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당신] 노약자·중환자의 치아·잇몸 자동세정 시스템

중앙일보 2016.11.07 00:01 건강한 당신 5면 지면보기
기사 이미지
노약자·중환자·장애인은 거동이 불편하다는 것 외에도 공통점이 있다. 스스로 정상적인 칫솔질이 불가능해 구강위생 관리가 어렵다는 점이다. 치아·잇몸 질환이 생겨 삶의 질이 떨어지고, 폐렴 등 각종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 위험도 커진다. 하지만 이들의 구강위생 관리는 간호·간병 인력도 쉽지 않은 일이다.

웰빙 제품

닥터픽의 진공구강세정시스템(사진)은 이런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됐다. 이 시스템은 인체에 무해한 실리콘 재질로 제작된 마우스피스를 물고 있으면 이와 연결된 급수장치에서 세정액을 공급하고 진공 방식으로 오염물을 빨아들이는 방식이다. 손을 사용하지 않고 자동으로 치아와 잇몸을 세정할 수 있다. 기존에도 마우스피스 형태의 구강 세정 장치는 있었다. 하지만 닥터픽은 세정액을 여러 방향으로 번갈아 흐르게 하는 유로전환밸브를 적용하고 와류를 발생시켜 치아 전체와 잇몸을 동시에 세정하도록 했다.

서울대치과병원 임상시험 결과 닥터픽의 진공구강세정시스템은 치과대학생에 의한 칫솔질 대비 85%, 기존 분사식 구강세정기 대비 110%의 세정 효과를 보였다.

닥터픽은 진공구강세정시스템으로 한국베링거인겔하임과 사단법인 아쇼카한국이 사회혁신기업을 발굴·지원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메이킹 모어 헬스’(3회)에서 최종 우승했다.

류장훈 기자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