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홍삼, 피부에도 좋네요 … 기미·주름·주근깨 개선 등 안티에이징 효과

중앙일보 2016.12.28 00:03 주말섹션 3면 지면보기
홍삼을 바르면 기미·주름 등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안티에이징’ 효과가 있다는 과학적 연구결과가 속속 밝혀져 관심을 모으고 있다. [사진 한국인삼공사]

홍삼을 바르면 기미·주름 등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안티에이징’ 효과가 있다는 과학적 연구결과가 속속 밝혀져 관심을 모으고 있다. [사진 한국인삼공사]


홍삼은 인체의 면역력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이 다. 최근에는 홍삼을 바르면 기미·주름 등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 ‘안티에이징’ 효과가 있다는 과학적 연구결과도 속속 밝혀져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국인삼공사에 따르면 홍삼오일이 식약처로부터 주름개선 기능성을 인정받아 홍삼의 효능을 다시 한 번 과학적으로 증명하는 계기가 됐다.

한국인삼공사


 황재성 경희대 유전공학과 교수는 홍삼을 피부에 바르면 자외선으로 인한 기미·주근깨 등 색소침착을 예방하고 완화해, 피부 미백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밝혔다. 황 교수팀은 쥐의 피부각질세포에 UVB 자외선 30mJ/㎠을 조사시키고 3~6시간 후 생체 내 염증유발 신호인자(GM-SCF)가 발현된다는 점을 확인했다. 사포닌 20ppm 수준으로 처리한 그룹에서는 염증유발 신호인자가 대조군 대비 68.6% 억제된다는 점도 확인했다. 특히 염증 유발 신호인자를 가장 많이 억제하는 사포닌 성분을 찾기 위해 15가지의 진세노사이드 성분을 확인한 결과, 진세노사이드-Rh3가 가장 많이 억제했음을 밝혔다.

 김성호 전남대 교수와 이해준 한국원자력의학원 박사팀은 홍삼을 먹거나 바르면 자외선으로 인해 유발되는 피부암을 억제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를 얻었다. 또 주름이나 피부 두꺼워짐 등 전반적인 피부노화에도 효과적임을 밝혔다.

 이해준 박사팀은 쥐를 4개의 그룹(생리식염주 주사군, 홍삼 주사군, 일반크림 도포군, 홍삼추출물 0.2%가 포함된 크림도포군)으로 나눠 각 군의 등 부위에 90mJ/㎠ 세기의 자외선을 주 3회씩 22주 동안 조사시킨 결과, 홍삼을 투여하거나 발랐을 때 자외선에 의한 주름형성이 억제되는 것을 확인했다.

 또 피부조직을 채취해 관찰한 결과 홍삼을 투여했을 때는 표피의 두께가 무처리 자외선 노출군에 비해 36%까지 감소하고 낭종화는 40%까지 감소되는 효과를 보였다. 또 홍삼을 투여한 그룹의 46%, 홍삼을 바른 그룹의 45.7%에서는 실험 종료 시(자외선 조사 22주)까지 1개의 피부암도 발생하지 않았고 발생된 개체에서도 평균 종양의 수가 현저히 감소되는 결과를 얻었다.

 조소연 서울대 보라매병원 피부과 교수팀은 40세 이상 여성 82명을 대상으로 1일 3g씩 24주간 섭취하도록 한 결과 홍삼이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주름 생성을 감소시키 는 효과를 입증했다. 홍삼의 아르기닌-프럭토스 성분은 활성산소에 의해 생기는 생체조직의 손상을 방어해주는 항산화 활성 촉진작용과 노화억제에 효과적이고, 진세노사이드 F1은 각질세포 사멸을 감소시키고 진세노사이드 Rb2는 피부세포를 증식시켜 주름을 개선한다는 것이다. .

 조 교수는 가장 깊은 주름은 23.5% 감소하고, 평균주름은 19.0% 감소되었으며 type-1 프로콜라겐은 섭취 전에 비해 85% 증가했으며, 단백질 발현량은 약 65% 증가했다. 피브릴린-1 단백질(fibrillin-1 fiber)의 길이는 약 71% 증가했다. 트로포엘라스틴 단백질(tropoelastin fiber)은 면적으로는 138%, 길이는 약 143% 증가되어 주름이 개선됐음을 확인했다.

 김문범·송마가렛 부산대병원 교수팀은 홍삼이 기미를 크게 개선시킨다는 점을 확인했다. 25명의 여성 기미환자를 대상으로 24주간 하루에 3g의 홍삼분말을 섭취하도록 한 후 색소침착과 홍반의 정도, 기미 중증도 척도(MASI), 기미환자에서의 삶의 질 평가척도(MELASQoL) 등을 분석한 결과 얻어낸 결과다. 평균 색소침착 정도는 184.3에서 159.7로 크게 감소했으며, 홍반 정도도 253.6에서 216.4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송덕순 객원기자 song.deoksoon@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