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년중앙 알림] 영 메이커다운 상상력으로 미션을 풀어보자

중앙일보 2017.06.05 09:30
 IBM과 JA Korea, 소년중앙 & TONG이 함께하는 'IBM 스마트 과학캠프 2탄 ‘영 메이커 모여라’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메이커는 자기가 원하는 것을 스스로 만드는 사람입니다. 자신감과 창의적 사고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과학기술과 수학, 예술에 대한 꾸준한 관심을 기울인다는 것이 이들의 특징이죠.
미국에서는 2006년부터 메이커 운동이 일어났습니다. 최근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서도 메이커 교육에 대한 관심이 뜨겁죠.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등 새로운 기술이 급부상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 유형 중 하나가 바로 메이커이기 때문입니다.  
메이커 운동에 관심 있는 친구 혹은 장차 훌륭한 메이커로 성장하고 싶은 친구가 있다면 2017년 새롭게 태어난 ‘영메이커 모여라’에 참여하세요. 참여 방법은 매주 월요일마다 소개되는 10가지 미션에 따라 메이커 활동을 한 후,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을 사진과 영상으로 촬영해 공유하면 됩니다. 10가지 미션은 뉴욕 사이언스 홀(New York Hall of Science) 글로벌 교육전문기관으로부터 추천 받았습니다.  
우수 참가자와 5가지 미션을 수행한 참가자에게는 전국의 영 메이커들을 만날 수 있는 영 메이커 캠프에 초대합니다. 또 각 미션 수행 시 지급되는 선물도 있습니다. 이 행사는 5월 1일부터 7월 9일까지 진행됩니다.
 
'영 메이커 모여라' 참여자를 소개합니다!
 
동탄 아인초등학교 1학년 민수아 학생 미션 수행 1

동탄 아인초등학교 1학년 민수아 학생 미션 수행 1

여러분의 참여가 점점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이번 주는 탁구공 투석기 미션을 수행한 아인 초등학교 1학년 민수아 학생의 작품을 소개합니다. 민수아 학생은 초등학교 1학년인데도 의젓하게 미션을 수행하고 있죠.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관련 책을 찾아보고, 여러 번 실험해보는 열정도 가지고 있습니다. 수아 학생 뒤에는 '아빠'라는 든든한 조력자가 있습니다. 미션 동영상에 가끔 보조로 참여하죠. '영 메이커 모여라' 페이스 북에 "'영 메이커 모여라' 덕분에 딸아이와 뭔가를 할 수 있어 행복하다"는 댓글도 남겼습니다. 
동탄 아인초등학교 1학년 민수아 학생 미션 수행 자료.

동탄 아인초등학교 1학년 민수아 학생 미션 수행 자료.

동탄 아인초등학교 1학년 민수아 학생이 제작한 투석기.

동탄 아인초등학교 1학년 민수아 학생이 제작한 투석기.

수아 학생의 미션 영상은 페이스 북에서 '영메이커 모여라'를 검색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참, 미션에 참여 중인 학생들은 페이스 북에 미션을 올릴 때, 학교·학년·이름을 꼭 적어주세요.
 
미션!  태양열 오븐 만들기
날씨가 많이 더워지고 있습니다. 이열치열(以熱治熱 열은 열로 다스린다는 한자어),태양열을 이용해서 요리해 볼까요?  태양의 뜨거운 빛을 모은다면 어마어마한 열에너지로 바꿀 수 있습니다. 태양열을 이용해서 계란이 익을 정도의 열을 만들어 봅시다. 여러분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불 없이 계란을 익힐 수 있는 태양열 오븐을 만들어주세요.
 
①   먼저 계란이 익는 온도와 태양열을 모을 수 있는 방법을 책, 인터넷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찾아보세요.
②   태양열 오븐을 만들어 계란이 익어 가는 모습을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남겨 페이스북 "영메이커 모여라" 그룹에 올려주세요
③   게시글에는 태양열 오븐의 온도, 계란이 익은 시간, 재료, 느낀 점과 개선 점을 작성해 주세요
 
인정기준
I.   페이스북 ‘영메이커 모여라’ 그룹에 자신이 만든 태양열 오븐과 익은 계란의 사진 혹은 동영상을 업로드
II.  느낀 점과 개선 점 공유
III.   위 두 가지 내용을 6월 18일(일)까지 페이스북 그룹 "영메이커 모여라"에 올려주세요.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