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우안심·낙지탕' 충남 학생들 앞으로 먹게 될 급식 수준

중앙일보 2017.10.16 10:44
충남지역 학생 식탁이 게국지, 박속낙지탕, 한우안심구이 등 전통음식으로 채워질 예정이다.
 
충남도는 16일 전통음식 조리법 107가지를 개발, 도내 590개 초·중·고교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된장라면. [연합뉴스]

된장라면. [연합뉴스]

 
이번에 표준 조리법이 개발된 전통음식은 낙지채소비빔밥, 쌈밥&빠금장, 연근시래기밥, 호두산채비빔밥, 된장라면, 쌀국수 등 밥·면류 21가지다.
 
찌개·국류는 갑오징어 고추장찌개, 게국지, 박속낙지탕, 한우무국 등 16가지고, 무침·전·소스류는 방풍나물무침, 우렁이살오이무침, 청포묵무침, 낙지초파무침, 삼색숙회, 인삼쌈장 등 31가지다.
게국지. [연합뉴스]

게국지. [연합뉴스]

 
재료와 분량, 양념과 소스, 재료 준비 및 조리 과정을 알기 쉽게 정리했고, 전통음식과 조화를 이룬 음식들로 식단을 차렸다.
 
한우안심구이. [연합뉴스]

한우안심구이. [연합뉴스]

게를 손질해 겉절이 김치와 함께 끓인 서산·태안지역 전통음식인 게국지는 마늘밥, 낙지한우불고기, 우엉잡채, 감태구이, 백김치, 딸기 등과 함께 구성했다.
 
천안 특산품인호두와 고사리·곤드레 등 각종 산채를 이용한 호두산채비빔밥은 부추달걀국, 백김치·배추김치, 우리밀호두과자, 멜론·방울토마토, 앵두 등과 함께 차려진다.
 
곤드레 나물밥. [연합뉴스]

곤드레 나물밥. [연합뉴스]

박속낙지탕은 보리밥 및 한우버섯불고기와 함께, 인삼쌈장은 연잎밥 및 애호박된장국과 함께 학생들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음식 재료는 우수 농수축산물과 전통장류를 활용하고, 가공식품은 최대한 배제한 점이 특징이다.
 
한우안심구이. [연합뉴스]

한우안심구이. [연합뉴스]

한편 충남도는 건강한 학교급식을 위해 영양 교사·학부모·전문가 등으로 '학교급식 건강식단 제작 TF팀'을 구성했고, 최근 표준 조리법 및 식단을 엮은 '학교급식 건강밥상'을 발간해 일선 학교에 전달했다.
 
박병희 도 농정국장은 "학생들의 건강한 식습관을 위해 전통음식 표준 조리법이 담긴 '학교급식 건강밥상'을 발간했다"며 "자라나는 꿈나무들이 학교에서 건강하고 맛있는 밥상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여현구 인턴기자 yeo.hyungoo@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