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민 제보로 잡았다, 경찰이 놓친 ‘골프연습장 살해’ 용의자

중앙일보 2017.07.04 01:22 종합 12면 지면보기
‘창원 골프연습장 아우디 여성’을 살해한 뒤 도주한 심천우(31)씨와 그의 여자친구 강정임(36)씨가 한 시민의 제보로 3일 서울에서 붙잡혔다. 사건 발생 9일 만이다. 이들은 이날 오후 서울에서 창원서부경찰서로 압송된 후 기자들이 살해 동기 등을 묻는 질문에 일절 답을 하지 않았다.
 

사건 9일 만에 서울서 2명 검거
모텔서 은신하다 신고로 덜미
경남만 집중 수색 수사력 한계

3일 경찰 등에 따르면 두 사람은 지난달 28일부터 서울 중랑구 모텔에서 일주일치 선불(20만원)을 낸 뒤 5일간 음식을 시켜 먹으며 방에서 은신했다. 그러다 지난 2일 모텔을 나왔다가 두 사람의 행적을 수상히 여긴 한 시민의 제보로 검거됐다. 특히 이들은 지난달 27일 함안에서 도주한 뒤 서울로 이동했지만 경찰은 이 사실을 파악하지 못한 채 경남 지역 중심으로 검문검색과 수색을 해온 것으로 드러나 수사력의 한계를 드러냈다.
 

사건 발생은 지난달 24일 오후 8시30분쯤. 심씨와 강씨 그리고 심씨의 6촌 동생 심모(29·구속)씨 등 3명은 이날 창원 골프연습장에서 귀가하던 A씨(47·여)를 납치해 살해한 혐의(강도살인)를 받고 있다. 심씨와 강씨는 2013년부터 경남의 한 골프장에서 캐디로 일하며 서로 알게 돼 이후 연인 관계로 발전했고, 범행도 함께 했다.
 
범행 직후 강씨는 A씨의 아우디를 몰고, 나머지 2명은 자신들의 스포티지 차량에 A씨를 태운 채 고성시외버스터미널로 각각 이동했다. 이후 강씨가 A씨의 카드 비밀번호 확인 등을 위해 다시 창원시 소답동으로 이동했고, 동생 심씨가 강씨를 다시 태우러 창원으로 온 사이에 형 심씨가 A씨를 고성의 한 폐주유소에서 살해했다는 게 동생 심씨의 진술이다. 살해 추정 시간은 지난달 24일 오후 10시30분쯤이며 사인은 부검 결과 질식사로 나타났다.
 
심씨 일당은 A씨를 살해한 뒤 경남 진주시 진수대교 아래에 버린 후 순천으로 도주했다. 이어 25일 광주광역시에서 A씨 신용카드로 현금 410만원을 인출했다. 26일에는 다시 순천에서 미용실 등에 들렀다. 머리를 깎아 신분을 위장하기 위해서였다.
 
심씨 일당은 지난달 27일 오전 1시30분쯤 심씨의 고향인 경남 함안군으로 왔다가 경찰에 덜미를 잡혔다. 경찰은 심씨 일당이 함안군 가야읍으로 왔다는 사실을 알고 범행 차량을 미행했다. 그러나 형 심씨와 강씨는 야산으로 도주했고, 동생 심씨만 검거했다. 이후 경찰은 27일 오후 “수상한 남녀가 아파트 뒷산에서 내려왔다” “남해고속도로 산인터널을 지나갔다”는 두 건의 제보를 받았으나 이들의 행적을 쫓는 데 실패했다. 그사이 심씨와 강씨는 경찰 포위망을 뚫고 대중교통을 이용해 28일 서울의 한 모텔로 이동했다. 그러나 이 사실을 몰랐던 경남 경찰은 그동안 8000여 명의 병력을 동원해 함안 등 경남을 중심으로 검문검색을 해왔다. 심씨 등이 검거된 3일에도 거제의 한 PC방에서 다른 사람을 심씨로 오인해 수색을 벌이기도 했다.
 
경찰은 심씨 일당이 처음부터 범행을 들키지 않기 위해 범행 대상을 살해할 의도를 갖고 있었던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이들은 처음엔 돈이 더 많을 것 같은 남성 골퍼를 범행 대상으로 노렸다. 실제 지난달부터 몇몇 연습장에서 남성 골퍼를 물색했으나 여의치 않자 여성 골퍼로 범행 대상을 바꾸었다는 것이 동생 심씨의 진술이다. 또 이들은 도주 과정에서 번호판 2개를 바꿔 달아 범행 차량을 위장했다. 동생 심씨는 광주에서 돈을 찾을 때 여장도 했다.
 
경찰은 이들이 돈을 마련하기 위해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보고 있다. 전과 2범에 신용불량자였던 형 심씨는 평소 어머니 명의의 신용카드를 사용했다. 하지만 이 카드마저 4000여만원이 연체된 상태에서 범행 하루 전날에 거래정지되는 등 사실상 금전적으로 어려워 범행을 저질렀다고 보는 것이다. 경찰 관계자는 “심씨 등을 조사하면 정확한 사건 동기와 범행 과정 등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창원=위성욱 기자 we@joongang.co.kr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