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사진=중앙DB]

[사진=중앙DB]

 지하철을 공짜로 타는 노인들을 일컫는 ‘지공거사(地空居士)’가 요즘 화제입니다. 노후화로 인해 지하철 운행 중단이 잦아지자 비난의 화살이 엉뚱하게 무임승차 노인에게 향하고 있지요.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 지하철의 사고 및 운행장애는 최근 4년(2014년~2017년 8월) 동안 총 43건 발생했습니다. 원인은 차량 부품장애(32.6%), 신호설비 등 장애(20.9%)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지요. 시설과 전동차 노후화로부터 비롯된 문제들입니다. 시민의 안전까지 위협하고 있지만 개선 예산은 턱없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서울 지하철의 경우 지난해 당기순손실이 3850억원인데, 그 가운데 무임승차에 따른 손실이 3456억원으로 89.8%에 달합니다. 
 65세 이상 노인이 전체 인구의 14%를 넘는 ‘고령사회’에 진입한 우리나라에서 지공거사 논란이 가지는 의의는 남다릅니다. e글중심(衆心)이 커뮤니티 여론을 살펴봅니다.  
* 어제의 e글중심▷“미국 선제타격막아야 한다”는 뜻은...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디시인사이드
“노인들 지하철역에서 결국 시내버스나 마을버스를 이용하게 되는데 환승이 안 돼서 역세권 사는 게 아닌 이상 결국 버스요금은 내게 되어 있음. 즉, 실제로 노인들에게 교통요금 부담을 줄여주는 목적이라는 관점에서 보더라도 코레일이나 서교공(서울교통공사)이 노인 무임에 대한 아무런 지원 없이 독박으로 무임수송을 하고 있는 것에 비해서 매우 비효율적인 구조임. "무임"이라는 단어가 주는 심리적 안정감에서 노인들이 전철 이용을 선호하게 되지만 철도공사는 철도공사대로 무임수송 부담하고, 노인은 노인대로 심리적인 요인과는 별개로 실제 교통비만 따지면 실효성 떨어짐. 차라리 버스 지하철을 전부 청소년 요금에 통일시키는 편이 나음.”

ID 'ㅇㅇ‘

#뽐뿌
"차별의 대표적인 것이 전철 65세 이상 무료 제도죠. 제도 자체의 정당성은 별론으로 지하철을 접할 일이 없는 시골 노인들은 전혀 혜택을 받을 수가 없어 하루에 수회 이용하는 도시 노인 대비 엄청난 차별을 받고 있는 셈이죠. (중략) 상대적으로 더 잘 산다고 할 수 있는 도시노인에게만 혜택을 주는 건 재분배에도 안 맞구요. 차라리 65세 이상 모든 노인에게 월 5만원 교통비를 지급하고 그 돈으로 버스를 타든 지하철을 타든 안타고 아끼든 형평에 맞게 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ID '북창물자수' 

 
#엠엘비파크
"여러분이 나이 70 먹고 더 이상 힘이 없고 일을 못하면 뭐 하고 있을 거 같으세요? 매일 집에 있으면 금방 병 나고 무료하죠. (중략) 지하철 타시는 어르신들 보세요. 다 우리네 아버지 어머니세요. 노인은 많아지는데 복지시설은 제자리.. .어르신들이 할 게 없어요. 그분들은 좋아서 지하철 타고 하루 종일 멍하니 왔다 갔다 하는 게 아니에요. 노인들에게도. 할 수 있는 걸 만들어줘야 합니다.“

 ID '이히'

#다음아고라
"노인들에게 지하철 무임 승차 허용은 이제까지 축복이었다. 만약 지하철 요금이 노인에게 유료화 된다면 꼭 필요한 나들이가 아니면 노인들은 지하철을 이용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니 65세 이상 노인들의 유료화로 지하철의 수지는 개선할 수 없다. (중략) 가정과 사회로부터 구박받는 우리 어른들에게 우리 사회가 베풀고 있는 작은 혜택에 대하여 이것마저 뺏어버리는 것이 온당한 조치인가?"

 ID 'kolki'

#네이버
“노인이 사회적으로 많이 빈곤한 계층인 건 사실이다. 그러나 그 기준을 만 65세로 하는 것이 타당한지, 모든 노인으로 하는 것이 맞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고령화가 갈수록 심해질 텐데 제도의 개선 없이 그대로 간다면 적자에 허덕이는 철도사업이 될 거고 교통비만 계속 상승할 것이다. 만 70세 이상으로 늘리고 여유가 있는 이에게는 최소한의 금액은 받아야한다.”

 ID 'fkrk****'

#네이트판
"아침 시간대 북적이는 지하철 이용하는 사람 중 한 명임. 부평에서 거의 1호선 끝자락까지 가는 사람인데, 항상 아침 시간대 보면 노인들로 꽉 차있음. 댓글 같은 거 보면 그냥 아침에 할 거 없어서 일찍이 나와서 어차피 무료니까 목적 없는 지하철 탑승한다던데 진심 75세까지는 돈 받아야 한다. (중략) 제발 아침시간대 목적 없는 탑승이라면 제~~~~발 나오지 말고 어르신들 집에서 편안히 쉬셨으면 좋겠다. 내가 말하는 타겟은 "목적 없는 탑승" 임."

 ID '휴우'

#네이버블로그
"그동안 고생하신 어르신들은 무료로 편안하신 노후를 보내셔야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지하철 적자가 많이 나면서 그 부담을 고스란히 젊은 분들이 다 떠안아야 하니... (중략) 다른 나라의 사례를 살펴보니 우리나라처럼 완전 무료는 없다고 하네요. 참 어렵네요. 어려워 정답이 없는 듯 하네요!! 세대 간의 갈등도 깊어지는 듯 하기도 하고. 저출산 고령화 문제가 심각하게 다시 느껴지는 뉴스입니다."

 ID '로또찬스 매니저'


정리: 이유진 인턴기자
관련기사

트렌드뉴스

많이 본 뉴스
댓글 많은 기사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