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리보는 오늘] 박근혜 전 대통령 재판이 재개됩니다

중앙일보 2017.11.28 05:00
위 재생(▶) 버튼을 누르면 음성으로 들으실 수 있습니다.      
2017년 11월 28일 화요일 미리보는 오늘입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재판이 다시 시작됩니다
재판 마치고 나온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 연합뉴스]

재판 마치고 나온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 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재판이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다시 열립니다. 한 달여 만에 재개됐다가 불출석으로 하루 연기된 일정입니다. 그리고 어제 재판부는 "기회를 줬는데도 출석을 거부할 경우 불출석 상태에서 재판을 진행할지 재판부가 합의해 최종 결정하겠다"고 밝혔죠. 박 전 대통령의 불출석 상태에서 재판을 진행할지도 결정될 예정입니다.
 
▶더 읽기 박근혜 “아프다” 재판 불출석 … 재판부 “계속 거부 땐 궐석재판”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검찰에 나옵니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 [중앙포토]

원세훈 전 국정원장. [중앙포토]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이 오후 3시 검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나와 조사를 받습니다. 원 전 원장은 MB정부 시절 국정원 심리전단장 등과 공모해 민간인 댓글 부대 ‘사이버 외곽팀’을 운영하고 불법 선거운동, 정치관여 활동을 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또 김병찬 서울 용산경찰서장도 나오는데요. 김 서장은 2012년 12월 서울경찰청 수사2계장으로 재직할 당시 국정원 연락관과 수십 차례 통화하는 등 '댓글 사건' 수사를 방해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더 읽기 ‘국정원 댓글 수사 방해’ 장호중 전 지검장 등 6명 구속 기소

  
세월호 유골 은폐에 대한 경위 조사가 발표됩니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지난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지난 17일 발견된 세월호 유골 은폐 의혹과 관련한 1차 조사 브리핑에 앞서 사과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지난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지난 17일 발견된 세월호 유골 은폐 의혹과 관련한 1차 조사 브리핑에 앞서 사과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세월호 유골 은폐 사건에 대한 해양수산부 조사 결과가 이르면 오늘 나옵니다. 해수부 감사실은 현재 막바지 정리 작업 중이며 늦어도 내일까지는 발표한다는 입장입니다. 감사관실은 세월호 현장수습본부 이철조 본부장과 김현태 부본부장 등 관계자 5명을 상대로 은폐 경위에 대한 조사를 벌여왔습니다. 1차 조사에서 이들은 발견된 유골이 앞서 장례를 치른 조은화·허다윤 양의 것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 보고를 하지 않았다고 진술했습니다.
 
▶ 더 읽기 문 대통령, 세월호 유골 은폐 의혹에 “철저한 진상규명”
 
추위는 없지만, 미세농도는 잠깐 '나빠요'
오늘 서울은 아침 1도, 대구는 3도 등 영상에서 출발하겠습니다. 낮에는 서울 9도, 대구 14도까지 올라 큰 추위는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내륙에서 안개가 짙게 끼고, 대기가 정체되면서 전국 미세먼지 농도가 일시적으로 '나쁨' 단계까지 올라가겠습니다. 밤부터는 서울 경기와 영서, 충남 등 중부와 제주도에 빗방울이 예상됩니다.
 
닭띠는 별로인 오늘의 운세
음력 10월 11일 오늘의 운세. [중앙포토]

음력 10월 11일 오늘의 운세. [중앙포토]

음력 10월 11일 중앙일보 오늘의 운세입니다. 58년생 개띠의 마음은 행복으로 물든다는데, 1살 터울인 59년생 돼지띠의 행복은 마음먹기 달렸다는 운세가 나왔습니다. 돼지띠보다 나쁜 운세는 역시 개띠랑 1년 터울인 닭띠입니다. 모두 운세가 그리 좋지 못합니다. 57년생은 화내지 말 것. 69년생은 공든 탑이 무너지고, 81년생은 말을 아껴야 합니다. 막내 93년생 역시 다른 사람 이야기는 금물입니다.
 
▶더 읽기 [오늘의 운세] 11월 28일

 
5·18 암매장지 땅속 레이더 탐사결과가 나옵니다.
옛 광주교도소 북쪽 담장 주변 재소자 농장 터에서 5·18 민주화운동 행방불명자 암매장 추정지 발굴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옛 광주교도소 북쪽 담장 주변 재소자 농장 터에서 5·18 민주화운동 행방불명자 암매장 추정지 발굴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5·18 민주화운동 당시 행방불명자 암매장지로 꼽혔던 옛 광주교도소에 대한 ‘땅속 레이더’ 탐사 결과가 오늘 공개됩니다. 5·18 암매장 발굴 조사를 벌이고 있는 5·18 기념재단은 앞서 15일과 16일 옛 광주교도소 일대와 화순 너릿재 터널에서 레이더 탐사를 진행했습니다. 재단은 오늘 결과를 바탕으로 5·18 암매장 발굴조사 대상 지역 확대 계획을 정한다는 방침입니다.
 
▶ 더 읽기 '5·18가마니 시신' 광주교도소 땅속탐사레이더 투입
 
여의도 대규모 집회가 예정돼 있습니다
여의도 일대에서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건설노조)이 건설근로자법 개정·노동기본권 쟁취를 요구하는 '총파업 결의대회'를 개최합니다. 집회에는 2만여명이 참여할 예정인데요. 행진으로 차로가 통제될 예정이니 여의도를 통과해야 하는 운전자는 참고하면 좋습니다.
 
청와대에서 혁신성장을 위한 회의가 열립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청와대에서 ‘혁신성장 전략회의’를 엽니다. 회의에는 임종석 비서실장과 장하성 정책실장 등 청와대 참모들과 김동연 경제부총리 등 주요 부처 장관들이 참석합니다. 새 정부의 경제 정책 ‘사람 중심 경제’의 한 축인 ‘혁신성장’을 본격화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놓고 토론이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로힝야족 문제 해결을 위해 교황이 수치를 만납니다 
로마 가톨릭교회 수장으로는 처음으로 미얀마를 방문한 프란치스코 교황이 오늘 실권자인 아웅산 수치 국가자문역과 틴 초 대통령을 만납니다. 극단으로 치닫고 있는 미얀마 정부와 로힝야족 간의 중재를 위한 방문입니다. 교황은 오늘 회담 이후 내일 로힝야족과도 만납니다.
 
▶ 더 읽기 교황은 로힝야족의 눈물을 어떻게 닦아줄까
 
성폭력 대책 마련을 위한 세미나가 열립니다
잇단 성폭력 사건으로 사회적 공분이 일고 있는 가운데 여성가족부가 오늘 ‘성폭력·가정폭력 추방주간’ 기념 세미나를 갖습니다. 세미나에는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을 비롯한 불법촬영·데이트폭력·스토킹 등 여성폭력 근절을 위한 대책이 논의될 예정입니다. 오후 3시 30분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열립니다.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