조사문항을 설계하고 올 1월부터 7월까지 1070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 데이터 검증작업을 했다.  
 
이번 조사에서 기업의 기술혁신활동 중 R&D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활동을 도출하기 위해 R&D성과가 우수한 집단*의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기업 R&D 성과에 관련한 12개 항목의 기술혁신활동을 도출했다.(*R&D과제완료율이 70%이상이고, 이관‧양산 성공비중이 80%이상이며, 이관‧양산에 대한 계획대비 목표달성 정도가 목표달성 혹은 목표초과인 기업으로 전체 1070개 기업 가운데 해당 기업은 192개였다.)
 
R&D 성과가 우수한 기업은 R&D 자원(인력‧자금) 투입이 다양하고 원활하게 관리‧운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R&D인력 측면에서 대학·학회·협회를 직접 활용하여 연구인력을 확보하거나, 사내장단기 교육‧사내멘토링을 통해 연구인력을 양성하고, 외부기술상 수상, 외부과제 확보를 연구원 평가항목에 반영하는 등 차별적인 혁신활동을 지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R&D자금 조달 측면에서는 정부 R&D과제에 참여하는 기업이 R&D성과가 우수한 집단의 특성으로 나타났으며 세계 최초개발, 자사 최초개발 등 도전적인 R&D과제 포트폴리오 구성으로 R&D를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R&D성과가 우수한 기업은 R&D 전략 프로세스 상 환경분석–전략수립-전략관리 전 단계에서 혁신활동이 활발하였다. 환경분석이나 미래예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거나, 중장기 경영목표와 연계된 R&D전략을 보유하고 있었다. R&D전략 수립을 위한 전사회의체를 운영하고 있었으며, 신기술‧신제품에 대한 성공‧실패요인을 분석하고, 주력제품을 글로벌 리더 제품과 비교하여 기술경쟁력 수준평가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R&D수행의 주요 활동인 과제 발굴, R&D프로세스 관리, 수행방법 등은 R&D 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기협 김종훈 전략기획본부장은 “그동안 민간 R&D 활동을 투자와 인력 등 정량적 수치로만 파악하여 기업 R&D현장의 실태파악에는 미흡했다”고 지적하면서 “기업 R&D현장의 실제 현황을 파악함으로써 기업은 자신의 현주소를 파악할 수 있고, 정부는 정책 실효성을 높인다는 측면에서 ‘KOITA R&D Index’ 조사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강조했다. 또 “특히 이번 KOITA R&D Index에는 기업 R&D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혁신활동을 도출함으로써 기술혁신 성과제고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했다.  
 
산기협은 “앞으로 관련 R&D Index 조사를 통해 DB를 지속적으로 축적, 제공함으로써 기업 R&D의 혁신활동 활성화를 유도하고, 기술혁신 성과 제고에 기여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2018 KOITA R&D INDEX 조사결과는 산기협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