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클릭! 사이버대학교] 커리어 역량 코칭, 현장실무 컨설팅 … 취업·창업 사관학교로 우뚝

중앙일보 2018.05.29 00:02 부동산 및 광고특집 2면 지면보기
 서울사이버대학교는 6월 1일부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신입학은 고졸 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고, 편입학은 학년별 학력 자격만 충족하면 지원할 수 있다.
 

서울사이버대학교

 모집학과는 2018년도에 신설된 성악과, 실용음악과, 창업비즈니스학과, 한국어문화학과를 비롯해 총 28개 학과(전공)다. 모집학과는 ▶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복지시설경영전공, 아동복지전공, 청소년복지전공 ▶상담심리학과, 가족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특수심리치료학과 ▶부동산학과, 법무행정학과, 보건행정학과, 한국어문화학과(신설) ▶경영학과, 국제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세무회계학과, 창업비즈니스학과(신설) ▶컴퓨터공학과, 콘텐츠기획·제작학과, 정보보호학과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건축공간디자인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피아노과, 성악과(신설), 실용음악과(신설) ▶자유전공이다.
 
서울사이버대는 6월 1일부터 총 28개 학과(전공)에 걸쳐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신입학은 고졸 학력 이상이면, 편입학은 학년별 학력 자격만 충족하면 지원할 수 있다. 사진은 강의 장면. [사진 서울사이버대]

서울사이버대는 6월 1일부터 총 28개 학과(전공)에 걸쳐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신입학은 고졸 학력 이상이면, 편입학은 학년별 학력 자격만 충족하면 지원할 수 있다. 사진은 강의 장면. [사진 서울사이버대]

 ◆커리어코칭센터 운영=서울사이버대학교 ‘커리어코칭센터’는 SCU CC(Career coaching Center) 집중 커리어코칭 프로그램 구축을 통해 단계별로 학사학위 취득, 재교육, 신규 취업 및 승진 등 1:1 맞춤형 진로상담과 커리어 역량을 개발, 다양한 미래 목표를 가진 재학생의 적성과 역량을 고려한 최적의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개인별 이력과 희망 직무에 따라 서류전형·필기시험·면접까지 맞춤형 밀착 상담을 하는 커리어코칭 프로그램은 입사 준비를 비롯해 전공과 관련된 국가 및 민간 기관의 자격증 취득을 위한 지원은 물론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재학 중에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졸업과 동시에 학위뿐 아니라 각종 자격증을 취득, 취업과 승진에 도움이 되고 있다.
 
 ◆학생맞춤 졸업학기 선택제 시행=서울사이버대는 사이버대학 최초로 ‘학생맞춤 1년4학기제’ 를 도입, 운영하고 있다. 선택형 맞춤학기란 졸업 시기를 학생이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각자의 상황에 따라 졸업 학기를 줄이거나 늦출 수 있어 많은 재학생에게서 호응을 받고 있다. ▶신입생은 3년, 3.5년, 4년 ▶편입생은 1.5년, 2년 중에서 자유롭게 자신의 졸업 시기를 선택할 수 있다. 일반학기(필수)에 여름·겨울 각 6주간의 집중학기(선택)를 더해 학점을 취득하는 방식으로 조기 졸업이 가능하다. 또 입학부터 졸업까지 모든 재학생에게 각각 지도교수와 담당 조교를 배정해 학업 단계별로 ‘1:1 밀착 학사관리’를 제공한다. SCU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재학생 선배와 신·편입생 후배의 교류를 구축, 대학생활을 잘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창업비즈니스학과 신설=서울사이버대 창업비즈니스학과는 2018학년도에 신설된 학과다. 창업을 위한 전문컨설팅 과정을 통해 이론과 현장실무 노하우를 배울 수 있고, 창업 활동에 관련된 교육과정이 준비돼 있다. 서울사이버대는 7개 지역에 지역캠퍼스를 갖추고 있는데, 이 캠퍼스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각 지역에 거주하는 재학생이 지역별 거점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했다. 창업컨설턴트, 창업 코치 등 인재 양성에 중점을 두고 창업마인드와 창업비즈니스모델, 창업 자원관리와 창업 유형, 코칭과 컨설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플랫폼을 제시하고 있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창업코치, 창업보육매니저, 창업지도사, 창업컨설턴트, 문화창업플래너, 공유경제컨설턴트, 엑셀러레이터매니저, 6차산업창업보육매니저 등이 있다. 졸업 후 진로로는 창업 관련 컨설턴트 업무나 기업의 신사업 개발 및 기획업무 수행 분야, 창업 및 중소기업과 관련된 정부기관 근무, 농업 관련(귀농·귀촌) 창업전문가, 라이프·커리어·비즈니스 창업코치 등이 있다.
 
 ◆주요 학과=온라인 대학 최초로 개설된 서울사이버대학 사회복지학부는 체계적인 사회복지 전문지식 습득을 통한 실무형 사회복지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서울사이버대의 전국실습협력 기관망에서 다양한 지식 습득이 가능하다. 실습전담 교수제를 운영해 현장과 연계된 실습 위주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복수전공제를 통해 타 학부, 타 전공의 학위 취득도 가능하다. 온라인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사회복지대학원과 상담심리 대학원 석사과정도 갖춰져 있다.
 
서울사이버대는 커리어코칭센터를 통해서 1:1 맞춤형 진로 상담을 제공하고 커리어 역량 개발을 돕고 있다. 또 2018학년도에 창업비즈니스학과를 신설해 시대 수요에 맞는 창업 특화 교육을 제공한다. 서울사이버대는 ‘학생맞춤 1년4학기제’를 운영하고 있다.

서울사이버대는 커리어코칭센터를 통해서 1:1 맞춤형 진로 상담을 제공하고 커리어 역량 개발을 돕고 있다. 또 2018학년도에 창업비즈니스학과를 신설해 시대 수요에 맞는 창업 특화 교육을 제공한다. 서울사이버대는 ‘학생맞춤 1년4학기제’를 운영하고 있다.

 서울사이버대 심리·상담학부(상담심리, 가족상담, 군경상담, 특수심리치료)는 온라인 대학 최초로 개설됐다. 최대 전임교수진과 3000여 명의 재학생을 보유,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2017년에 특수심리치료학과가 추가돼 임상심리 영역까지 지평을 넓혔다. 현재 전국 4곳(서울·경기·인천·대구)에 심리상담센터를 갖춰 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재학생의 실무능력 강화를 위한 실습 및 수련 기관으로 활용돼 전문 심리상담사 육성에 큰 역할을 한다. 졸업 전에 공인 국가자격증인 임상심리사 자격증을 따기 위한 커리큘럼도 운영한다.
 
사회복지대학원 석사과정 신입생도 6월 1일부터 모집 예정이다. 
 
김승수 객원기자 kim.seungsoo@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