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리핑

중앙선데이 2017.06.04 00:02 534호 2면 지면보기
제주 닭·오리 1만 마리 AI 예방 살처분
제주도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의심 사례가 발생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제주도의 토종닭 사육농가에서 폐사한 토종닭들에게서 검출된 AI바이러스가 H5N8형으로 확인됐다고 3일 밝혔다. 고병원성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제주도는 인근 농가의 닭·오리 1만2790마리에 대한 예방적 살처분을 진행했다. 또 해당 오골계를 유통한 전북 군산 소재 농가에도 살처분 작업에 들어갔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관련 부처에 철저한 초동 방역을 지시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 경선 불출마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가 3일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하지 않으려 한다”며 다음달 11일 열리는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했다. 심 대표는 이날 차기 전당대회 일정을 확정하기 위해 국회에서 열린 전국위원회에서 “당이 새로운 도약을 함에 있어 많은 결단과 실천이 필요하지만 그중에서도 우리 당의 지도력 기반을 확충하는 과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심 대표는 2015년 7월 정의당 대표로 선출됐다. 지난 대선에선 정의당 후보로 완주해 6.2%를 얻었다.
 
정유라 영장 기각, 검찰 보강수사 나서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21)씨가 3일 석방됐다. 강부영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판사는 “가담 경위와 정도 등에 비춰 현시점에서 구속 사유와 필요성, 상당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정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석방된 정씨는 취재진에게 “앞으로 검찰 조사에 성실하게 임하겠다”고 말했다. 이후 최씨 소유인 서울 강남구 소재 빌딩으로 돌아간 뒤 변호사를 만나 향후 대책 등을 논의했다. 검찰은 보강 수사 후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를 결정할 전망이다.
 
도요타, 테슬라 주식 전량 매각  
일본 도요타가 미국 전기차(EV) 업체 테슬라의 주식 지분을 모두 매각했다고 3일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도요타는 2010년 5월 테슬라에 5000만 달러(약 562억원)를 출자해 주식 3.2%를 매입한 뒤 전기차 공동개발에 나섰다. 교도통신은 2015년 이후 두 회사 간 협력 실적이 저조해짐에 따라 도요타가 주식을 팔았다고 전했다. 도요타가 테슬라 주식을 매각해 얻은 매매차익은 500억 엔(약 5070억원) 규모로 추정된다.

선데이 배너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