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 네덜란드 유머사이트의 도 넘는 장난

중앙일보 2018.05.02 16:04
[사진 Funmoments.nl 캡처]

[사진 Funmoments.nl 캡처]

한 네덜란드 유머사이트로 추정되는 곳에서 제작한 영상이 ‘움짤(움직이는 짧은 동영상ㆍGIF)’로 변환돼 온라인에서 퍼지고 있다.  
 
해당 영상은 지난 27일 열린 남북정상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판문점에서 처음 만나는 장면을 무책임한 방식으로 조작한 것이다.  
 
앞서 이날 오전 문 대통령은 판문점 군사정전위원회 본회의실(T2)와 소회의실(T3) 사이 군사분계선(MDL)에서 김 위원장을 맞이한 뒤 첫인사를 나눴다. 이후 두 정상은 손을 잡고 MDL을 넘어 북측으로 한 발짝 이동했다. 두 정상은 약 10초간 북측에서 머무른 뒤 다시 MDL 남측으로 넘어왔다.  
 
이 충격적인 조작 영상은 10초간 문 대통령이 북측으로 넘어갔을 때의 모습을 담고 있다. 해당 영상의 제작자는 두 정상이 잠깐 북측으로 넘어갔을 때 바닥에 문이 열리면서 그 사이 구렁으로 문 대통령이 빠지게 합성했다. 이 모습을 본 북측 영상 취재진이 깜짝 놀라는 모습도 편집해 넣었다. 김 위원장은 구렁에 빠져 이미 화면에서 사라진 문 대통령을 두고 혼자 남측으로 웃으며 내려온다.  
 
네덜란드 유머사이트로 추정되는 채널에서 유포되는 영상 장면들. [사진 Funmoments.nl 캡처]

네덜란드 유머사이트로 추정되는 채널에서 유포되는 영상 장면들. [사진 Funmoments.nl 캡처]

이 영상은 페이스북 페이지 ‘Funmoments.nl’에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해당 유머사이트에서 제작된 오락성 영상은 페이스북과 유튜브, 트위터 등의 채널을 통해 퍼지고 있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