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리뉴스] 클린턴 대 트럼프 1차 TV토론 요약본

중앙일보 2016.09.27 17:19
기사 이미지

26일 TV토론에서 트럼프 후보는 민주당을 상징하는 파란색 넥타이, 클린턴 후보는 공화당을 상징하는 빨간색 블라우스를 착용했다. 상대방에 대한 존중의 의미다. [중앙포토]


2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주(州) 헴프스테드 호프스트라 대학에서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 간 1차 TV토론이 열렸다. 대선 토론이 끝난 직후부터 미국 내 언론사들은 어떤 후보가 우세했는지 각종 여론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CNN의 경우, 클린턴이 더 우세했다고 평가한 응답자가 62%에 달했다. 반면 시사주간지 타임 집계에선 트럼프가 우세했다고 답한 응답자가 58%로 집계됐다.

TV 토론 후 금융 시장 변동을 살펴보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다. TV 중계를 보지 못했다면 아래 요약을 통해 토론이 어떻게 진행됐는지 살펴볼 수 있다.

정리=김영민 기자 bradkim@joongang.co.kr

 
시장 반응&언론사 토론 결과 투표 집계
◇포천 (집계중)
① 우세 후보: 클린턴 50%, 트럼프 50%, 24만2628표
② 경제 정책 우위: 클린턴 46%, 트럼프 50%, 19만6727표
③ 안보 정책 우위: 클린턴 47%, 트럼프 53%, 18만9710표
④ 미국에 대한 비전: 클린턴 50%, 트럼프 50%, 19만6500표
⑤ 토론 시청 이후 지지후보 변화: 유 12%, 무 80%, 아직 미정 7%, 19만9239표

◇타임 (집계중)
① 우세 후보: 클린턴 42%, 트럼프 58%, 41만3462표

◇CNBC(집계중)
① 우세 후보: 클린턴 54%, 트럼프 46% 16만3880표

◇CNN: 클린턴 62%, 트럼프 27%
◇워싱턴포스트: 클린턴 승
◇허핑턴포스트 팩트체크(거짓말 수): 트럼프 16개, 클린턴 0개
 
금융시장 변동
-TV토론 전까지 하락 압력 받던 멕시코 페소화가 환율 토론 중반 이후 1% 이상 급락
-금(-0.2%) 및 엔화(-0.41%) 가치도 하락세 나타내며 클린턴 우세에 무게
 
1차 TV 토론회 내용 요약
-정치 패널 등 전문가는 힐러리 승리에 초점 맞췄으나, 일반 대중은 트럼프의 손을 들어주는 분위기
-전문가들이 포진한 언론이 힐러리 승리로 보도할 가능성 크기 때문에 여론에 영향 미칠 것
-전체적으로는 트럼프가 불리했던 토론으로 판단
(①납세 이슈에서 당황, ②오바마 출생 의혹 제기 논쟁에서 위축, ③무례했던 토론 매너. 트럼프가 51차례, 클린턴이 17차례 토론중 끼어든 것으로 집계되나 향후 여론조사 추이 지켜봐야 함.)
 
경제ㆍ조세 분야 정책 비교
▶힐러리 클린턴
“청정에너지, 태양광 패널, 스마트그리드(정확히는 electric grid라고 표현) 사업에 투자해 1000만개 일자리 창출하겠다.” ”감세를 비롯한 트럼프의 경제 정책은 부채를 500만 달러 증가시키고 일자리 350만개를 없앨 것이다.“
”부자 및 대기업에 대한 세금 부과 늘리겠다. 미국에서 더이상 낙수효과 통하지 않는다. 중소기업 지원과 중산층 투자ㆍ교육에 집중 필요하다.“

▶도널드 트럼프
”태양광 패널 사업, 청정 에너지 정책은 일종의 재난. 대신 공항 등 인프라 투자 필요하다.“
”새로운 기업 세우거나 기업 확장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 제공 필요하다.“
”힐러리는 1조3000억 달러 규모 증세할 것. 대신 내 정책은 레이건 정부 이후 국민에게 세금 부담 가장 적은 수준”
 
e메일 스캔들 vs 납세 내역 공개 문제
▶힐러리 클린턴
”개인 e메일을 사용은 명백한 실수. 되풀이하지 않겠다.“
”트럼프가 납세 내역을 제대로 공개하지 않는 것은 매우 미심쩍다. 연방 소득세도 하나도 안냈을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힐러리의 e메일 사건은 실수가 아닌 고의다.“
”납세 내역은 감사 끝나면 공개하겠다. 필요하다면 은행 리스트라도 모두 제공하겠다.“

 
인종 갈등 문제
▶클린턴
”경찰에 대한 재교육 반드시 할 것. 총기 규제 필요하다.“

▶트럼프
”뉴욕시의 불신검문(Stop&Frisk) 정책 벤치마킹하겠다.“
 
국가 안보 문제
▶클린턴
”중동 우방국과 관계 유지 필요. 동아시아 우방국과의 안보 협약 지킬 것. 오바마 정부의 이란 핵개발에 대한 조치 지지한다.“

▶트럼프
”이라크 전쟁 반대했다. 이란에 대한 오바마 정부의 유화적 조치는 잘못됐다. 중동 문제 해결(공격) 위해 NATO 필요성 인식(태세 전환). 한국, 일본 등 미국의 보호아래 있는 국가는 마땅한 보상 지급해야 한다. 중국의 북한 문제에 개입하게 압박해야 한다. 미국은 앞으로 세계의 경찰 역할 할 수 없다.“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