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오래] 불확실한 미래에 투자 나침반이 될 지침서

중앙일보 2018.01.01 11:00
『불확실성시대 금융투자』 '두려움을 사고, 탐욕을 팔다'
신세철 / 이패스코리아 / 1만8000원
 

반려도서(11)
누구나 꼭 알아야 할 금융투자 원리
대박은 없어도 꾸준히 시장을 이기는 투자 방식
암을 이겨낸 220명의 건강 비법

불확실성시대 금융투자

불확실성시대 금융투자

누구나 거시경제의 흐름을 읽고 금융투자에 관한 시각을 갖춰야 하는 시대다. 소득의 많고 적음을 떠나 나 꾸준히 투자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해 나가야 한다. 책은 금융투자의 가장 기본이랄 수 있는 금리, 주가, 환율에서부터 가치와 가격의 균형, 위험과 불확실성의 세계 등 5가지 주제를 83개 세부 주제로 나눠 다뤘다. 저자는 시장에서 리스크 관리와 자산운용 책임자로서 경험한 실전 내용을 바탕으로 꼭 알아야 할 금융투자 원리를 풀이했다. 책을 앞에서부터 차례로 읽으면 효과적이겠지만 관심 있는 주제를 골라 따로 읽어도 좋겠다. 
 
『감정을 이기는 퀀트투자, 스마트베타』 
김병규·이현열 / 워터베어프레스 / 2만원 
 
감정을 이기는 퀀트투자, 스마트베타

감정을 이기는 퀀트투자, 스마트베타

퀀트 펀드매니저가 쓴 계량투자 입문서다. 투자업계에서는 주가지수 또는 특정 지수를 추종하는 운용 방식을 '베타', 벤치마크 지수 대비 초과 수익을 '알파'로 표현한다. 스마트베타는 일반적으로 '장기적으로 주가지수 이상의 성과를 낼 수 있는 체계적이고 투명한 운용 방식'을 의미한다. 알파와 베타의 교집합으로 베타보다는 많고 알파보다는 적은 수익률이라 하겠다. 투자하면서 지속해서 시장을 이기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스마트베타는 매니저의 주관적 판단이 아닌 체계적이고 확인 가능한 규칙 기반의 방식을 취한다. 책은 스마트베타 운용 전략 가운데 소형주, 저위험, 모멘텀, 고배당, 퀄리티, 밸류 요소 등에 관해 설명한다. 저자는 초보자일수록 합리적이고 정량스마트베타 투자 방식을 취하라고 조언한다. 소위 '대박'은 없어도 꾸준히 시장을 이기는 수익률을 거둘 수 있을 거라고 말한다. 
 
『습관이 건강을 만든다』 '내 몸 살리는 10대 수칙'
윤영호 / 예문아카이브 / 1만4000원
 
습관이 건강을 만든다

습관이 건강을 만든다

책은 암을 이겨내고 건강을 되찾은 220명의 지혜와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아프지 않은 몸 만드는 건강 비법을 담았다. 저자인 서울대병원 암통합케어센터 윤영호 교수는 "질병의 악순환 고리를 끊기 위해서는 건강습관을 익혀야 한다"고 강조한다. 책은 암 경험자 가족이 회복 과정에서 직면하는 불안과 실질적인 문제의 궁금증을 해결해주고 10가지 건강수칙을 알려준다. 운동, 식습관, 휴식 등 신체적 건강과 마음, 관계, 삶을 대하는 자세와 같은 정신적·사회적 건강을 함께 아우른다. 또 장마다 암을 이겨낸 사람들의 사례가 실려 있어 비슷한 고민을 가진 환자들에게 희망을 준다. 아픈 사람뿐 아니라 하루하루 바쁘게 살아가느라 건강에 소홀해진 사람들에게 현실적이고 꼭 필요한 건강 지침서가 될 것이다. 
 
[제작 현예슬]

[제작 현예슬]

공유하기
서지명 서지명 더,오래 팀 필진

더,오래 경제필진을 발굴하고 에디팅하고 있습니다. 시골에 내려가 책 읽고 글 쓰는 노후를 꿈꾸며 '로컬라이프'와 '반려도서'를 연재합니다. 노후, 은퇴라는 말만 들어도 숨이 '턱' 막힌다면 '더,오래'에 오세요.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