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선 다음 날 통합 강조한 1면 획기적 … 이런 실험 매일 할 수 없나”

중앙일보 2017.06.09 01:27 종합 24면 지면보기
독자위원들은 중앙일보만의 정체성을 분명히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파격적인 지면 편집이나 기획 기사 등 콘텐트 품질 개선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한 독자위원들도 있었다.
 

중앙일보에 바란다
“눈 나쁜 어르신 위해 음성 서비스를”
“건전한 중도가 늘게 역할 해달라”
“디지털 기사, 세대별 트렌드 담아야”

중앙일보 5월 10일자 1면 ‘19대 대통령 문재인’ 지면.

중앙일보 5월 10일자 1면 ‘19대 대통령 문재인’ 지면.

◆서울 ▶유민영 Acase 대표=박근혜 대통령 탄핵 다음 날 1면 편집은 베를리너판형의 장점을 살린 획기적인 편집이었다. 이런 파격적 실험을 매일 할 수는 없나.
 
▶오성삼 인천송도교 교장=대선 다음 날 1면(5월 10일자)은 보관해 두고 싶을 정도로 신선하다. 통합 메시지와 디지인 등 상당히 고민한 흔적이 엿보였다.
 
▶김관기 변호사=발생 사건을 단순히 보도하지 말고 정리해주는 기사를 기대한다. 신문이 ‘짧은 역사책’ 역할을 해줘야 한다.
 
▶이영애 법무법인 산지 고문변호사=종이신문이 심층 보도 분석 역할을 더 잘해야 한다.
 
▶이호수 국방과학연구소 홍보특보=노무현 전 대통령 8주기와 박근혜 전 대통령 재판 사진을 1면에 절묘하게 잘 배치했다.
 
관련기사
 
◆부산 ▶문종대 동의대 신문방송학과 교수=편집국장과 기자들이 그날의 좋은 기사를 페이스북 등에 공유해주는 게 좋겠다.
 
▶김진아=1면에 사람 얼굴이 크게 들어간 타임지 표지 같은 편집과 디자인을 시도해보자.
 
▶안윤영=어른이 보고 감흥이 있어서 학생인 자녀와 같이 볼 수 있는 국제·교육·문화 관련 기사가 많았으면 좋겠다.
 
◆인천 ▶원혜욱 인하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중앙일보 사회면 기사가 다른 신문에 비해 상당히 적은데 많이 늘려 달라.
 
▶천준호 인천시 정책기획관=신문에 정치면이 너무 많다. 사회·복지·문화·관광·재테크·경제·교육 뉴스를 안배하자.
 
▶이상용 청운대 글로벌경영학과 겸임교수=5060 은퇴 세대들을 위해 들꽃의 꽃말과 자생지 정보를 제공하는 ‘명품 시리즈’를 기대한다.
 
▶오진규=눈 나쁜 어르신들을 위해 모바일에 음성 기사 서비스가 있었으면 좋겠다.
 
◆대구 ▶김기태 경북대 신문방송학과 3년(특별 독자위원)=시선을 끌 수 있는 디지털 영상 콘텐트가 기사의 중간이나 말미에 실려 주목도가 떨어진다.
 
▶민복기 올포스킨 피부과 원장=신문이 접혀 있을 때 한쪽 면의 사진이 잘리지 않도록 편집 레이아웃을 바꿔보자.
 
▶구교태 계명대 언론영상학과 교수=‘시민 마이크’ 기획은 부드럽고 소프트한 이야기를 잘 풀어낸 참신한 시도다.
 
▶도건우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장=공직자들이 어디에 재산을 갖고 있는지를 그래픽으로 제작한 디지털 뉴스가 신선했다.
 
◆대전 ▶한선희 대전시 인재개발원장=종이신문·방송·디지털을 연동하는 시스템을 만들면 효과적일 것 같다. 매체 특성을 살려 한 가지 아이템을 심층 보도할 수 있을 것이다.
 
▶마정미 한남대 정치언론국방학과 교수=진보·보수, 우파·좌파가 기준이 아니라 팩트에 충실한 공정한 언론, 젊고 날렵하고 스마트한 그런 언론으로 바뀌면 좋겠다.
 
▶양병종 대전지방변호사회 전 회장=건전한 중도가 늘어날 수 있게 역할을 해달라. 잘하는 것은 쿨하게 전폭적으로 칭찬해주고, 비판할 때는 매섭게 비판해야 정론지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다.
 
◆광주 ▶김정호 법무법인 이우스 변호사=1월 13일자 1면과 8면에 보도한 ‘5·18민주화운동 당시 광주 전일빌딩에 대한 헬기 사격’ 기사를 보고 반가웠다.
 
▶김원중 가수=남북 문제처럼 단지 이념 때문에 해결 못하는 답답한 상황을 깨뜨리는 데 중앙일보가 앞장서 줬으면 한다.
 
▶김준원 대광건영 부사장=지역이나 계층별로 다양하게 어필할 수 있는 기사들을 대폭 늘려달라.
 
▶이상영 청연한방병원 대표원장=디지털기사가 세대별 트렌드를 적극 반영했으면 좋겠다.
 
◆특별취재팀=장세정·전익진·황선윤·김방현·최경호·김윤호 기자 zhang@joongang.co.kr
먼지알지 런칭 이벤트
공유하기
광고 닫기

미세먼지 심한 날엔? 먼지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