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쇼핑 리스트] 깨끗하게, 맑게, 자신있게 ‘입욕 시간’

중앙일보 2016.12.28 00:01 강남통신 15면 지면보기
고단함을 풀 땐 목욕만 한 게 없다. 특히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는 입욕은 몸 구석구석의 뭉쳤던 근육을 풀어주고, 머릿속 스트레스까지 한방에 날려버리는 힐링 효과를 낸다. 다사다난했던 한 해를 마무리하는 요즘, 입욕으로 몸과 마음의 묵은 때를 씻고 개운하게 새해를 맞을 방법을 제안한다.
1 로라 메르시에 허니 바스
꿀단지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었다. 풍성한 거품이 특징인데 함께 들어있는 허니 디퍼(꿀을 뜨는 도구)로 제품 양을 조절할 수 있다. 피부를 촉촉하게 만드는 비타민A, E성분이 들어 있다. 300g 6만3000원.

 
2 록시땅 본느메르 배스 큐브
초콜릿 같은 모양으로 1회분씩 포장돼 있다. 욕조 물에 넣으면 탄산수처럼 보글보글 기포가 발생하며 녹는다. 꿀·로즈마리·피치·레몬·올리브 5가지 종류가 있어서 원하는 향과 성분의 효과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다. 18g 3000원. 
3 러쉬 버블바 크리스마스 펭귄과 산타 사우르스
크리스마스를 콘셉트로 만든 동물 모양 버블바. 펭귄 입욕제는 2년 만에 재출시한 것으로 오렌지꽃·만다린 오일이 들어있다. 공룡 모양 제품은 사용할 때마다 물에 원하는 만큼만 녹여서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다. 100g 1만3000원(펭귄), 2만3000원(공룡).

4 밤코스메틱 스위티 파이
올리브영 입욕제 부문 판매 1위(11월 기준)를 기록한 제품이다. 케이크처럼 달콤한 라즈베리 향이 나고 카카오 씨 버터, 블랙페퍼 오일이 들어있어 피부에 보습 효과를 준다. 160g 9900원.
5 프레쉬 슈가 레몬 배스 큐브
설탕이 주원료라서 예민해진 피부에 진정과 혈액 순환 효과를 준다. 물의 양에 따라 2~4개를 사용한다. 직접 몸에 문질러서 각질 제거용으로 이용해도 좋다. 180g 5만7000원.
6 클라우스 포르토 수제 비누
128년 역사의 포르투갈 브랜드가 전통 방식으로 만드는 수제 비누. 시어·망고·피스타치오 버터와 허브 식물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이 들어있다. 일곱 번의 압축·분쇄를 반복해 만들기 때문에 쉽게 무르지 않는다. 150g 2만1000원.
7 몰튼 브라운 씨모스 스트레스 릴리빙 하이드로속
대서양의 시원한 바람에서 영감을 얻어 만든 거품 없는 입욕제다. 사해 소금과 해조류 추출물 등이 들어있어 해변에서 느낄 수 있는 바다 특유의 향이 난다. 300g 5만원.
8 불리1803 마사지 보디 브러시
마모(馬毛)와 밤나무로 만든 마사지용 보디 브러시. 목욕 전 몸 전체를 마사지해주면 음이온이 발생해 혈액 순환 개선과 각질 제거 효과가 난다. 8만5000원.
9 쿨 이너프 스튜디오 가운 & 헤어밴드
고준희 목욕 가운으로 유명해진 순면 100% 로브 가운과 머리 정리를 도와줄 헤어밴드. 밴드 안에는 철사가 들어있어서 토끼 귀처럼 모양을 낼 수 있다. 가운 13만원, 헤어밴드 1만8000원.
10 더바디샵 스푼 풋 파일

표면이 거친 부분과 부드러운 부분으로 나뉜 발 각질 제거 도구. 입욕 중 혹은 입욕 후에 거친 부분에서 부드러운 부분의 순으로 문질러 사용한다. 6000원.

