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리보는 오늘] 9호선이 부분파업에 돌입합니다

중앙일보 2017.11.30 05:00
위 재생(▶) 버튼을 누르면 음성으로 들으실 수 있습니다.        
2017년 11월 30일 목요일 미리보는 오늘입니다. 

 
9호선 노조가 부분파업을 시작합니다
지하철 9호선

지하철 9호선

개화역에서 신논현역까지 서울 지하철 9호선 1단계 운영 노조가 열악한 노동 환경 개선을 요구하며 엿새 동안 부분파업을 벌입니다. 다만, 출근길 9호선 이용자들의 부담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9호선 노조는 출근 시간인 오전 7시부터 9시까지는 정상으로 열차를 운행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퇴근 시간인 오후 5시부터 7시까지는 85%, 나머지 시간대는 50%만 운행합니다. 9호선을 위탁 운영하는 회사 측은 비상수송 계획을 가동해 출퇴근 시간을 포함한 모든 열차를 정상 운영하겠다고 밝힌 상태입니다.
 
김관진·임관빈 다음으로 이종명도 석방될까요?
이종명 전 국정원 3차장. 최승식 기자

이종명 전 국정원 3차장. 최승식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 '정치공작' 의혹에 연루된 이종명 전 국가정보원 3차장이 구속적부심사를 청구했죠. 법원에서 오늘 밤이면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과 임관빈 전 국방부 정책실장이 법원의 구속적부심사 신청을 인용해 석방된 바 있습니다. 이종명 전 차장까지 풀려나게 되면, 정치공작에 연루돼 구속된 이들 중 3번째 석방자가 나오게 됩니다.
▶더 읽기 김관진·임관빈 이어 이종명도 풀려날까...구속적부심사 청구

 
기준금리 인상 여부가 결정됩니다
기준금리 인상 여부를 결정하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회의가 30일로 예정된 가운데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영향을 줄 지에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사진은 지난달 19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열린 금통위 모습. [연합뉴스]

기준금리 인상 여부를 결정하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회의가 30일로 예정된 가운데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영향을 줄 지에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사진은 지난달 19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열린 금통위 모습. [연합뉴스]

한국은행이 오전 중으로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현재 연 1.25%로 사상 최저인 기준금리를 인상할지 결정합니다. 앞서 지난달 금통위에서는 금리 인상이 필요하다는 소수의견이 등장한 바 있죠. 이주열 한은 총재도 금인 인상을 예고하는 발언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이에 금융가에서는 이번에 한은이 기준금리를 1.50%로 0.25%포인트 올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 읽기 금통위 D-3 … 전문가 10명 중 9명 “금리 올린다”

   
발리 여행객 귀국을 위한 전세기가 투입됩니다.
인도네시아 발리섬 북동쪽 아궁 산에서의 화산재 및 연기 분출로 일시 폐쇄된 발리국제공항(응우라라이 국제공항). [사진 연합뉴스]

인도네시아 발리섬 북동쪽 아궁 산에서의 화산재 및 연기 분출로 일시 폐쇄된 발리국제공항(응우라라이 국제공항). [사진 연합뉴스]

발리섬 화산 분화로 공항에 발이 묶인 우리 국민의 귀국을 위해 전세기가 투입됩니다. 외교부는 문재인 대통령 지시에 따라 발리에서 수라바야 공항으로 이동 중인 우리 국민 273명의 귀국 지원을 위해 아시아나 전세기를 운항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90석의 전세기는 오후 3시 인천공항을 출발해 늦은 밤 수라바야 공항에 도착할 예정입니다. 이후 사람들을 싣고, 1일 오전 7시 30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합니다.
▶ 더 읽기 외교부 “발리 화산 관련 내일 전세기 운항…자국민 귀국 지원” 

 
전국 아침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집니다.
두꺼운 겨울옷으로 무장한 시민들이 출근길을 재촉하고 있다. 사진 김춘식

두꺼운 겨울옷으로 무장한 시민들이 출근길을 재촉하고 있다. 사진 김춘식

오늘 대부분 지역의 아침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집니다. 출근 전에 두툼한 외투를 챙겨나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바람도 다소 강하게 불 것으로 보여 체감온도는 더욱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6도에서 영상 7도, 낮 최고기온은 영상 2도에서 11도가 되겠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보통단계를 유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강한 바람으로 물결이 높게 일어 항해나 조업 선박은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 더 읽기 [오늘의 날씨] 11월 30일

 
중국 베이징을 방문하는 추미애 대표의 운세는 어떨까요.
[중앙포토]

[중앙포토]

음력 10월 13일 중앙일보 오늘의 운세입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속한 58년생 개띠는 ‘자애심 베풀면 복이 돌아옴’이라고 합니다. 이날 34년생부터 94년생까지 개띠의 재물운과 건강운은 보통, 연애운은 사랑, 길 방향은 남쪽이라는 운세가 나왔습니다. 오늘 토끼는 재물운·건강운·연애운 모두 좋은 하루라고 하네요. 
▶ 더 읽기 [오늘의 운세] 11월 30일

 
지자체장 11명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검찰에 고발합니다. 
염태영 수원시장과 최성 고양시장 등 민주당 소속 지자체장 11명이 이명박 전 대통령과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검찰에 고발할 예정입니다. MB 정부 시절 국정원이 당시 야당 소속의 일부 지자체장을 사찰했다는 의혹에 따른 후속 조치입니다. 지난 9월 민주당 적폐청산위가 공개한 문건에는 이들을 지목하며 예산삭감 등의 제재가 필요하다는 내용인 언급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추미애 대표가 중국을 방문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3박 4일의 일정으로 오늘 중국을 방문합니다. ‘세계 정당 고위급 대회’ 참석을 위한 방중입니다. 일정 중에는 시진핑 주석과의 개별 접견도 예정돼 있습니다. 대화 마지막 날인 3일에는 5명의 대표단에 포함돼 기조연설도 갖습니다.
 
‘평창 롱패딩’ 공식 판매가 마무리됩니다. 
평창 롱패딩 마지막 물량 3000장이 오늘 개점과 동시에 서울 롯데백화점 본점·잠실점 에비뉴엘·부산 본점·대구점 등 총 4곳에서 분산 판매됩니다. 올겨울 핫한 인기를 누린 만큼 일부 사이즈나 색상은 이미 품절 상태로, 마지막 판매일인 오늘도 1인당 1벌씩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임신·출산 지원서비스, 온라인으로 신청하세요.
그동안 양육수당 등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출산 관련 지원 서비스를 받으려면 주민센터를 방문했어야 했는데요. 오늘부터는 ‘정부24’ 홈페이지(www.gov.kr)에서 출산자나 배우자 본인 확인 후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를 신청서를 작성하면 간편하게 서비스받을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