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계가 궁금?…금감원 회계포탈에 다 있다

중앙일보 2017.11.21 12:00
“회계가 바로 서야 경제가 바로 선다.”
 

[알면 돈 되는 금융꿀팁]
회계포탈(acct.fss.or.kr) 이용법 안내
회계위반 제재 여부 한번에 검색 가능
회계처리 방법 궁금하면 질문할 수도

최중경 제43대 공인회계사회 회장이 지난해 취임사에서 강조한 슬로건이다. 과장이 아니다. 자본주의 시스템에서 모든 투자의 근거가 되는 게 회계다. 그러나 한국의 회계 투명성은 스위스 국제경영개발대학원(IMD) 기준으로 조사대상 61개국 중 꼴찌다.
 
게다가 이렇게 중요한 회계 정보를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 모르는 투자자들이 대부분이다. 금융감독원은 이에 회계에 관한 모든 정보를 모아 놓은 금감원 회계포탈(http://acct.fss.or.kr) 이용법을 21일 안내했다. 금융꿀팁의 72번째 주제다.
출처: 금융감독원 회계포탈(acct.fss.or.kr)

출처: 금융감독원 회계포탈(acct.fss.or.kr)

 
①회계 관련 자료 일목요연 정리
금감원 회계포탈의 ‘회계기준’에서 상장법인, 상장예정법인 및 금융회사 등에 적용되는 회계처리기준(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K-IFRS)과 그 외의 회사에 적용되는 일반기업회계기준 등 회계 기준을 찾아볼 수 있다. ‘감사기준’에서는 외부감사인이 회계감사할 때 준수해야 하는 회계감사 기준, 실무지침 및 의견서 등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회계감리’의 주요 감리 지적 사례를 통해 연도별 주요 회계 위반 사례와 이에 따른 시사점을 확인해 분식회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자료실’에서는 국제회계기준 동향 및 유럽 증권시장 감독청에서 발표하는 국제회계기준 집행사례 번역자료 등 국제회계기준 관련 자료, 금감원이 발표한 회계 관련 보도자료 등 국내외 회계 관련 동향 자료를 찾아보실 수 있다. 또, 해외 주요국의 회계감독기구 및 회계기준 제정기구 등 회계 관련 기관에 대한 링크도 제공하고 있다.
 
②회계위반 제재 여부 원스톱 검색
금감원 감리 결과, 회계처리기준 위반 및 감사소홀에 대해 일정 수준 이상의 조치가 부과된 경우 조치일로부터 3년간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다. 여기서 일정 수준이란 검찰 고발ㆍ통보, 회사에 대한 2월 이상 유가증권 발행제한(또는 상당 과징금), 2년 이상 감사인 지정, 감사인에 대한 등록취소ㆍ업무정지 건의, 손해배상 공동기금 추가적립 20%(또는 상당 과징금), 2년 이상 당해 회사 감사업무 제한 등을 말한다.
 
이런 제제 내역은 회계포탈의 ‘회계감리-회계감리결과제재’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과거 3년간 제재 내역을 회사별ㆍ감사인별로 구분해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특정 회사의 회계처리 또는 특정 감사인의 회계감사에 대한 신뢰도를 과거 사례를 통해 간접적으로 확인 가능하다.
 
한편, 회계법인별로 조직ㆍ인원 현황, 재무상황, 감리 지적사항 등 세부 내역이 포함되는 회계법인 사업보고서는 2016년 4월 이후 접수분부터 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을 통해 공시되고 있다. 그 이전에 제출된 사업보고서는 회계포탈의 ‘회계감리-회계법인사업보고서’에서 찾아볼 수 있다.
 
③회계부정은 회계부정신고센터에 신고
금감원은 회계부정행위에 대한 사회적 감시환경 조성을 위해 회계부정 신고자에 대해 건당 10억원(종전 1억원에서 지난 9일부터 10배 상향)의 신고 포상금을 지급하고 있다. 포상금은 신고된 위반행위의 중요도 및 위반행위 적발에 대한 신고내용의 기여도 등을 고려한다.
 
특정 회사의 회계부정을 알고 있는 경우 회계포탈의 ‘신고센터-회계부정신고ㆍ포상-회계부정신고’ 메뉴를 통해 금감원에 신고할 수 있다. 신고할 때에는 신고자의 신원(성명ㆍ주민등록번호ㆍ주소ㆍ전화번호)를 기재하고, 위반행위의 구체적인 내용(행위자, 부정행위의 내용과 방법 등)을 적시해야 한다.
 
신고내용은 금감원 감리 및 조사업무의 기초자료로만 활용된다. 신고자의 신상 정보와 신고 내용은 공개되지 않는다. 구체적인 포상금 지급대상, 포상금 산정기준 등은 회계포탈 ‘신고센터-회계부정신고ㆍ포상-신고자포상제도안내’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④회계처리 방법이 궁금하다면 질문
회계처리 관련 궁금한 사항은 회계포탈의 ‘회계질의-회계질의 및 Q&A 신청’ 메뉴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 단순 질의로 신속한 답변이 가능한 사항은 Q&A, 회계기준의 해석 및 적용과 관련해 심층 검토가 필요한 사항은 질의회신을 이용하면 된다. 질의회신의 경우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회의 등을 거쳐 답변해 준다.
 
Q&A를 신청하면 금감원 홈페이지의 Q&A로 연결된다. 질의회신을 신청하시면 e-금융민원센터로 연결된다. 질의회신의 경우 회계포탈에서 작성 양식을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다. 한편, K-IFRS를 적용하지 않는 회사의 경우 궁금한 사항과 유사한 과거 질의회신 사례가 있는지를 ‘회계질의-질의회신요약’에서 검색ㆍ확인할 수 있다.
 
⑤외부감사인 선임 관련 내용 확인
외부감사 대상, 외부감사인 선임 및 금감원 보고절차, 관련 공문 양식 및 샘플 등 외부감사인 선임과 관련한 주요 내용을 회계포탈의 ‘외부감사인선임-외부감사FAQ’에서 검색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외부 감사인 선임’ 메뉴에서는 ‘외부감사인 선임보고 안내’, ‘외부감사인 선임절차’, ‘외감 선임보고 제출서류’ 등을 통해 외부감사인 선임 관련한 세부 절차 및 제출서류 등을 안내하고 있다. 또한 외부감사인 선임보고 시스템과 링크도 제공하고 있다. 그밖에 외부감사 관련 추가 궁금증은 ‘외부감사 Q&A’를 통해 문의하면 된다.
 
고란 기자 neoran@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