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빛나는 재능을 가진 친구들” 방시혁이 말하는 ‘방탄소년단의 성공 비결’

중앙일보 2018.02.24 00:56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수장이자 프로듀서 방시혁이 세계적인 케이팝 스타로 성장한 방탄소년단의 성공 비결을 밝혔다.
 
방시혁은 23일 방송된 KBS ‘명견만리’에서 “방탄소년단의 성공 비결을 많은 사람이 물어온다. 누군가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소통이라고 하는데, 그게 전부는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처음 방탄소년단 친구들을 만났을 때 세계적인 가수로 키워내겠다는 목표를 세운 적은 없었다. 멤버들이 서울에 온 지 얼마 안 된 상태였고, 우리 회사도 주류는 아니었다. 이런 결과를 한 번도 예상한 적이 없다”면서도 “다만 빛나는 재능을 가진 이 친구들과 의미 있는 것을 만들 수는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수많은 노력과 시행착오를 겪었다는 방시혁은 “케이팝 아이돌은 외모, 무대 퍼포먼스, 완성도 높은 뮤직비디오, 글로벌 트렌드를 반영한 음악 등 모든 것을 갖춘 패키지라고 생각한다”며 “멋진 무대를 보여주는 가수, 훌륭한 음악을 하는 가수들은 많지만 이 모든 것을 지속해서 보여주는 가수는 없다. 그래서 우리는 높은 콘텐트를지속해서 보여 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방시혁은 “방탄소년단이 빛나는 스타를 넘어 팬들과 긴밀하게 소통하며 선한 영향력을 주고받는 아티스트가 되길 바랐다. 그래서 그들에게 방탄소년단의 음악은 방탄소년단 내면에 있는 이야기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습시간이나 생활을 통제하지도 않고 모든 것에 자유를 주고 멤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했다”고 말했다.
 
김은빈 기자 kim.eunbin@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