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오래] 박영진의 헤비인테리어(2) 페인트

중앙일보 2017.10.11 08:00

모델 겸 배우, 주 직업은 인테리어 업자. 은퇴해도 활동력이 왕성한 분들께 색다른 소일거리를 만들어드리겠다. 인테리어에 관심은 많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분. 전등 갈고, 도배하는 수준을 넘어 좀 더 헤비한 인테리어를 해보자. 화장실을 뜯어내고 싱크대를 새로 놓아보자. 업자 비법을 대방출한다. 직접 공사하는 보람을 느껴보시라. <편집자>

 
요즘은 남녀 할 거 없이 다들 직접 페인트 작업을 많이 합니다. 페인트 작업의 가장 큰 장점은 큰 공간이 아니라면 작업을 하는 데 있어 크게 어렵지 않고 색만 바꾸는 것만으로도 공간의 분위기를 크게 바꿀 수 있다는 것이겠죠. 근데 아무리 쉬워 보이는 작업이라도 자재의 특성을 알아야 하고, 많은 시공방법이 있지만 본인한테 필요한 방법으로 시공하는 게 중요합니다.
 
페인트를 칠한다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은 페인트를 사와서 붓이나 롤러 등으로 벽에 칠을 합니다. 
우선 페인트 작업에도 밑 작업이 필요합니다.
 
 
망사 테이프 작업
 
 
망사 테이프 작업. [사진 박영진]

망사 테이프 작업. [사진 박영진]

 
페인트 작업을 해야 할 벽면의 이음새나 틈이 벌어진 곳들을 확인하고 사진에서처럼 틈새 부분들을 전부 망사 테이프를 붙여줍니다. 망사 테이프 작업을 꼭 해야 하는 이유는 조그마한 틈새라 하더라도 페인트만으로 틈을 메우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망사 테이프를 붙이지 않고 페인트만 바른다면 틈새 부분들은  전부 금이 가고 페인트가 금세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벽면의 틈새들을 하나하나 확인하는 과정도 중요합니다.
 
 
핸디코트 바르기
 
 
핸디코트 바르기 순서 1. [사진 박영진]

핸디코트 바르기 순서 1. [사진 박영진]

핸디코트 바르기 순서 2. [사진 박영진]

핸디코트 바르기 순서 2. [사진 박영진]

 

망사 테이프를 붙이는 작업이 끝나고 나면 사진처럼 핸디코트라는 제품을 발라줘야 합니다. 순서는 망사 테이프를 붙인 곳을 기준으로 잡고 발라주시면 됩니다. 얼마만큼 발라야 하냐면 망사 테이프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골고루 펴서 발라주시면 됩니다. 그러고 나서 테이프 작업을 한곳들 사이벽면들도 전부다 핸디코트를 골고루 펴서 발라주셔야 합니다.
 
이 작업을 하는 이유는 첫번째는 페인트를 칠했을때 벽면을 고르게 하기위함이고 두번째는 페인트색을 일정하게 표현하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틈새가 없는 벽을 칠하기전에도 핸디코트작업은 꼭 해주는게 좋습니다. 
 
 
핸디코트 작업방법
 
 
 
 
 
이렇게 핸디코트 작업까지가 페인트시공의 밑작업 입니다. 작업자체는 어렵지 않아 누구나 충분히 하실수 있는 작업들입니다. 하지만 정성이 많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핸디코트 작업을 끝내고 나면 보통 하루정도 말리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다 마르고 나면 핸디코트 작업을 한 벽면들을 사포로 문질러 반듯하게 해주시면 페인트작업의 밑작업은 끝입니다. 그 이후 원하시는 색상의 페인트를 발라주기만 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페인트가 뭍으면 안되는 곳들은 보양작업을 꼭 해야 한다.[사진 박영진]

페인트가 뭍으면 안되는 곳들은 보양작업을 꼭 해야 한다.[사진 박영진]

 
사진처럼 페인트가 뭍으면 안되는 곳들은 보양작업을 꼭 해주셔야 합니다. 안 그러면 똑같은 일이 계속 반복됩니다. 
 
 
마감
 
 
마감. [사진 박영진]

마감. [사진 박영진]

마감. [사진 박영진]

마감. [사진 박영진]

 
이렇게 해서 페인트는 마감이 됐습니다. 밑작업들만 꼼꼼하게 잘해주시고나면 페인트를 칠하는것은 누구나 하실 수 있습니다. 페인트 작업은 인테리어에 있어서는 거의 마지막 작업이고, 노출이 가장 많이 되는 공정입니다. 때문에 페인트가 마르고 난 다음에도 벽을 잘살피면서 면이 고르지못한 부분은 사포로 매끈하게 문질러 주시는게 좋습니다.  
 
박영진 (주)탐디자인 대표 tamdesign@hanmail.net  
 
  

[제작 현예슬]

관련기사
공유하기
박영진 박영진 (주)탐디자인 대표 필진

[박영진의 헤비인테리어] 모델 겸 배우, 주 직업은 인테리어 업자. 은퇴해도 활동력이 왕성한 분들께 색다른 소일거리를 만들어드리겠다. 인테리어에 관심은 많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분. 전등 갈고, 도배하는 수준을 넘어 좀 더 헤비한 인테리어를 해보자. 화장실을 뜯어내고 싱크대를 새로 놓아보자. 업자 비법을 대방출한다. 직접 공사하는 보람을 느껴보시라.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