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별 마켓 랭킹] 빼빼로데이에 가장 많이 팔린 콘돔은?

중앙일보 2017.11.18 00:01
003·002·001…이 숫자의 조합은 무얼 의미할까요.
힌트! 알로에·딸기향·무향. 모르겠다고요? 힌트 한 가지 더. 초박형·도트형·롱러브…플레이보이. 감 잡으셨나요? 시중에서 절찬리에 판매되는 콘돔 제품 이름입니다. 003·002·001은 바로 콘돔 성능을 가늠하는 재질의 두께를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요즘 나오는 콘돔의 재질은 0.01~0.03㎜가 대세라는 말이죠. 어떤 제품은 ‘한 듯 만 듯’이라고 소개하고 있네요. 얇은 두께와 함께 ‘윤활유’도 셀링포인트라고 하네요. 그래서 ‘윤활유가 풍부해요’라고 소개하는 제품도 있습니다.  

편의점 인기 콘돔은 일본 오카모토 '003'
두께 못 지 않게 '윤활유'가 평가 대상
국내 시장은 유니더스가 평정했지만
일본 중국 제품 사이서 고전하다 '매각'

편의점에 진열된 콘돔. [BGF리테일]

편의점에 진열된 콘돔. [BGF리테일]

지난 주말은 빼빼로데이였습니다. 혼자 보낸 사람도 많았겠지만, 연인들에게 빼빼로데이는 밸런타인데이·화이트데이와 함께 빠질 수 없는 대목(?)이라 할 수 있죠.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콘돔 수요는 주말에 몰려 있다고 합니다. 특히 기념일이 껴 있는 주말은 판매량이 폭발합니다. 빼빼로데이를 낀 지난 주말 콘돔 판매량은 어땠을까요. 발로 뛰는 [별별 마켓 랭킹]에서 편의점 빅3(GS25·CU·세븐일레븐)의 콘돔 판매량을 직접 조사해봤습니다. 지난 주말(10~11일) 이틀 콘돔 판매량입니다. 


11월 10~11일 편의점 3사 콘돔 제품 판매량
브랜드제조사수량 (단위:개)
003 오카모토1만5009
002 바른생각컨비니언스6509
아우성동아제약6025
플레이보이메디바이스5033
울트라신굿지앤3313
001    한국라텍스2177
롱러브유니더스1494
베네통베네통1345
기타1만4659
5만5564
자료:편의점 3사(GS25·CU·세븐일레븐)
 
이틀 동안 3사를 합해 5만여 개가 팔렸네요. 콘돔 시장에서 편의점 빅3의 시장점유율이 87%라고 하니 주말 동안 편의점에서 팔리는 콘돔 제품(팩)은 6만여 개라고 볼 수 있겠군요. 또 한 팩에 3개가 들어 있으니, 약 20만 개의 콘돔이 편의점서 주말 낮과 밤에 팔리는 것입니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콘돔 시장은 약 300억원 정도로 추산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이보다 더 클 것으로 보입니다.
 
편의점별로 보면 CU에선 일본 오카모토의 ‘003 초박형’이 3000개가량 팔렸습니다. 초박이란 ‘아주 아주 얇다’는 뜻일 텐데요, 역시 두께가 중요한가 봅니다. 하지만 따져보면 ‘001·002’ 등 ‘우리가 더 얇다’고 주장하는 제품이 많은데요, 그런데도 ‘003’이 잘 팔리는 이유는 ‘느낌’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여기에 ‘003 알로에’, ‘003 일반형’도 상위권에 랭크돼 ‘003’ 브랜드가 6000개 이상 팔렸습니다. GS25에선 한국라텍스의 ‘001’이 2000여 개로 1위에 랭크됐습니다. 세븐일레븐에서도 오카모토의 ‘003’이 5000개 이상 팔려 베스트 상품을 차지했습니다. 



콘돔의 절대 강자 , 오카모토 ‘003’
오카모토 '003' 콘돔. 김영주 기자.

오카모토 '003' 콘돔. 김영주 기자.

이번 편의점 조사에선 오카모토가 절대 강자의 자리에 올랐습니다.  ‘초박형’을 비롯해 ‘알로에’,‘일반형’ 모두 상위권에 랭크됐습니다. 사실 ‘일제 콘돔’의 인기는 오래됐습니다. 남성들 사이에서 콘돔을 추천할 때 ‘브랜드에 상관없이 약국 가서 ‘일제 콘돔 주세요’하면 된다’는 말은 격언처럼 내려오지요. 오카모토 외에도 일본 ‘사가미’ 브랜드도 유명하지만, 이번 편의점 조사에선 보이지 않네요. 
 
