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

[특성화전문대학] 웰니스 산업 중부 거점대학 … MEISTER 산학연계 교육 활성화

중앙일보 2017.11.27 10:50 4면 지면보기
대전과학기술대학교는 대학의 교육목표인 ‘경천, 위국, 애인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정직, 근면, 성실한 인성과 글로벌 리더쉽을 갖춘 웰니스 산업의 현장 맞춤형 전문직업인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중부권 최고의 대학으로서 시대적 변화와 첨단 기술발전에 탄력 적응하고 창의적으로 선도할 수 있는 전문직업인을 양성하고자 전념하고 있다.
 
서기순 단장

서기순 단장

대전과학기술대 특성화사업은 간호보건계열과 사회실무계열의 총 25개 학과가 참여하고 있다. 웰니스산업의 인재양성을 위한 독창적 교육모델 구축을 통해 대학 교육을 브랜드화하고 차별화된 특성화분야 인재양성을 위한 MEISTER 교육 인증 체제를 구축했다.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에서 최우수 S등급으로 선정된 대전과학기술대 특성화 사업단은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수요맞춤형 취·창업 교육을 정규 및 비정규교육과정으로 편성하여 대학 전체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수요맞춤형 웰니스산업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산학 연계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여 현장 중심 전문 인력양성 질 관리 시스템으로 MEISTER 인증제를 대학 자체 개발·도입하고 웰니스 산업과 연계된 가족회사 확대와 학생 현장실습 산업체 확보로 산학협력 활성화를 이끌어 실질적인 취업률 증가 효과를 유도했다.
 
대전과학기술대는 기술 발전에 탄력 적응할 수 있는 전문직업인을 양성하고 있다.

대전과학기술대는 기술 발전에 탄력 적응할 수 있는 전문직업인을 양성하고 있다.

대전과학기술대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을 전 학과로 확대 운영해 직무능력성취도 평가체제 구축과 DST 직무능력 인증제를 도입, 교육품질관리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현재 1045개의 기업체와 가족회사 협약을 체결하고 산학협력 모델을 개발하여 산학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졸업 학기에 ‘실습 학기제’를 의무적으로 시행하여 전공과 취업과의 미스매치를 최소화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이외에도 취업캠프, 산학 멘토링 프로그램 등 다양한 비교과 교육과정 외 ‘혜천품성’이라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독자적으로 개발해 교육함으로써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인성을 두루 갖춘 맞춤형 인재양성에도 전력을 다하고 있다.  
 
지역 산업체 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기고 김은기 총장

기고 김은기 총장

대전과학기술대학교는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의 3차년도 평가 결과 최우수 S등급으로 선정됐다. 핵심 5대 특성화 전략을 통한 교육역량 강화로 대전 충청권 웰니스 산업 거점대학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대전과학기술대 특성화 사업의 비전은 ‘웰니스산업 현장맞춤형 전문인력 양성’이다. 웰니스산업은 적극적인 건강증진과 예방활동을 통해 최적의 건강상태와 삶의 질 향상에 필요한 시스템,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다.
 
이에 발맞춰 대전과학기술대는 급속한 과학 기술변화에 따른 실무현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지역산업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역 특구 환경과 학과의 특수성을 고려해 웰니스 헬스케어와 웰니스 서비스로 나누어 교육하고 있다. 지역 산업체 수요와 맞춤형 교육과정에 근거한 질 관리를 하는 등 고등직업전문교육기관으로서 다른 대학과 차별되는 맞춤형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웰니스 산업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의 재구성과 웰니스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BLS Training Site 구축, 대학의 교육 관련 시설 및 체육시설 공동 활용 등 인프라 확대를 통하여 대학의 전문 인력과 지역사회·산업체가 함께 참여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하는 등 향후 지역사회 파급효과를 상정한 웰니스산업의 지속적인 확대도 계획하고 있다.
 
배은나 객원기자 bae.eunna@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