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능]1등급컷, 국어 93~94, 수학가·나 92…작년과 비슷

중앙일보 2017.11.24 16:28
24일 오전 경북 포항시 포항중앙여고에서 수험생들이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정답지를 보며 가채점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24일 오전 경북 포항시 포항중앙여고에서 수험생들이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정답지를 보며 가채점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다음날인 24일 서울 서초고. 시험을 마친 고3 수험생들이 학교에 나와 서로 "시험 잘 봤냐"고 물었다. 여기저기서 "난 재수야"라는 얘기도 들려왔다. 지난해에 이어 국어와 수학이 어렵게 출제되면서 가채점을 마친 수험생들의 표정에는 아쉬움이 컸다.
 

수험생들, "국어, 수학 어려웠다"
'6년 만의 불수능'인 작년과 등급컷 비슷
첫 절대평가 영어, 1등급 8~9% 전망

이 학교 3학년 송민진(19)양은 "국어 비문학 문제를 풀면서는 정말 어이가 없어 웃음밖에  안나왔어요. 절반 정도 맞힌 것 같아요"라며 허탈해했다. 김유경(19)양도 "국어와 수학이 어려워서 정답을 답안지에 옮길 시간조차 부족했다. 어제는 사회탐구 영역만 가채점하고 잠들었다"고 말했다.
2018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24일 서울 서초구 서초고등학교에서 수능을 치른 수험생들이 가채점 결과를 담임선생님에게 제출하고 있다. [연합뉴스]

2018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24일 서울 서초구 서초고등학교에서 수능을 치른 수험생들이 가채점 결과를 담임선생님에게 제출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병숙 서초고 교사는 "1교시 국어가 어려워서 학생들이 많이 당황한 것 같다. 수학도 어려워서 이과 학생들에겐 변수가 될 것 같다"며 "논술 보러 가야하느냐고 고민하는 아이들이 있는데 꼭 보러 가라고 말해줬다"고 말했다.

 
이처럼 국어와 수학이 어려웠다는 학생들의 반응이 많은 가운데, 입시 업체들은 24일 오전부터 가채점 결과를 분석해 등급컷(등급 구분점수)을 발표하고 있다.
 
오후 4시 현재 기준으로 대성학원, 메가스터디, 유웨이중앙교육, 이투스, 종로학원하늘교육, 진학사의 예상 등급컷을 종합하면 국어는 1등급컷이 93~94점, 2등급컷은 88~89점으로 예상됐다.
이들 업체는 모두 수학 가형에서 1등급 컷은 92점, 2등급컷은 88점일 것으로 예상했다. 수학 나형도 1등급컷 92점, 2등급컷 88점으로 예상치가 같았다.

 
이는 '6년 만의 불수능'으로 불린 지난해 수능과 비슷한 수준이다. 지난해 수능 국어 1등급컷은 92점, 수학 가·나 또한 92점이었다. 남윤곤 메가스터디 입시전략연구소장은 "등급컷과 학생들의 평균점수 또한 지난해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난해처럼 변별력이 확보된 시험이지만 영어 절대평가때문에 정시모집 전략을 세우는 데는 다소 혼란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절대평가로 치러진 영어는 90점이 넘으면 모두 1등급을 받게 된다. 그래서 예년에 비해 1등급 학생 비율은 크게 높아질 수 있다. 1등급 비율은 이투스가 8%, 종로학원하늘교육이 8.7%, 메가스터디가 9%를 예상했다. 김병진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장은 "1등급이 8% 정도라면 절대평가로 바뀐 상황에서도 변별력을 갖춘 시험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일부 업체는 국어·수학·탐구영역의 단순 합산점수를 통한 주요 대학 학과별 합격선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에 따르면 3개 영역 합산점수 300점 만점 중 서울대 경영·의예는 294~295, 고려·연세대 경영은 293, 성균관대 글로벌경영 291 등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입시 업체가 '배치표'(지원참고표)로 제공하는 합격선은 '참고'만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우연철 진학사 수석연구원은 "배치표는 대학별 수능 반영비율, 가산점 등이 고려되지 않은 단순 합산 점수로 만든 자료라 지원 가능한 대학을 넓은 범주에서 선택하는 정도로만 써야 한다"고 말했다. 우 연구원은 "각 대학 홈페이지를 반드시 살펴서 선발 인원을 보고 대학별로 수능 반영 비율을 살펴 환산점수를 따져보라"고 조언했다.
 
남윤서·이태윤 기자 nam.yoonseo1@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