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년중앙 알림] 영 메이커다운 상상력으로 미션을 풀어보자 - 케이블카 만들기 미션

중앙일보 2017.06.12 11:43
IBM과 JA Korea, 소년중앙 & TONG이 함께하는 ‘IBM 스마트 과학캠프 2탄 ‘영 메이커 모여라’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메이커는 자기가 원하는 것을 스스로 만드는 사람입니다. 자신감과 창의적 사고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과학기술과 수학, 예술에 대한 꾸준한 관심을 기울인다는 것이 이들의 특징이죠.
미국에서는 2006년부터 메이커 운동이 일어났습니다. 최근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서도 메이커 교육에 대한 관심이 뜨겁죠.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등 새로운 기술이 급부상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 유형 중 하나가 바로 메이커이기 때문입니다.  
메이커 운동에 관심 있는 친구 혹은 장차 훌륭한 메이커로 성장하고 싶은 친구가 있다면 2017년 새롭게 태어난 ‘영메이커 모여라’에 참여하세요. 참여 방법은 매주 월요일마다 소개되는 10가지 미션에 따라 메이커 활동을 한 후,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을 사진과 영상으로 촬영해 공유하면 됩니다. 10가지 미션은 뉴욕 사이언스 홀(New York Hall of Science) 글로벌 교육전문기관으로부터 추천 받았습니다.  
우수 참가자와 5가지 미션을 수행한 참가자에게는 전국의 영 메이커들을 만날 수 있는 영 메이커 캠프에 초대합니다. 또 각 미션 수행 시 지급되는 선물도 있습니다. 이 행사는 5월 1일부터 7월 9일까지 진행됩니다.
 
아인슈타인 SW 동아리를 소개합니다.
'탁구공 발사' 미션을 수행 중인 김도균(경남 마산 북성초 6) 학생.

'탁구공 발사' 미션을 수행 중인 김도균(경남 마산 북성초 6) 학생.

성재혁(경남 마산 북성초 6) 학생이 발사 미션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성재혁(경남 마산 북성초 6) 학생이 발사 미션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영메이커 모여라에 참여 중인 북성초 학생들.

영메이커 모여라에 참여 중인 북성초 학생들.

영메이커 모여라에 참여 중인 북성초 학생들.

영메이커 모여라에 참여 중인 북성초 학생들.

영메이커 모여라에 참여 중인 북성초 학생들.

영메이커 모여라에 참여 중인 북성초 학생들.

이번 주 영 메이커 모여라 에서는 학교에서 열심히 미션을 수행 중인 경남 마산 북성초 아인슈타인 SW 동아리 팀을 소개합니다. 아인슈타인 SW 동아리는 소프트웨어 활동을 하고 싶은 아이들이 모여 만든 동아리입니다. 현재 3명의 학생이 모여 점심시간과 방과 후 시간을 쪼개 활동하고 있죠. '영 메이커 모여라'는 동아리 담당 선생님이자, 영어 교과를 맡고 있는 김수지 선생님의 제안으로 시작됐습니다. 김선생님은 "동아리에서는 소프트웨어 공부 말고도 영어교육을 더 하는데요.영어 숙제 싫다고 도망가던 녀석들이, 이제는 서둘러 마치고 미션 수행하자고 찾아와요.아이들이 즐거워하며 스스로 참여하니 옆에서 지켜보는 저도 보람을 느껴요"라고 말했습니다. 자, 그럼, 북성초 꼬마 아인슈타인 김도균, 정예원, 성재혁 학생의 작품을 감상해 볼까요.
 
12일 미션. 케이블카 만들기!
이번 주 미션은 스키장, 남산타워, 놀이공원에 가면 볼 수 있는 케이블카 만들기입니다. 소년중앙 열혈 독자라면, 앗! 그거 할 수도 있겠네요. 케이블카는 높은 곳에 올라갈 때나, 물건을 위˙아래로 이동시킬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계장치에요. 중국에서는 600년도 전에 사람과 상품들을 하천 건너로 이동시키기 위한 수단으로써 이용되었다고 하네요. 1800년대에 광업용으로 발전되었는데, 그 당시에는 험준한 지역에서 광물을 이동시키기 위해 설치되었다고 합니다.  
 
자 이제, 미션을 자세히 설명할게요.
① 케이블카의 원리에 대해  책, 인터넷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찾아보세요!
② 다양한 줄과 도구, 방법들을 이용하여 물건을 운반할 수 있는 케이블카를 설계 ˙ 제작해 주세요.  
③ 게시글에는 케이블카의 재료, 최대로 운반할 수 있는 무게, 느낀 점과 개선 점을 작성해 주세요.
 
인정기준
I. 페이스북 ‘영메이커 모여라’ 그룹에 자신이 만든 케이블카의 사진 혹은 동영상을 업로드
II. 느낀 점과 개선 점 공유
III. 위 두 가지 내용을 6월 25일(일)까지 페이스북 그룹 "영메이커 모여라"에 올려주세요.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