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함께하는 금융] 주인님 ! 앉아서 클릭만 하세요 보험 비교, 휴면계좌 조회 등‘척척’

중앙일보 2016.12.29 00:01 1면 지면보기
직장생활 22년차인 A씨는 그동안 몇 번의 이직과 바쁜 직장생활 탓으로 예금이나 보험이 몇 건이나 있는지 생각하지 못하고 지냈다. 연말 한 동창모임에서 몰랐던 휴면예금을 찾았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금융소비자정보 포털 파인의 ‘휴면계좌 통합조회’를 통해 만기 후 잊고 있던 휴면보험금 500만원을 찾을 수 있었다.

최근 금융감독원이 소개한 ‘알아두면 유익한 금융정보사이트 10선’을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금융소비자라면 꼭 기억했다가 현명한 새해 금융생활을 설계해보자.

금융·연금·보험 '파인'에서 한번에
'페이인포'선 자동이체 변경도 가능
공인인증 요구하는 사이트도 있어


◆금융소비자를 위한 포털사이트 ‘파인’=금융감독원이 지난 9월부터 서비스를 개시한 금융소비자정보 포털 파인은 금융소비자를 위한 ‘네이버’나 ‘다음’에 해당한다. 파인에 들어가면 ‘금융상품 한눈에’ ‘통합연금포털’ ‘보험다모아’ 등 대부분의 금융정보사이트를 한 번의 클릭으로 접속할 수 있다. 이밖에도 금융감독원이 제공하는 일상 금융생활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은행·증권·보험사 판매상품 한눈에 비교=‘금융 상품 한눈에’는 시중 은행·증권·보험회사 등에서 판매하고 있는 다양한 금융상품을 쉽고 간편하게 비교할 수 있다. 예금·적금, 대출, 연금저축, 보험, 펀드 등의 금리·수익률·보험료 등을 각 금융협회나 금융회사 홈페이지를 일일이 방문할 필요 없이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다. 파인에 접속해 ‘금융상품 한눈에’를 클릭하거나 직접 ‘금융상품 한눈에’에 접속해 조회하고자 하는 상품을 선택한 후 희망하는 조건을 입력하여 검색하면 된다.

◆잊어버리고 있던 휴면계좌 한 번에 통합조회=은행·보험사·우체국·미소금융중앙재단에 있는 본인 명의의 모든 휴면예금이나 휴면보험금 현황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다. 개별 금융회사의 영업점을 일일이 방문하지 않고도 잊어버리고 있던 휴면 금융재산 현황을 온라인으로 한 번에 쉽게 조회할 수 있다. 파인에 접속해 ‘휴면계좌 통합조회’를 클릭하거나 은행연합회, 생보협회, 손보협회 홈페이지로 접속해 공인인증서로 본인 확인 후 휴면예금이나 휴면보험금을 조회할 수 있다. 휴면성 증권계좌는 금융투자협회에서 각 증권회사로 접속해 조회하면 된다.

◆온라인 보험수퍼마켓 ‘보험다모아’=보험다모아는 소비자가 보험상품을 쉽게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온라인 보험수퍼마켓이다. 자동차보험, 저축성 보험, 실손의료보험상품 등 소비자가 자주 찾는 보험상품의 보험료나 보장내용 등을 한 눈에 비교하고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사이트다. 파인에 접속해 보험다모아를 클릭하거나 직접 보험다모아에 접속하면 된다.
◆통합연금포털, 자신의 모든 연금정보 확인=현재 가입하고 있는 국민연금·사학연금·퇴직연금·연금저축(펀드·신탁·보험)이나 연금보험에 대해 앞으로 받게 될 연금의 수령시점, 연령별 예상연금액 등을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다. 내 연금자산 수준에서 추가로 필요한 노후생활비를 산정해주는 ‘노후 재무설계’ 서비스를 이용하면 본인이 기대하는 은퇴생활 수준에 맞는 여유자금 마련 또는 연금가입을 통해 체계적 노후 준비도 할 수 있다. 파인에서 통합연금포털을 클릭하거나 직접 통합연금포털로 접속해 본인 확인절차를 거쳐 회원 가입한 다음 ‘내 연금조회’를 신청하면 3영업일 후 자신의 연금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퇴직연금 종합안내에서는 퇴직연금을 취급하는 회사별, 상품별 수익률, 수수료율 등 상품정보를 볼 수 있다.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각종 보험료, 카드대금, 통신료 등의 자동이체 출금계좌를 다른 은행으로 쉽게 조회·해지·변경할 수 있는 사이트다. 금리우대, 수수료 면제 등 고객에게 유리한 거래조건을 제시하고 서비스가 우수한 은행으로 자동이체 출금계좌를 쉽게 변경하거나 원치 않는 자동이체를 간편하게 해지할 수 있다. 파인에서 페이인포를 클릭하거나 직접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에 접속해 공인인증서로 본인 확인 후 자동이체 출금계좌를 조회·변경·해지하면 된다.

◆생보사·손보사 전체 보험가입 내역 일괄 조회 가능=생명보험사 및 손해보험사에 가입한 전체 보험가입 내역을 일괄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다. 보험계약의 계약자·피보험자로 가입된 경우 보험회사명·상품명·계약관계·계약상태 등을 조회할 수 있다. 파인에서 ‘보험가입조회’를 클릭하거나 직접 생명보험협회나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에 접속해 ‘생존자 보험가입내역 조회‘를 신청하면 된다.

송덕순 객원기자 song.deoksoon@joongang.co.kr
공유하기

Innovation Lab

Branded Content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