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오래] 박영진의 헤비인테리어(1) 식당 바닥 공사

중앙일보 2017.10.05 02:00

모델 겸 배우, 주 직업은 인테리어 업자. 은퇴해도 활동력이 왕성한 분들께 색다른 소일거리를 만들어드리겠다. 인테리어에 관심은 많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분. 전등 갈고, 도배하는 수준을 넘어 좀 더 헤비한 인테리어를 해보자. 화장실을 뜯어내고 싱크대를 새로 놓아보자. 업자 비법을 대방출한다. 직접 공사하는 보람을 느껴보시라. <편집자>

 
 
 
 

처음으로 소개할 헤비인테리어는 주방바닥 공사다. 사례로 든 공사는 상업 공간에 들어있는 식당 주방이어서 다소 큰 규모라 특별히 달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사실 내용은 집안 주방과 별반 차이가 없다. 물이 들어오고 나가는 길을 따로 빼주고 이를 시멘트로 잘 덮어주는 일이다. 
 
일반 가정은 처음 설계했던 위치에 주방이 있을 거다. 보통 집을 수리하기 전에는 그 위치를 바꾸지 않는다. 그러나 볕이 잘 드는 위치로 주방을 옮기고 싶거나, 수도꼭지 위치라도 바꾸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 할지 일반인은 알 길이 없다.
 
업자로서, 주방을 만드는 방법을 공개한다. 의외로 쉽고 간단하기 때문에 잘 보고 응용해 볼 수 있으리라 본다.
 
우선, 집기와 사람들의 동선을 고려해서 주방의 크기를 정한다.
기존 수도배관과 하수 배관 위치를 확인,
내가 시공해야 할 싱크대 위치를 확인한다.
 
 
[사진 박영진]

[사진 박영진]

 
이 부분은 꼼꼼하게 최대한 정확하게 체크해야 한다. 최대한 정확한 자재산출과 쉽게 시공을 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서다. 자신이 산출한 자재량 기준으로 보통 5% 정도 여유 있게 자재를 발주한다.
 
 
[사진 박영진]

[사진 박영진]

 
그 후에는 시공할 장소 바닥 청소부터 한다.
청소는 주방 사이즈를 정확하게 표시하고 공사 자재에 불순물이 섞이지 않아야 해서 중요하다.
 
 
[사진 박영진]

[사진 박영진]

[사진 박영진]

[사진 박영진]

 
그리고 물을 충분히 적셔준다. 그래야 몰탈과 바닥이 충분히 접착된다.
 
이제 바닥에 주방의 사이즈에 맞게 체크를 하고 나서 조적을 시작한다.
 
 
[사진 박영진]

[사진 박영진]

 
보통 조적은 벽돌을 이용해서 시공하고 벽돌만 쌓으면 고정이 되지 않기 때문에 몰탈이라는 자재를 물과 섞어 벽돌이 접촉되는 모든 바닥 부위마다 충분히 발라준다. 이때는 수평계를 이용해 벽돌의 높이가 일정하게 가고 있는지는 수시로 체크해주면 된다.
 
높이가 일정하지 않으면 나중에 타일 시공을 할 때 타일이 제대로 붙지 않아서 다시 시공해야 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다.
 
조적으로 주방의 틀을 만들었다면 수도배관과 하수 배관을 연장해서 이동시키는 시공을 해야 한다.
 
운이 좋을 때는 기존의 하수, 수도배관이 따로 공사가 필요 없을 정도로 내가 원하는 곳에 있을 때도 있다. 그러나 기존 하수, 수도배관을 연장해서 이동시켜줘야 하는 곳도 있다.
 
수도배관은 부속자재를 이용해 기존의 배관과 파이프를 연결해준다. 그리고 싱크대가 필요한 위치까지 연결한 배관을 깔아준다.
 
 
[사진 박영진]

[사진 박영진]

[사진 박영진]

[사진 박영진]

 
만약 싱크대가 여러개면 분배기를 연결해 필요한곳마다 배관을 분배해준다.
 
하수배관은 pvc배관을 이용해 시공한다. 직선이 아니라 곡선으로 가야하면 엘보우배관을 잘라 곡선의 형태를 만들어준다.
 
그리고 배관이 접착되는 모든부위는 본드를 충분히 발라줘야 한다. 하수배관 역시 필요한곳으로 배관을 연장해 이동시켜준다.
 

주방 바닥엔 역시 물이 빠지는 공간이 필요하다.
 
이때쓰는 자재를 트렌치라고 한다. 주방의 중앙에 보이는 자재다. 바닥으로 고이는 물은 트렌치를 통해서 하수배관으로 나간다. 보통 트렌치는 주방이나 욕실의 중앙에 위치한다.
 
 
[사진 박영진]

[사진 박영진]

[사진 박영진]

[사진 박영진]

[사진 박영진]

[사진 박영진]

 
 
한번 더 Check!
1. 주방의 사이즈를 정하고 기존의 수도배관과 하수 배관의 위치를 확인
2. 자재산출
3. 바닥청소
4. 바닥에 사이즈표시
5. 조적
6. 트렌치 위치 및 높이 조절
7. 배관연장 및 이관시공
 
박영진 (주)탐디자인 대표 tamdesign@hanmail.net
 
  
 

[제작 현예슬]

 
 
공유하기
박영진 박영진 (주)탐디자인 대표 필진

[박영진의 헤비인테리어] 모델 겸 배우, 주 직업은 인테리어 업자. 은퇴해도 활동력이 왕성한 분들께 색다른 소일거리를 만들어드리겠다. 인테리어에 관심은 많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분. 전등 갈고, 도배하는 수준을 넘어 좀 더 헤비한 인테리어를 해보자. 화장실을 뜯어내고 싱크대를 새로 놓아보자. 업자 비법을 대방출한다. 직접 공사하는 보람을 느껴보시라.

Innovation Lab
Branded Content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