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리보는 오늘] 北, 대규모 軍열병식…어떤 무기 선보일까

중앙일보 2018.02.08 05:00
2월 8일 중앙일보 미리보는 오늘입니다.
위 재생(▶) 버튼을 누르면 음성으로 들으실 수 있습니다.
 
북한 평양에서 열병식이 열립니다.
북한 김정은 김일성 주석의 생일(15일ㆍ태양절) 개최된 열병식 참석 2017.4.16 노동신문

북한 김정은 김일성 주석의 생일(15일ㆍ태양절) 개최된 열병식 참석 2017.4.16 노동신문

평창 겨울올림픽 개막 하루 전인 오늘 북한이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예상대로 대규모 건군절 열병식 행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군과 관계 당국에 따르면 7일 평양 김일성광장에 북한 병력 1만3000여명 등 5만여 명이 집결해 카드섹션을 비롯한 퍼레이드 연습을 진행했습니다. CNN 등 미 언론들은 북한이 열병식을 통해 장거리 미사일 수십기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북한은 이번 열병식에 해외 언론의 방북 취재와 외국 인사의 참관을 허용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더읽기 북한, 외신 초청 돌연 취소 … 문 걸어닫고 열병식 왜

 
30년만에 안방에서 열리는 올림픽 경기가 시작합니다.   
대한민국 컬링 믹스더블 대표팀 장혜지가 훈련 중 스톤을 투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한민국 컬링 믹스더블 대표팀 장혜지가 훈련 중 스톤을 투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2018 평창 겨울올림픽 개막 하루 전인 오늘 컬링과 스키점프가 먼저 대회 시작을 알립니다. 오전 9시 5분 강릉컬링센터에서 열리는 컬링 믹스더블 예선 1차전 4경기가 평창올림픽의 공식적인 첫 경기인데요, 한국에서는 장혜지-이기정 선수가 핀란드와의 1차전에 나서 첫 경기를 치릅니다. 또 오후 8시 15분부터는 평창 알펜시아 스키점프센터에서 스키점프 남자 노멀힐 개인전 예선이 열립니다.
 
‘베트남 축구영웅’ 박항서 감독이 금의환양합니다.
박항서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 [사진 연합뉴스]

박항서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 [사진 연합뉴스]

‘2018 아시아축구연맹 U-23 챔피언십’에서 베트남을 결승으로 이끈 박항서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이 귀국합니다. 이날 오후 8시에는 귀국 기자회견도 예정돼 있습니다. 박 감독은 결승에서 우즈베키스탄에 1-2로 패하며 최종 우승에는 실패했지만, 베트남 축구 역사상 첫 결승 진출이라는 전설을 만들어냈습니다. 이에 베트남 전역이 감동했고, 박 감독은 베트남 정부로부터 3급 노동훈장을 수여받았습니다.
▶더읽기 박항서 “쌀국수 대신 우유 … 약하다는 선수들이 펄펄 날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을 만납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이 30일 오전(현지시간) 알링턴 국립묘지내 한국전 참전 기념비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하고 있다.[사진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과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이 30일 오전(현지시간) 알링턴 국립묘지내 한국전 참전 기념비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하고 있다.[사진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과 펜스 부통령은 오늘 청와대에서 저녁을 함께하며 북핵과 대북관련 정책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입니다. 펜스 부통령은 지난 2일 “전략적 인내의 시대는 끝났다는 간단명료한 메시지를 전달하러 한국에 가는 것”이라고 말해 북미 접촉 가능성을 일축했는데요. 북한이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을 평창 올림픽 고위급 대표단 단장으로 보내겠다고 통보함에 따라 펜스 부통령과의 북미 접촉이 이뤄질지에 촉각이 모이고 있습니다.  
▶더읽기 펜스, 아베 회담 뒤 “지금까지 본 적 없는 대북 제재 곧 발표”
 
최근 맹위를 떨쳤던 한파가 누그러지겠습니다.  
[사진 연합뉴스]

[사진 연합뉴스]

오늘 아침 최저 기온은 -18∼-4도, 낮 최고 기온은 -1도~7도로 예상됩니다. 전국이 영상권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주요 도시 낮 최고 기온은 서울 2도, 수원 3도, 강릉 5도, 대전 4도, 광주 7도, 부산 7도 등입니다. 전북 해안과 전남 해안, 제주도는 새벽부터 눈 또는 비가 내리겠고 경남 남해안은 밤에 눈 또는 빗방울이 떨어지겠습니다.
▶더읽기 [오늘의 날씨] 2월 8일 
 
오늘의 닭띠의 날입니다
[중앙포토]

[중앙포토]

음력 12월 23일 오늘의 운세입니다. 닭띠의 운세가 유난히 좋습니다. 무엇보다 행복한 날입니다. 33년생은 ‘사람이 좋다 인생이 즐겁다’는 운세가 나왔습니다. 45년생은 행복의 향기로 물든다고 합니다. 57년생은 집안 자랑, 자녀 자랑을 할 수 있다고 하고, 69년생은 명분과 실리 모두 챙길 운으로 나왔습니다. 81년생은 가정의 화목이 행복의 근본이라며 가족을 강조했고, 93년생은 소원을 말해봐라는 운이 나왔습니다. 어떤 소원이든 이뤄졌으면 합니다.
▶더읽기 [오늘의 운세] 2월 8일

 
빅토르 안, 평창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을까요.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가 빅토르 안 등 러시아 선수 32명의 긴급 제소 안건에 관한 결과를 오늘 오후 이후 발표합니다. 빅토르 안 등은 평창올림픽 출전을 금지한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결정에 불복해 문제를 제기했는데요, 고국에서 은퇴하고 싶다는 한국명 안현수의 꿈이 이루어질 수 있을까요.

 
김성호 전 국정원장이 검찰 조사를 받습니다.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에 2억여 원의 국정원 특활비를 건넨 의혹을 받는 김성호 전 국정원장이 검찰 피의자 조사를 받습니다. 김 전 원장은 지난 2008년 국정원장 재직 당시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에게 2억원을 전달한 혐의와 불법 여론조사를 하는 데 억대의 국정원 자금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오늘부터 법정 최고금리가 27.9%에서 24%로 인하됩니다.  
인하된 금리는 신규 대출자부터 적용되고 기존 대출자는 대출을 갱신하거나 연장할 때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상환능력이 있지만, 최고금리 인하로 제도권 대출 이용이 어려워진 저신용·저소득자를 위한 안전망 대출도 출시됩니다. 연 소득이 3500만원 이하거나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이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일 경우 안전망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박준영 민주평화당 의원의 운명이 결정됩니다.  
수억원의 공천헌금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박준영 민주평화당 의원이 오늘 오전 대법원 판결을 받습니다. 박 의원은 2016년 4·13 총선을 앞두고 신민당 전 사무총장 김모씨로부터 공천헌금 명목으로 세 차례에 걸쳐 3억5200만원 상당액을 받은 혐의로 기소됐습니다. 박 의원은 2심에서 당선무효형인 징역 2년6개월을 선고받으며 2심 형이 확정되면 박 의원은 의원직을 상실하게 됩니다.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