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신이 오후 2시에 졸게 되는 이유 4가지

온라인 중앙일보 2016.11.28 15:54
[사진 중앙DB]

[사진 중앙DB]

오후 2시에 조는 건 일반적인 현상이라는 분석이 네티즌들의 공감을 얻고 있다.

미국 국립 수면협회는 오후 2시에 잠이 오는 4가지 이유를 분석했다. 오후 2시쯤 잠이 오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에너지 고갈과 집중력 저하 현상을 겪는다는 것이다.

미국 국립 수면협회는 다음 4가지 사항을 체크해 볼 것을 권유했다. 원인을 알게 된다면, 점심식사 이후 몰려오는 졸음에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1. 탄수화물이 많은 점심을 먹었을 때
흰 빵, 쌀밥, 파스타와 같은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음식은 졸음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단순 탄수화물은 혈당을 급격히 높인 뒤 다시 급속도로 떨어지게 만드는데, 이 과정에서 피곤과 짜증이 몰려오는 것이다. 현미밥, 통밀 크래커 등의 복합 탄수화물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2. 몇 시간 동안 계속해서 앉아있었을 때
조각상처럼 책상 앞에 앉아있는 습관 역시 졸음과 직결된다. 당신의 상사에게는 점수를 더 딸 수 있겠지만, 당신의 몸은 안정감을 느껴 잠이 들 가능성이 높다. 한 시간마다 자리에서 일어나 스트레칭을 해 주는 것이 좋다.

3. 탈수 증세를 보일 때
몸에 수분이 부족하면 피곤과 함께 침울한 기분이 들 수 있다. 당신의 몸 속 수분 중 1.5%만 없어져도 피곤이 몰려오기 때문에 일하는 중간 물을 꾸준히 먹어주는 것이 좋다.

4. 체온이 떨어져서
오후 2~4시 사이에는 자연스럽게 당신의 체온이 떨어지는데, 이것 또한 졸음의 한 원인이다. 이는 멜라토닌이라고 불리는 졸음 유발 호르몬의 분비가 확산되기 때문이다. 신나는 음악을 듣거나 잠깐 햇빛을 쐬어 주는 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병채 인턴기자 lee.byungchae@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