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중앙포토]

[중앙포토]

 정부가 도로교통법 위반 등 민생사범과 함께 주요 시국 사건에 연루돼 형사처벌을 받은 사람에 대한 특별사면(이하 특사)을 추진 중입니다. 법무부가 최근 청와대와 협의해 문재인 정부 첫 특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하네요. 특사 시기는 올해 성탄절이나 내년 설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한상균 전 민주노총 위원장 등 집시법 위반 등 혐의로 처벌받은 진보 진영 인사들에 대한 사면ㆍ복권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군요. 일부 시민사회 진영에선 국민 대통합 차원에서 내란음모 사건으로 복역 중인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대표도 사면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특히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반대 집회 ▶세월호 집회 ▶용산참사 집회 ▶제주 해군기지 반대 집회 ▶밀양 송전탑 반대 집회에 참석했다가 집시법 위반 등으로 처벌받은 대상 전원을 사면 대상으로 검토하고 있다는 대목에 주목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법무부는 전문 시위꾼이나 관련 전과가 많은 이들을 (사면) 검토 대상에서 제외한다고 합니다만 과연 그렇게 될까요.  
 
특사는 법무부 장관이 위원장인 사면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대통령이 최종 결정합니다. 일반사면과 달리 국회의 동의가 필요하지 않지요. 이 때문에 역대 정부는 정권 초 국정운영의 동력을 얻기 위한 정치적 카드로 특사를 단행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처럼 특정 집회의 참가자 전원을 사면 대상에 올리는 것은 이례적입니다. 일각에선 현 정권의 코드에 맞춘 편향적 사면을 막아야 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반면 과거 정권으로부터 부당하게 탄압받은 정치사범들을 구제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네요. ‘e글중심(衆心)’이 다양한 커뮤니티 여론을 살펴봅니다. 
 
* 어제의 e글중심▷ 누가 이국종에게 돌 던질 수 있나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네이트판
"개인적으로 이제 나라다워지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민생사범·세월호 시위 참가자들 사면해준다는 기사 보면서 감동했네요. 부패경제인은 사면대상에서 제외한다는 걸 보며 역시 문재인 대통령이구나 하고 다시 생각했어요~ 하지만 주의해야할 점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국민들의 화합 차원에서 사면을 단행하여야 하는 거죠. 아마 대통령 성격상 모든 진영을 골고루 사면을 해줄 것이고 그러다보면  보수 어버이연합이나 이런 쪽도 많이들 사면 받을 것 같긴 하네요.. 대통령의 고유권한인 만큼 더 신중하고 신중해야할 것 같습니다. 선량한 국민들이 일순간 잘못을 했을 경우 풀어주는 사면이 진정한 사면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잘못했다가는 자기사람들만 사면 한다는 비아냥이 나올 수도 있으니.. 솔직히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적폐청산의 시작은 이명박근혜 정권에 의해 희생당한 이들을 사면복권 시키는 것이 출발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한명숙 총리, 정봉주 의원, 한상균, 이석기 이런 분들을 사면해주셔서 거짓말정권, 국정농단 정권의 그림자를 다 털어내야 한다고 봐요. 하지만 쉬운 일은 아닐 것 같긴 하네요.. 아무쪼록 문재인 대통령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해봅니다."

 ID ‘안녕이다’

 
#뽐뿌
"부패경제인 사면불가 원칙은 좋습니다만,각종 시위 사범에 대해 주로 사면할 거라는데,이 사면으로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이 혜택 받아 나온다면 좀 그렇군요. 그렇잖아도 지들 세상이라도 된 양 하는 민노총 애들이 더 기고만장하는 꼴 보는 것도 짜증 나고, 노무현 정권당시 각종 불법 폭력 시위 콘트롤 못해서 정권이 흔들렸던 전철 밟을까봐 우려도 되고."

 ID 'DrFlesh'

 
#네이버
"법위에 군림하는 초법적 권한이다. 중세 교황의 면제부 같은 거다. (중략) 수많은 재벌들이 회사 돈을 횡령 배임하고도 사면 받아 지금도 총수자리에 앉아 있다. 이석기 같은 종북들이 사면받기도 했다. 대통령의 사면권과 일반 선량한 국민들은 전혀 상관없는 법이다. 박근혜가 재판도 끝나기 전 사면얘기가 나오고 있다. 정치인들은 죄를 지어도 언젠간 사면 받는다는 법이 아닌 정치논리로 해결하려는 게 사면권이다."

 ID 'cha6****'

#클리앙
"2007년 당시 제기했던 BBK가 거짓이 아니었음이 밝혀지고 있는 지금, 사면복권이 아닌 재심을 통해 기소, 재판이 잘못됐음을 밝혀야 합니다. 총선이 아직 많이 남았으니, 그 기간동안 그렇게 죄가 없었음을 새로 밝히고, 정권에 줄섰던 검/판새들을 몰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사면복권은 나중에 정권의 부담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ID '두오니빠'

 
#네이트
"이번 특별사면은 꼭 필요한 조치라고 생각되네요. 국민 화합 측면에도 확실히 도움이 많이 될 거 같아요. 그리고 사실 불법시위로 연행된 분들 중 많은 이들이 옳은 가치를 지향하는 과정에서 범죄자가 된 거잖아요. 그분들이 자신의 이득만을 위해 악의로 불법을 저지른 범죄자들과 같은 취급을 받는 건 조금 아니라고 생각해서요. 정치사범 중에서도 사면이 필요한 분들이 계실 거 같아요~"

ID 'kim****'

#네이버블로그
“아쉽게도 이 명단에는 (중략) 구속된 이석기 의원과 관련자등 여러 양심수들이 빠져 있게 됩니다.시민사회와 양심수 석방을 바라는 모든 이들이 '예외없는 모든 양심수의 석방'을 요구했던 것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민주주의를 바로 세우고 국정농단세력에 의해 억울하게 감옥에 갇힌 이들을 사면복권하는데 선별적 사면은 모처럼 하게 되는 사면의 의미가 퇘색될 수 밖에 없습니다.”

ID '양심수없는세상'

#다음
"환영합니다! 기왕이면 국정원에 의해 억울한 옥살이 하고 있는 피해자들도 특별사면 대상자에 포함해주세요 박근혜 공작정치로 감옥간 사람들이요.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 사건, 한상균 위원장도 나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문재인 정부!!! 응원합니다!! 연말에 양심수들에게도 가족들과 함께 보낼 수 있도록 힘써주세요"

ID '봄봄'


정리: 이유진 인턴기자
관련기사

트렌드뉴스

많이 본 뉴스
댓글 많은 기사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