국내 시장 1위, 유니더스 ‘002 바른생각’
'002 바른생각' 콘돔. 김영주 기자.

'002 바른생각' 콘돔. 김영주 기자.

2위는 커비니언스가 만드는 국내 콘돔 브랜드 ‘002 바른생각’이 차지했습니다. 제조사 역시 유니더스라는 국내 기업입니다. 유니더스는 국산 콘돔의 강자였는데요, 지난 13일 바이오기업에 팔렸습니다. 콘돔 팔아서 남는 게 없는 걸까요. 가격은 오카모토 제품보다 800원(3개들이 기준) 비싼데 말이죠. 중국산 저가 제품 공세로 고전하면서 2014년부터 3년 연속 영업적자를 냈다고 합니다. 
 
우리들의 아름다운 성, 동아제약 ‘아우성’
동아제약 '아우성' 콘돔. 김영주 기자.

동아제약 '아우성' 콘돔. 김영주 기자.

‘이것은 소리 없는 아우성…’ 유치환의 시가 생각나네요. 콘돔 안에서 아우성을 지르는 정자들을 제압한다는 뜻일까요. 성교육 전문가 구성애씨의 ‘아우성(아름다운 우리들의 성) 교육’에서 따 온 것 같기도 하네요. ‘아우성’은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합니요. 4개들이 한 팩에 3000원으로 개당 750원이군요. 아우성 ‘딸기향’은 새빨간 포장지가 자극적인데요, 제품 표면에 딸기향에 첨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제품도 판매원은 동아제약이지만, 제조사는 유니더스네요. 
 
'메이드 인 베트남' 메디바이스 ‘플레이보이’
메디바이스 '플레이보이' 콘돔. 김영주 기자.

메디바이스 '플레이보이' 콘돔. 김영주 기자.

메디바이스코리아에서 제조했네요. 작명이 참 좋습니다. 성인잡지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플레이보이’를 연상시키는데요, 브랜드 이미지도 ‘바니걸’이 연상되는 토끼 이미지를 실었습니다. 하지만 잠시 생각해보니 토끼는 짝짓기 시간이 짧아 ‘조루의 상징’으로 여겨지는데요, 반어법을 통한 강조일까요. ‘나는 그 토끼와는 다르다’ 
 
‘신동엽콘돔’으로 알려진 유니더스 ‘울트라신(Ultrashin)’
굿지앤 '울트라신' 콘돔. 김영주 기자.

굿지앤 '울트라신' 콘돔. 김영주 기자.

편의점에서 이 제품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포장지에 방송인 신동엽씨가 실눈을 뜨고 실실 웃고 있네요. ‘풍부한 윤활제 함유’라고 말이죠. 편의점 업계에서는 이 제품을 ‘신동엽 콘돔’이라고 한답니다. 신동엽이 tvN ‘SNL코리아’라는 프로그램에서 맹활약하기 때문에 그 이미지를 차용한 듯합니다. 포장지 뒷면에 이렇게 적혀 있네요. ‘신동엽 브랜드는 저작권 사용계약 때문에 (주)굿지앤에서 사용권을 소유하고 있으므로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이 제품도 판매원은 굿지앤이지만, 제조사는 유니더스군요.  
 
5위권 이하로는 ‘001’, ‘롱러브’, ‘베네통’ 등이 차지했습니다. ‘롱러브’는 유니더스 제품인데요, 포장지에 ‘클라이맥스 컨트롤 크림 인사이드(Climax Control Cream Inside)’라는 문구가 흥미롭습니다. ‘절정에서 사정을 지연시킵니다’로 볼 수 있는데요, 콘돔 끝부분에 감각을 무디게 하는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기능성 제품이라 그런지 가격도 비쌉니다. 3개들이 한 팩에 6000원으로 편의점 콘돔 중 가장 비쌉니다.  
 
정확하게 통계를 낼 수는 없지만, 국내 편의점의 콘돔 구매자는 남성보다 여성이 많다고 합니다. 외국에선 반대라고 하죠. 남성도 편의점에서 콘돔을 사기가 뻘쭘한데, 여성은 더 하겠죠. 콘돔은 직접 써야 하는 남성들이 구매하는 게 어떨까요. 또 편의점에서 청소년에게 콘돔을 파는 행위는 불법이 아니지만, 일부 점주들은 개인적인 신념을 이유로 들어 청소년에게 콘돔을 팔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콘돔은 청소년에게도 꼭 필요한 물건일 수 있습니다. 과연 팔지 않는 것이 능사일지 토론해볼 만한 일인 것 같습니다.  
 
김영주 기자 humanest@joongang.co.kr  
 

* 이미지를 누르면 지난 '별별 마켓 랭킹 이건 몇등이니'를 볼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Innovation Lab
Branded Content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