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오래] 황윤식의 푸드트럭 창업하기(8) 푸드트럭 스타로 만들 마법의 SNS 마케팅

중앙일보 2017.10.18 06:00
각종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앱. [사진 pixabay]

각종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앱. [사진 pixabay]

 

네이버 블로그, 푸드트럭 소개하는 매체로 활용
페이스북은 영상 관련 콘텐트의 적절한 홍보수단
네이버 중심으로 여러 SNS 연동하는 것도 효과적

내 푸드트럭을 스타로 만들고 싶다면 푸드트럭에 맞는 SNS 활용법이 굉장히 중요하다. 이곳저곳 장소를 변경하며 영업하는 푸드트럭을 가장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은 실시간으로 소통이 가능한 SNS를 잘 활용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활성화한 SNS 중 푸드트럭에 적용할 수 있는 매체는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정도가 있다. 각 SNS의 성향에 따라 올리는 게시물이나 콘텐츠의 정보에 약간 차이는 있지만, SNS 연동을 통해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첫 번째, 네이버 블로그
 
 
테이스틸러 푸드트럭 블로그. [사진 테이스틸러 블로그 캡쳐]

테이스틸러 푸드트럭 블로그. [사진 테이스틸러 블로그 캡쳐]

 
네이버 블로그는 푸드트럭을 소개하는 매체로 활용된다. 푸드트럭 브랜드명을 제목으로 한 블로그를 생성한 후 푸드트럭의 소개, 메뉴 소개, 푸드트럭 컨셉, 진행했던 행사 축제 및 케이터링 등 전체적으로 푸드트럭을 소개하는 사진과 결합한 서술형 콘텐츠를 올린다. 
 
또한, 케이터링에 활용하거나 입점 요청을 하는 관련자들의 컨텍 포인트로 가장 접근이 쉬운 루트가 네이버 블로그이다. 우리나라의 가장 큰 포털검색 사이트가 네이버인 만큼 본인의 푸드트럭 콘텐츠의 내용을 담아 블로그를 활성화시킨다면, 포털사이트 내 검색에 따른 노출도를 높일 수 있다. 실제로 현재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푸드트럭 중 케이터링 문의는 대부분이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서 진행된다.
 
 
두 번째, 페이스북
 
 
맘스푸드 푸드트럭 페이스북. [사진 맘스푸드 푸드트럭 페이스북 캡쳐]

맘스푸드 푸드트럭 페이스북. [사진 맘스푸드 푸드트럭 페이스북 캡쳐]

 
페이스북은 영상 관련 콘텐트가 가장 적절한 홍보 방법이다. 라이브 영상을 통해 실시간으로 푸드트럭이 영업하는 장소를 알릴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평소 손님들이 궁금해 하는 장면을 콘텐츠로 만들어 영상을 통해 알리는 방법도 아주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오늘 판매하는 음식의 식자재 준비 과정이라든가, 손님이 볼 수 없는 푸드트럭 내부에서의 음식 조리 장면 등을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 번째, 인스타그램
 
 
고릴라 푸드트럭 인스타그램. [사진 고릴라 푸드트럭 인스타그램 캡쳐]

고릴라 푸드트럭 인스타그램. [사진 고릴라 푸드트럭 인스타그램 캡쳐]

 
인스타그램은 딱 두 가지에 집중하면 된다. 그 중 한 가지가 음식 사진이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이벤트를 진행해 보상을 주는 등의 방법을 동원해 음식을 구매하는 손님이 인스타그램에 올리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손님이 올린 음식 사진을 그대로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친근한 답글과 함께 공유하면 된다.
 
나머지 한가지는 푸드트럭이 출동할 장소와 행사를 미리 알리는 이미지 콘텐츠를 활용하는 것이다. 평소 자주 가는 장소가 있다면 팔로잉이 돼 있는 단골에게 가장 직접 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다.
 
실제로 SNS 3개를 혼자서 관리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다.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를 중심으로 3가지 SNS를 서로 연동해 한가지 콘텐츠를 다양한 채널에 노출하는 방법이 수고를 덜 수 있다.
 
 
[서울=연합뉴스] 서울 반포 한강공원에서 열린 푸드트럭 100에서 참가자들이 요리하고 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서울=연합뉴스] 서울 반포 한강공원에서 열린 푸드트럭 100에서 참가자들이 요리하고 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마지막으로 효과적인 SNS 홍보를 위해선 태그라는 중요한 부분이 있다. 태그란 SNS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샵과 함께 달리는 꼬리표로 생각하면 쉽다. 태그를 어떻게 작성하는냐에 따라 노출의 범위가 크게 차이 나는 만큼 자신의 콘텐츠와 크게 관련이 없어도 현재 푸드트럭과 관련 한 핫한 키워드를 태그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당장 지금 상황에 가장 효율적인 태그로는 #서울밤도깨비야시장, #백종원푸드트럭 등이 있다. 당시 상황에 맞는 태그를 적절히 활용하도록 하자.
 
SNS에 본인의 푸드트럭을 알리고 싶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함이다. 주기적인 컨텐츠 관리로 손님과의 신뢰도 두터워 질 뿐더러, 브랜드의 이미지에도 굉장히 중요하다. SNS 홍보를 시작하려면 꾸준히 하고, 그렇지 못하겠다면 욕심내지 말고 한가지 SNS를 선택해 집중적으로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황윤식 고푸다 대표 ceofrog@gofooda.com
 
  
 

[제작 현예슬]

 
관련기사
공유하기
황윤식 황윤식 푸딩 대표 필진

[황윤식의 트렌디한 외식 창업] 외식 자영업 폐업률 70%. 전쟁터와도 다름없는 현실에서 외식창업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존재할까? 외식업 시장은 빠르게 변해가고 있지만, 외식창업 형태의 변화는 더디기만 하다. 정보통신기술과 결합하고, 외부요인에 맞춰 변형하는 등 외식업도 융합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창업이 필요하다. 현재 외식업 트렌드를 알아보고, 이에 맞는 적합한 창업 형태를 이야기한다.

Innovation Lab
Branded Content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