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빅데이터로 본 중국 네티즌 이모티콘 이용도

중앙일보 2018.01.30 15:24
중국의 국민 이모티콘은 무엇일까?

중국의 국민 이모티콘은 무엇일까?

핸드폰은 이미 생활의 필수품이 됐다. 중국에서도 마찬가지다. 전문 리서치 업체 스타티스타(Statista)의 2017년 통계에 의하면 중국 사람들은 하루에 핸드폰을 평균 3시간 3분 사용한다. 중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핸드폰 사용시간을 가진 브라질(4시간 48분)에 이어서 2위를 차지했다. 한국은 2시간 10분으로 6위를 차지했고 미국(2시간 37분), 이탈리아(2시간 34분), 스페인(2시간 11분)이 각각 3, 4, 5위를 차지했다.  
 
하루에 3시간 이상 핸드폰을 사용하는 중국 사람들은 핸드폰으로 주로 무엇을 할까? 중국 모바일 유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을 뽑아봤다.  
 
중국 모바일 유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은?

중국 모바일 유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TOP 10은 위챗(채팅), QQ(채팅), 숭슈후이(뉴스), 터우탸오(뉴스), 타오바오(쇼핑), 텐센트 동영상(영상), 바이두(검색), 소우거우(검색), 아이치이(영상), 웨이보(SNS)이다.  
특히 위챗은 압도적인 차이로 1위를 지키고 있는데, 1인당 1년 평균 15,478분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나며, 이는 하루에 40분 이상 사용한 셈이다.  
 
1, 2위를 차지한 앱이 모두 채팅 앱인 만큼 중국 사람들은 모바일 채팅을 정말 좋아하는 것 같다. 중국 친구들이랑 모바일 채팅을 하다보면 이모티콘(表情)을 정말 많이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단체 채팅방에서 이모티콘으로 대화하는 것을 더우투(斗图)라고 하기도 한다.  
이모티콘을 활용한 대화.[사진=차이나랩]

이모티콘을 활용한 대화.[사진=차이나랩]

 

중국에서 가장 핫한 이모티콘은 무엇일까?

중국에서 가장 인기가 좋은 이모티콘은 손으로 얼굴을 가리고, 울면서 웃는(?) 표정의 이모티콘인데 약 7억 6,000만 명의 유저가 애용하고 있다고 한다. 난감함, 미안함, 슬픔 등의 감정을 표현하는 등 매우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플랫폼의 성격에 따라 사용하는 이모티콘도 다르다?

웨이보(微博, 중국 SNS)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모티콘은 허스키 모양의 이모티콘이며, 1주일에 평균 71만 번 사용된다고 한다.  
 
하지만 사적으로 채팅 할 때 사용되는 이모티콘은 다른 양상을 보인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모티콘은 바로 웃는 표정의 이모티콘이다. 텐센트의 통계에 의하면 이 이모티콘은 1년에 303억 번 사용되고 있으며, 지금까지 5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고 한다.  
채팅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모티콘은?

채팅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모티콘은?

 

핸드폰 기종에 따라서 이모티콘의 사용도 다르다?

핸드폰의 기종에 따라서 자주 사용하는 이모티콘도 다르다고 한다. 아이폰 사용자는 허스키 모양의 이모티콘을 더 많이 사용하고 삼성, 화웨이 등의 사용자는 얼굴을 가리고, 울면서 웃는 이모티콘을 많이 사용한다. 허스키 이모티콘 못지않게 시바견 모양의 이모티콘도 인기가 많다.  
 
 

요일별로 볼 때 이모티콘의 사용 패턴 

월요일에는 이모티콘 사용량이 가장 저조하며, 얼굴을 가리고, 울면서 웃는 이모티콘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이모티콘을 가장 많이 보내는 요일은 토요일이며, 주로 웃는 표정의 이모티콘을 많이 사용한다.
 

성별로 구분했을 때는 남자와 여자 중 누가 이모티콘을 더 많이 사용할까?

텐센트의 빅데이터에 의하면 QQ에서 전송된 이모티콘 중 60%는 남성이 보낸 것이다. 한편 애교가 섞인 이모티콘은 여성이 더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위챗에서는 움짤이 대세!

QQ와 달리 위챗에서는 움직이는 이모티콘(움짤)이 인기가 가장 많다. 긴 문장으로 말하지 않아도, 표현하고 싶은 말을 이모티콘 하나로 간단하고 귀엽게 표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위챗에서 정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인기 움짤, "못생겨서 거절한다"

인기 움짤, "못생겨서 거절한다"

 
위챗에는 움짤 상점 페이지가 별도로 개설되어 있다. 대부분의 움짤은 무료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움짤 작가에게 후원금을 줄 수 있다. 인기 움짤의 경우 무료로 내보내도 1년에 8,000만 원 이상의 후원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차이나랩 왕철, 인턴 정동윤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