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학협력 선도 대학] 취업약정 전제된 ICT융합 맞춤형 주문식 교육 원스톱 기업지원시스템으로 중소산업체 컨설팅

중앙일보 2016.09.28 00:01 8면
기사 이미지

사회맞춤형 인재육성 정책을 위한 교육과정과 지역 산업지형에 최적화된 산학협력 모델을 수립한 한림성심대 전경. [사진 한림성심대]

한림성심대학교 LINC사업단(단장 김대극)은 지역의 열악한 산업조건과 경제여건 속에서도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최고의 직업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노력해왔다. 정부의 교육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사회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구축했다. 중소산업체와의 유기적인 공조체제를 통해 차별화 된 산학협력 운영체제를 확립했다.

한림성심대

이를 통해 LINC사업단은 그 인재들이 전공분야에 적재적소에 투입돼 자기역량을 쌓고 지역산업 동반성장의 원동력으로 거듭나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 중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고 있는 지원 사업으로는 현장실습 8학점제 및 현장실습 전담교수제, ICT 융합 맞춤형 주문식교육, 원스톱기업지원 등이 있다.

‘현장실습 8학점제 및 전담교수제’는 재학생들이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무능력을 배양하도록 돕는 제도다. 현장실습 전담교수제는 학생들이 실습하는 기업의 관리자급 직원을 전담교수로 위촉하는 제도이며, 현장실습 전담교수의 의견은 학교로 보내져 교육과정에 반영된다. 정부의 사회맞춤형 인재양성 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취업약정형 학기제 현장실습(8주 또는 15주)으로 확대운영 되고 있다. 한림성심대학교는 체계적인 현장실습 운영을 통하여 취업률 72.7%(15년 공시기준, 전년대비 2.1% 상승)를 달성했다.

‘ICT 융합 맞춤형 주문식 교육’은 우수산업체와 취업약정이 전제 된 업무협약을 맺고 산업체와 대학이 공동으로 기획한 주문식교육을 통해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은 주문식교육, 특강, 현장실습 등으로 세부과정을 기획해 해당 기업체의 운영체제와 기업문화를 익히고, 평가를 통해 연계취업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4차년도 사업기간 동안 약 250여명의 학생이 교육에 참여했다.

또 차별화 된 산학협력 모델을 확산ㆍ정립하기 위해 원스톱기업지원시스템을 구축했다. 원스톱기업지원시스템은 그동안 산발적으로 운영되던 산학협력 과제 및 프로그램을 주관부서에 일임하고 관계부서가 연계 협력하는 시스템이다. 산학협력 프로그램들을 일률적으로 관리·운영해 체계적인 성과관리 및 환류가 가능해지고, 향후 발전적인 운영전략의 모색이 가능해졌다.

이 체제를 통해 운영 된 우수사례는 2CS(Customer Satisfaction & Company Support)시스템을 들 수 있다. 2CS시스템은 중소산업체를 대상으로 지자체 과제지원사업 설명회와 중소기업 금융지원정책을 안내하는 ‘산학협력세미나’, ‘제안서 작성교육’ 그리고 기술ㆍ경영 관련 현장컨설팅을 진행하는 ‘산산학컨소시엄’ 등 세 가지 사업을 연계해 운영된다.

각각의 사업은 만족도조사를 통해 참여하는 중소산업체들의 전문분야별 컨설팅과 애로기술지도에 대한 수요 및 평가가 이루어진다. 이를 바탕으로 환류작업과 더불어 산업체의 경영성과 제고를 위한 새로운 지원전략이 기획된다. 2015년에는 2CS시스템에 참여한 산업체가 지자체 R&D과제사업에 선정되어 R&D역량 및 경영성과 제고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다.

한림성심대는 정부의 사회맞춤형 인재육성 정책을 위시한 교육과정과 지역의 산업지형에 최적화 된 산학협력 모델을 수립하였다. 사회맞춤형 인재양성은 시대적 요구로써 그 당위성이 입증되었고, 지역의 대학은 사회맞춤형 인재양성의 의무를 지니게 되었다. 이에 부응하여 LINC사업단은 차별화 된 산학협력 패러다임(사회맞춤형 인재육성 모델)을 구축하고, 산학협력 사업성과를 지역사회에 환원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마련할 것이다. 대학과 산업체 그리고 지역의 유기적인 상호협력 체계가 원활히 작동할 때 지속가능한 동반성장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대학은│우형식 한림성심대 총장
지역사회와 동반성장 … 2015년 구조개혁평가 A등급

기사 이미지
한림성심대는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직업교육 명문대학’, ‘지역산업 동반성장을 선도하는 우수 전문직업인양성’을 주도하는 강원도 유일의 산학협력선도 전문대학이다. 최우선 과제로 강원도 내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게 목표다. 도 내 기업 및 관공서와 공동 교과과정 개발과 산학협력협약을 통한 다양한 연계 사업을 통해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들을 배출하고 있다.

지난 5년 간 산학협력선도사업(LINC)은 단순한 실적주의 성과를 벗어나 학생은 전문성을 갖추고, 중소산업체는 전문인력을 확보하도록 도움을 줬다. 나아가 지역사회와 기업·대학 모두가 지속가능한 동반성장의 고리를 마련하도록 도왔다.

또 ㈜인컴즈·강원도춘천교육지원청·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 등 지역 우수기업 및 공공기관과 업무협약 체결로 전문인력 양성교육과 연계취업 성과를 높일 대외 협력기반을 확립했다. 취업율도 72.7%(2015년 대학공시)를 기록했다.

‘2015년도 구조개혁평가’에서 최상위 등급인 A등급을 받아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대표 전문대학’으로 입지를 굳혔다.

이 같은 성과는 ‘직업교육 명문대학’인 한림성심대가 강조하고 있는 현장중심형 전공교육과정 운영과 산업체 수요에 대응한 맞춤형 인재양성 시스템 운영 등 철저한 학사관리 성과가 반영된 결과다.

한림성심대는 인재를 양성하고, 양성된 인재는 지역사회 안에서 동반성장의 원동력이 되 고 있다. 강원도를 대표하는 대학인 한림성심대는 지역사회에 필요한 일꾼을 키워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 나아가 지역 산업체가 찾는 대학, 지역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대학으로 거듭나 수요자 중심의 산학협력 패러다임을 선도해 나갈 것이다.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