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성화전문대학] 보건복지·관광·비즈니스 특성화 … 웰니스 기반 전문인 양성

중앙일보 2017.11.27 11:31 6면 지면보기
안산대학교는 웰니스를 중심 가치로 생각하며 대학과 지역사회, 학생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과 안녕을 위한 실천을 중요시한다. 웰니스 케어코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함으로 보건과 복지 분야의 전공을 특성화시켜 지역사회에 필요로 하는 다기능 인재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윤동열 단장

윤동열 단장

안산대학교의 간호보건계열 학과와 유아교육 및 사회복지, 식품영양학과에서 전문성 함양과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과정을 운영 중이다. 전공분야 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결합해 현장중심 실무능력 향상에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또 웰니스 특성화 기관인 대학의 지역발전연구소 제안으로 안산시와 업무협약을 맺고 세월호 사고의 아픔을 겪고 있는 안산 희망마을의 웰니스 환경구축을 위해 ‘생활밀착형 웰니스 공간 연구’를 진행하는 등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전문인재 양성을 실천하고 있다.
 
안산대학교는 불필요한 스펙을 쌓을 필요 없이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직무 능력을 교육하기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및 현장직무중심 교육과정을 시행하고 있다. 또 안산고용복지플러스센터와 업무지원 협약을 맺고 대학 취업률과 취업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대학의 수요자 중심 맞춤형취업지원프로그램의 운영결과로 2015년 졸업자 취업률 72.4%를 기록하며 2014년 대비 1.6%p 상승하는 성과를 나타냈다.
안산대는 보건복지·관광·비즈니스 전공을 특성화해 웰니스 창의 인재를 양성한다.

안산대는 보건복지·관광·비즈니스 전공을 특성화해 웰니스 창의 인재를 양성한다.

안산대학교는 AU BOOM-UP(Basic 기초학습, Origin 창의성, Origanization 체계성, Master 달인) 학습모형을 기반으로 체계적인 학습역량 지원 체제를 구축·실행하고 있다.
 
그 첫 단계로 입학생 전원에게 기초학습능력 진단평가를 실시한다. 결과를 바탕으로 단계별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으며, 학생 특성 및 요구도를 분석한 맞춤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학 교육에 필요한 기초학습능력을 증진하기 위해 기초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인 애피타이저Ⅰ,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학습법 특강, 튜터링 프로그램 등을 대표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안산·시흥 산업체 연계해 교육 질 높여
기고 김주성 총장

기고 김주성 총장

입학자원 감소 등 불가항력적 요인에 따른 위기에서 자유로울 대학은 한 곳도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은 각 대학이 보유한 역량을 집중하고 이를 지역사회, 산업과 융합시켜 우리 대학만의 특화된 분야에서 사회수요에 맞는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지역과 더불어 발전하는 전문대학으로 자생시키기 위한 정부의 재정지원 사업이다.
 
우리 대학은 창의역량을 갖춘 고등 직업교육 중심대학으로서 NCS기반 교육과정 운영 및 웰니스 직무능력 중심 인력 양성, 지역사회 연계 강화를 통해 지역거점 중심대학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가 5대 유망 서비스 산업 중 보건의료산업, 관광산업, 교육산업, 금융산업에서 요구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우리 대학의 특성화 방향은 지역사회의 발전과 궤를 같이하고 있다. 안산·시흥지역의 산업체와 연계한 기업실무 기반의 실무교육을 통해 직업교육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노력을 통해 지역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배출하고 이를 통해 지역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고 있다.
 
우리의 이런 노력은 지난 3년간 실시된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평가에서 3년 연속 ‘매우 우수’ 대학의 평가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1~2년간의 지속된 노력을 통해 우리 대학이 글로컬기반 웰니스 특성화 대학으로 더욱 크게 성장해 지역을 대표하는 명문 고등직업교육대학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송덕순 객원기자 song.deoksoon@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