30분 이상 목욕하지 마세요 건조할 땐 장미·꿀 성분 좋아
Q. 적당한 입욕 시간은.
A. 10~25분 사이가 가장 적당하다. 아무리 길어도 30분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 따뜻한 물에서의 입욕은 혈액 순환과 근육 이완 측면에선 좋지만, 몸속 수분이 빠져나올 수 있고 과도한 혈액 순환으로 심장과 신장에 자극을 줄 수 있다. 특히 너무 긴 시간 입욕은 피부막이 과도하게 제거돼 목욕 전보다 피부 건조가 심해질 수 있다. 또 입욕 후 20분 정도 지나면 물이 차가워지면서 체온이 떨어질 수 있고, 물에 푼 입욕제의 향기나 오일 성분이 사라져 최상의 입욕 효과도 줄어든다.

Q. 어떤 입욕제를 선택할까.
A. 자신의 취향과 피부 상태를 함께 감안해야 한다. 보통 화장품은 피부 타입을 건성·지성으로 나눠 제품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입욕은 피부뿐 아니라 근육 피로·스트레스 등을 푸는 목적도 있다. 때문에 개인이 좋아하는 향이나 세정 강도를 가진 입욕제를 고르는 게 좋다. 예를 들어 피부가 건조하고 오랜 시간 물에 들어가 있는 게 불편하다면 거품이 없는 분말·티백형 입욕제나 오일 타입 입욕제를 넣고 시간도 10분 내외로 단축한다. 반대로 피부가 뽀득거리는 느낌을 원한다면 거품이 많이 나는 입욕제를 선택할 것을 추천한다.

Q. 성분별 효능은.
A. 피부가 건조하거나 민감해진 상태라면 장미나 꿀 성분이 좋다. 장미에는 붉고 갈라진 피부, 가벼운 염증이 있는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피부의 유수분 균형을 맞춰주는 효과도 있다. 꿀은 항균과 보습, 영양공급 효과가 탁월하다. 소금은 항균과 세정 효과가 좋다. 소금이 가진 미네랄 성분은 피부를 건강하게 만든다. 설탕은 각질제거와 피부 영양 공급에 효과가 있다. 스트레스·불면증 때문에 정신적으로 편안해지고 싶다면 라벤더나 오렌지·레몬·베르가모트 등 시트러스 성분을 추천한다. 라벤더는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다.

Q. 때 밀기 등의 각질 제거와 샤워는 입욕 전·후 언제가 좋을까.
A. 샤워와 각질제거는 가급적 입욕 전에 해야 피부 자극이 적다. 계면 활성제가 들어있는 거품 입욕제를 사용할 때는 따로 샤워를 하지 않아도 된다. 입욕 후에는 물로 거품을 씻어내는 것으로 충분하다. 버터·오일이 들어있는 입욕제를 사용할 때는 입욕 전 가볍게 샤워하고, 입욕 후 따로 물로 헹굴 필요 없이 타월로 물기만 살짝 닦아낸다. 각질제거는 입욕 전에 하는 것이 원칙이다. 입욕 후 각질 제거를 하면 피부에 자극이 심하게 갈 수 있다.

Q. 입욕할 때 함께하면 도움이 되는 관리는.
A. 입욕 전에 부드러운 보디 브러시로 물기 없는 몸을 비벼주면 묵은 각질이 떨어져 나가고 혈액 순환이 더 잘 돼 입욕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입욕 시 얼굴과 모발에도 팩을 하면 따뜻한 물과 수증기 덕분에 흡수가 훨씬 잘 된다. 이때 얼굴에는 시트 마스크보다 쉽게 굳지 않고 물로 간편하게 씻어낼 수 있는 워시오프 팩이 편리하다.

도움말=임한솔 러쉬 교육팀, 예주 제주 릴 스파 바이 록시땅 매니저

윤경희 기자 annie@joongang.co.kr 사진=각 브랜드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