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 5개 단체·인터넷협회 “공정한 선거 여론조사 다짐”

중앙일보 2016.12.09 01:47 종합 16면 지면보기
한국신문협회(회장 이병규)·한국방송협회(회장 고대영)·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회장 황호택)·한국기자협회(회장 정규성)·한국인터넷신문협회(회장 이창호) 등 언론 5개 단체는 ‘선거여론조사보도준칙’을 공동으로 제정해 8일 오전 11시 서울 한국 프레스센터에서 선포했다.

재난 이어 두 번째 보도준칙 마련

‘선거여론조사보도준칙’은 2014년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마련된 ‘재난보도준칙’에 이은 언론계 공동의 두 번째 취재보도준칙이다. 이들 5개 단체 외에 한국인터넷기업협회(회장 김상헌)도 이날 동참해 준수 의사를 밝혔다.

이날 선포된 준칙은 여론조사 보도의 일반 원칙, 여론조사의 기획, 취재와 보도, 언론사의 역할 등 28개 조문으로 구성됐으며, 저널리즘의 원칙을 강조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병규 신문협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정확하고 공정한 선거 여론조사 및 보도는 선거의 주인인 유권자들이 언론에 부여한 책무”라며 “오늘은 언론이 스스로에게 의무를 지우고 다짐하는 자리”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이어 “이번 준칙은 요구하는 과학성의 수준이 상당히 높아 언론 일선에서는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부분도 있다”면서 “하지만 우리가 스스로 만들고 선포한 준칙을 지키지 않는다면 국민들의 신뢰를 더 이상 기대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선거여론조사보도준칙은 지난 20대 총선 당시 자격 미달 여론조사 업체가 난립하면서 이들의 질 낮은 조사와 일부 영세 언론의 저널리즘적 가치를 훼손하는 보도 행태에 대한 문제점이 지적됨에 따라 추진됐다.

정아람 기자 aa@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