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트렌드] 행복한 버스 타고 일일 여행, 즐거운 농촌 체험에 오감 만족

중앙일보 2017.07.04 00:02 3면
2017 해피버스데이
지난달 22일 경기도 화성시의 낙농체험목장에서 진행한 해피버스데이 프로그램에서 한 어린이가 젖소에게 건초를 먹이고 있다. [사진 해피버스데이 사무국]

지난달 22일 경기도 화성시의 낙농체험목장에서 진행한 해피버스데이 프로그램에서 한 어린이가 젖소에게 건초를 먹이고 있다. [사진 해피버스데이 사무국]

휴가철을 맞아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국내 여행 프로그램이 쏟아지고 있다. 당일 여행의 경우 유명 관광지를 살짝 ‘찍고’ 돌아오는 게 대부분이다. 색다른 경험을 원한다면 행복한 버스를 타고 농촌으로 떠나는 ‘2017 해피버스데이(HappyBusday)’를 이용해 보자. 농촌 현지에서 작물을 직접 재배하고 그 작물로 음식을 만들거나 동물과 교감하는 등 오감 만족을 선사한다.

농가 찾아가 6차산업 경험
여름철 멋·맛 즐기며 휴식
11월까지 주 2~3회 진행

 
‘해피버스데이’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농정원)이 주관하는 농업·농촌 현장체험 프로그램이다. 고층 빌딩 숲에서 사는 도시민이 농촌의 매력을 오감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도시민이 농·축·수산물의 생산(1차산업)에서부터 가공(2차산업), 체험·관광(3차산업)까지 융·복합된 6차산업 지역을 방문해 농촌의 변화를 몸으로 느낄 수 있다.
 
목장·갤러리·다원 방문
이번 ‘2017 해피버스데이’는 7~8월 더위를 날려 줄 시원한 체험을 찾아 6차산업 농가를 방문한다. 경기도 용인시의 ‘농도원 목장’에선 녹음이 우거진 농촌에서 젖소와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송아지에겐 우유를, 젖소에겐 건초를 주며 생생하게 교감할 수 있다. 목장에서 생산한 신선한 우유로 아이스크림·치즈를 만드는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경기도 이천시의 ‘부래미마을’ 곳곳에선 농작물 수확, 천연 염색 체험, 풍등 날리기, 도자기 만들기 등 다채로운 농촌 체험을 할 수 있다. 충북 청주시의 마불갤러리는 예술과 농업을 접목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참가자를 기다린다. 갤러리에서 전통 방식 그대로 한지를 만들어 보고 인근의 대청호에서 생태 체험을 진행한다.
 
전남 보성군의 ‘보향다원’은 80년간 지켜온 다도·다례 교육을 통해 차(茶)를 대하는 태도를 가르친다. 명상과 함께 향긋한 차를 마시며 일상에 지친 도시민들에게 건강한 휴식을 제공한다.
 
강원도 인제군의 ‘냇강마을’에선 여름의 맛과 멋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맑은 강바람과 시원한 산바람을 느끼며 블루베리 팥빙수를 만들어 먹고 강에서 민물고기를 잡아본다. 냇강마을 주변 ‘십이선녀탕’ 및 ‘대승폭포’의 경치도 마주할 수 있다.
 
생산자·소비자 가교 역

‘2017 해피버스데이’는 단순한 농촌체험 여행을 넘어 농축산물의 생산자(농촌)와 소비자(도시민)를 이어주는 계기가 되고 있다. 지난달 24일 11회차 체험으로 경남 진주시의 가뫼골마을을 찾은 조유민(여·37·대구 수성구)씨는 “자녀들이 도시를 벗어나면 낯설어할 줄 알았는데 농촌에서 매실을 수확하고 그 매실로 매실청을 만들면서 무척 즐거워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지난달 23일 경기도 포천시의 허브아일랜드를 방문한 성근표(55·서울 영등포구)씨는 “이렇게 많은 허브를 볼 수 있는 곳이 국내에 있는 줄 몰랐다”며 “굳이 해외에 나가지 않아도 우리 농촌에서 가족과 함께 충분히 힐링할 수 있다는 걸 깨달았다”고 했다.
 
지난 5월부터 진행된 ‘2017 해피버스데이’는 매주 2~3회씩 11월까지 총 40회로 구성돼 있다. 이달 1일 현재까지 13회 체험이 진행됐다. 돼지박물관(경기도 이천시), 서일농원(경기도 안성시), 하이록한우체험농장(강원도 춘천시), 가뫼골마을, 허브아일랜드 등 국내 6차산업 우수 사례지를 방문했다. 이달 6일과 8일에는 각각 농도원 목장과 부래미마을을 찾아갈 예정이다.
 
해피버스데이 참가 신청 및 체험 일정, 프로그램 관련 자세한 내용은 공식 블로그와 페이스북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는 해피버스데이 사무국으로 하면 된다.
 
정심교 기자 simkyo@joongang.co.kr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