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가자 모십니다” 조계종 첫 공개 모집…혜택은?

중앙일보 2017.11.30 05:44
 대한불교조계종이 처음으로 출가자 공개 모집에 나섰다.  
 
[사진 대한불교조계종]

[사진 대한불교조계종]

 
조계종 교육원은 ‘내 생에 가장 빛나는 선택, 출가’라는 제목의 출가자 공개모집 포스터를 공개하고 2018년도 상반기 출가자를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조계종이 종단 차원에서 직접 출가자 모집을 공고하고 홍보에 나서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한 해 500여명에 이르던 출가자가 최근 150명대로 급감했기 때문이다.
 
조계종이 배포한 포스터는 비구와 비구니 스님이 나란히 앉아 한 손을 앞으로 내밀고 밝은 표정으로 환영하는 듯한 모습이 담겨 있다.
 
교육원 교육부장 진광 스님은 “출가자 감소에 따른 대책의 일환으로 출가 기간을 설정하고 상·하반기로 나누어 집중적인 홍보를 펼치기로 했다”고 밝혔다. 
 
조계종은 내달부터 신문과 방송, 인터넷 배너 광고 등을 통해 홍보전을 펼친다. 출가자 모집 기간은 내년 1월 1일부터 2월 28일까지다. 만 13세부터 50세 이하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출가자에게는 출가 후 생활에 필요한 주거, 교육, 의료 등이 지원된다. 국민건강 보험료, 국민연금 보험료, 입원진료비·요양비 지원 혜택도 준다.
 
특히 소년·청년 출가자에게 중앙승가대학교ㆍ동국대 불교대학 입학 시 등록금 및 수업료를 전액 지원해주고 군승 지원 시 특별 선발하는 등 각종 혜택이 주어진다.  
 
자세한 사항은 종단 출가사이트(monk.buddhism.or.kr)에서 볼 수 있다. 조계종 교육원(☎02-2011-1801)이나 출가안내전화(☎1666-7987)를 통해서도 안내받을 수 있다.
 
추인영 기자 chu.inyoung@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