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성화 학과] 연기자·연출가·스태프 … 다방면 예술인 육성

중앙일보 2016.12.28 00:01 Week& 5면 지면보기
대학은 진로와 취업을 결정하는 중요한 교육의 장이다.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로 거듭나기 위해선 융·복합 커리큘럼을 운영하는 학부·학과를 고를 만하다. 분야를 넘나드는 이론교육과 실험실습, 연구 중심의 개인별 맞춤 교육을 제공하는 학부·학과는 관련 분야의 전문가로 발돋움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
극동대 연극연기학과 학생들이 제24회 젊은 연극제 참가작 ‘공장’ 무대에서 연기하고 있다. [사진 극동대]

극동대 연극연기학과 학생들이 제24회 젊은 연극제 참가작 ‘공장’ 무대에서 연기하고 있다. [사진 극동대]

연극연기학과 
극동대 연극연기학과는 연기·뮤지컬·공연 스태프 관련 전공을 하나로 합친 융합교육을 한다. 교육은 크게 실기·공연·현장 교육으로 구분된다. 실기 교육에서는 정통 사실주의 연기와 다양한 형태로 변화한 현대 연기 등을 가르친다. 뮤지컬 배우를 꿈꾸는 학생이 들을 수 있는 뮤지컬 교육도 있다. 무대에서 노래해야 하는 뮤지컬 배우가 갖춰야 할 가창 수업을 듣고 성량을 키울 수 있는 훈련을 전문적으로 받을 수 있다.

취업문 여는 융·복합 교육

춤과 기예도 교육받는다. 연출·스태프를 위한 교육도 있다. 조명·음향·의상·무대미술·연출 등의 교과목이 있다. 연출·스태프를 꿈꾸는 학생들은 학기마다 작품 제작에 참여해 분야별 기능을 경험한다.

방학 때마다 선후배 어울려 창작 공연
공연 교육도 한다. 학생들은 1학년부터 공연을 제작하고 무대에 오른다. 연기를 전문으로 하는 친구, 연출을 배운 학생, 무대·조명·기획·음악 등을 담당하는 학생들이 협업해 직접 작품 구성부터 무대 연출까지 진행한다. 학생들은 작품 구조를 연구하고 등장인물을 분석하고 연습한다. 준비한 작품은 학기마다 관객을 초대해 공연하고 객관적 평가를 받는다. 공연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전문가가 직접 알려주는 현장교육도 있다. 학생들은 이론 공부로는 알 수 없는 생생한 이야기를 듣고 실제 예술 현장 정보를 알 수 있다.

여름·겨울 방학에는 워크숍 교육과 공연을 한다. 이 시간에는 보다 창의적인 공연을 제작하기 위해 학생들이 모여 토론하고 연습한다. 탭댄스·재즈댄스·스포츠댄스·타악·수벽치기·탈춤·판소리·무대 격투·정가·봉술·사물놀이·뮤지컬 보컬·뮤지컬 장면 등 정규 교과에서는 쉽게 배울 수 없었던 분야를 선후배가 함께 학습하고 공연한다.

졸업 후 연극 극단 배우와 스태프로 참여할 수 있다. 이 대학 학과 졸업생들로 구성된 극단으로는 ‘해를 보는 마음’이 있다. 이 극단이 제작 공연한 연극 ‘두드려라 맥베스’는 국내 극단으로는 처음으로 프랑스 아비뇽 국제페스티벌에 공식 초청돼 실력을 인정받았다. 중국과 우즈베키스탄 축제에도 공식 초청받아 지난해부터 순회공연을 하고 있다.

“무대서 관객과 소통하는 배우 되고 싶어”
김종훈(연극연기학과 3)
연기란 자신의 감정을 투명하게 표현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배우는 연기로 관객들을 감동시키고 공연을 통해 관객 스스로 현재 삶을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믿습니다. 이런 확신 속에서 저는 배우의 길을 선택했고, 연극연기학과를 공부하게 됐습니다.

학과 수업으로 정통사실주의 연기를 배워 기초를 쌓고 다양한 스타일의 연기를 경험하고 연습했습니다. 세밀한 몸짓 연기에 필요한 신체감각을 깨우기 위해 발레, 한국무용, 현대무용 같은 신체훈련도 받았습니다. 호흡과 발성의 구조를 이해하는 수업도 있습니다. 다채로운 화술과 노래로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무대를 서며 꼭 알아야 할 조명, 의상, 분장, 음향, 무대미술 등도 교육받았습니다.

저는 대학에 입학하고 나서 지금까지 11개 연극 무대에 설 수 있었습니다. 올해는 젊은 연극제 참가작인 ‘공장’에서 쌍둥이의 오빠 역을 연기하며 노사 갈등의 중심인물로 고뇌하는 역을 소화했습니다. 지금까지 한 무대 경험은 향후 영화와 방송에서 연기하는 데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연극연기학과는 다군서 수능 40%+실기 60%로 선발
2017학년도 정시 포인트
극동대가 정시모집으로 나·다군에서 합격자를 선발한다. 나군은 수능 점수를 중심으로 모집하는 수능 유형이고 다군은 실기 점수가 더해진 실기 유형으로 구분된다. 나군의 전 모집단위는 수능 100%로 선발한다. 정원 내 선발로는 일반학생 전형이 있다. 정원 외 선발에는 농어촌·특성화고(동일계)·기회균형·특수교육대상자·단원고 전형이 있다. 단 항공운항서비스학과와 항공운항학과는 수능 60%와 면접 40%를 종합해 선발한다. 다군은 실기시험이 진행된다. 예체능 계열 중 디자인학과,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연극연기학과 사회체육학과는 일반학생전형으로 수능 40%와 실기 60%로 최종 합격자를 뽑는다. 연극연기학과는 수능 400점과 실기고사 600점을 반영해 선발한다. 정시모집 인원은 수시모집 충원 결과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변경된 모집인원은 이달 30일께 입학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내년 2월 1일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입학 안내
정시 모집 12월 31일~2017년 1월 4일
홈페이지 ipsi.kdu.ac.kr
입학 문의 1588-7470

라예진 기자·이혜진 객원기자 rayejin@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