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가족] 건강 강좌

중앙일보 2018.11.12 00:02 건강한 당신 10면 지면보기
서울백병원 ‘췌장암’ 
인제대 서울백병원은 13일(화) 오후 2시 충무아트홀 1층 컨벤션센터에서 ‘췌장암 조기 발견과 치료법’을 주제로 건강 강좌를 연다. 소화기내과 박태영 교수가 췌장암 증상과 선별검사 방법 등 췌장암의 진단·치료법을 설명한다.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고 강의에 앞서 혈당·혈압 측정 등 건강 상담도 받을 수 있다. 
 

서울아산병원 ‘항응고제 관리’ 
서울아산병원 심장병원은 13일(화) 오후 2시 병원 동관 6층 대강당에서 심장판막 질환, 부정맥 등 심장 질환으로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환자를 위한 ‘항응고제 관리’ 건강 강좌를 개최한다. 흉부외과 이재원 교수가 심장판막 수술 후 항응고요법에 대해 강의하고 심장내과 최기준 교수가 심방세동과 항응고요법에 대해 설명한다. 항응고제 복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뇌혈관 질환과 위장관 출혈에 대한 신경과 장준영 교수와 소화기내과 이정훈 교수의 강의도 준비돼 있다. 그 외에도 전문간호사가 항응고제 복용 환자의 일상생활 관리에 대해 강의하고 영양사가 영양 관리에 대해 설명한다. 
 
이대목동병원 ‘췌장 질환’ 
이대목동병원 췌장담도센터는 14일(수) 오후 3시 2층 대회의실에서 ‘췌장 질환’을 주제로 건강 강좌를 연다. 이번 강좌는 ▶희망의 빛줄기를 찾아서(췌장담도센터 윤원재 교수) ▶췌장암! 수술로 치료가 가능하나요?(췌장담도센터 이희성 교수) ▶췌장암의 방사선 치료(방사선종양학과 김규보 교수) ▶췌장 질환의 식사 관리(강연하 영양사) 등 강의와 질의응답이 이어진다. 사전 신청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석 가능하며 선착순 120명에게는 기념품이 제공된다. 
 
강남세브란스병원 ‘갑상샘암’ 
강남세브란스병원은 15일(목) 오후 2시 3층 대강당에서 갑상샘암 건강 강좌를 연다. 강좌는 ▶갑상샘암:그 잡다한 걱정거리들(갑상선내분비외과 박정수 교수) ▶폐경, 제2의 인생 도약기(산부인과 조시현 교수) ▶갑상샘암 수술 후 흉터 및 피부 관리(피부과 이상은 교수) ▶암 환자의 정신건강(정신건강의학과 석정호 교수)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사전 예약 없이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