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친환경건설산업대상] 정원·텃밭·산책로 등 조경 특화…고덕 롯데캐슬 베네루체 아파트

중앙일보 2018.07.18 00:02 부동산 및 광고특집 8면 지면보기
 주거정비부문 대상에는 롯데건설의 ‘고덕 롯데캐슬 베네루체’가 선정됐다. 최근 개인 정원을 조성할 수 있는 ‘정원 특화형’ 아파트가 주목받는다. 고덕 롯데캐슬 베네루체는 숲 속에 둥지를 트는 리조트형 아파트라는 의미의 ‘The nest of castle’ 콘셉트로 조경 조성이 계획돼 있다. 이 단지는 동별 정원을 포함한 다양한 콘셉트의 정원과 생태 공간, 텃밭, 산책로 등 특화된 조경 공간이 돋보인다.
 

주거정비부문 대상

롯데캐슬 베네루체 단지는 상일동산과 명일공원이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단지 안팎으로 다양한 녹지를 즐길 수 있다. 단지의 조경 역시 녹지율과 생태 면적률 모두 40% 이상을 확보해 주민이 쾌적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아파트는 단지 내 20개 동 앞에 정원을 배치해 집 앞에서 휴식과 여유를 즐길 수 있도록 배려했다. 동별 정원은 ‘모던, 어반, 프레스티지’ 3가지 콘셉트로 계획을 세웠다. 여기에 각각의 콘셉트에 맞는 감각적인 휴게 시설을 배치해 주민을 위한 가장 효율적인 정원으로 꾸밀 예정이다.
 
소나무 숲 속에 커뮤니티 공간
 
특화된 조경과 휴게 시설을 갖춘 고덕 롯데케슬 베네루체.

특화된 조경과 휴게 시설을 갖춘 고덕 롯데케슬 베네루체.

비오톱플라자(Bio-top Plaza)는 소나무 숲 속에서 생태 연못, 티하우스 등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단지 내 메인 커뮤니티 공간이다. 단지 내 숲 속 카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티하우스는 냉난방 시스템이 갖춰져 있어 사계절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다. 그 주변으로는 수생비오톱, 육생비오톱 등 친환경 정원도 계획돼 있어 단지 내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다양한 감성 테마를 입힌 산책로도 조성한다. 먼저 단지 외곽을 순환하는 산책로의 길이가 약 1㎞로 입주자는 수목을 감상하며 아름다운 계절의 변화를 즐길 수 있다. 특히 자연과 어우러진 환경에서 체력을 단련할 수 있도록 운동시설을 산책로와 연계해 배치할 계획이다. 단지 중앙부에 남북으로 뻗어 있는 포레스트 캐널은 가로수와 정원을 동시에 즐기며 걸을 수 있는 길이다. 이 밖에도 생태 연못, 생태 숲 사이의 친환경 숲길과 약 500m 길이에 이르는 왕벚나무 가로수길은 주민에게 아름다운 경관을 선물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고덕 롯데캐슬 베네루체는 서울시 상일동(임대포함)187번지 일대에 들어선다. 아파트 규모는 지하 4층~지상 29층, 20개 동, 총 1859가구다. 
 
김선영 기자 kim.sunyeong@joongang.co.k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