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학협력 선도 대학] 창의캠프, 아이템 교육 통해 ‘창의인력 양성’ 700개 업체와 가족회사 협약 체결해 기술지도

중앙일보 2016.09.27 00:01 부동산 및 광고특집 2면 지면보기
기사 이미지

2016년 전국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10월6~7일)가 열리는 대전과학기술대학 교문. [사진 대전과학기술대학교]

대전과학기술대학교는 1940년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설립된 ‘대전간호학교’를 전신으로 76년의 유구한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이후 과학기술의 중심도시인 대전광역시와 실무형 과학기술인을 양성하고자 혜천대학교에서 2014년 대전과학기술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했다.

대전과학기술대학교

대전과학기술대학교 LINC 사업단(단장 정천영)의 비전은‘지역 전략산업 융ㆍ복합 창의적 인력 양성’이다. 급속한 과학, 기술 변화에 따른 실무 현장 변화에 대처하고 지역 산업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인재를 키우는 데 주력하기 위해서다.

대전권 전문대학에서는 유일하게 LINC 사업 대학으로 선정돼 1차년도 ‘우수대학’에서 3~4차년도 2년연속 ‘매우우수대학’으로 선정돼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지역특구환경과 GIS첨단기술, 모바일 융ㆍ복합 분야를 특성화 분야로 지정, 산학협력 중점사업으로 운영하고 있다. 모든 교육을 지역 산업체 수요와 눈높이에 맞춰 산업 현장과의 네트워킹이 가능하도록 학교 시스템을 전환해 큰 성과를 올리고 있다.

대전과학기술대 LINC 사업단은 공업계 6개 학과와 비공업계 4개 학과가 참여하고 있다. 교수업적평가ㆍ산학협력중점교수ㆍ현장실습ㆍ캡스톤디자인ㆍ취업 및 창업교육 등은 대학 전체로 확대해 운영하고 있다.

특히 실무형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계절제 현장실습(4주ㆍ160시간)에서 학기제 현장실습(8주ㆍ320시간ㆍ전공필수)으로 강화해 참여학과 전체학생이 현장실습 후 취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창의력 향상과 현장 적응력 제고를 위한 캡스톤 디자인은 정규교과목으로 운영하고 있다.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상용화 제품 개발을 목적으로 기획-설계-제작-상용화 단계로 구성돼 있다.

캡스톤디자인의 성과로는 올해 교육부가 주관한 전국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에서 ‘한식에 어울리는 그릇 제작(푸드스타일링전공)’이라는 주제로 옥션마켓부문 우수상(산학협력학회장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금년도 전국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10월6일~7일)가 대전과학기술대 창대체육관에서 열릴 예정이며 좋은 성과가 기대된다.

2년 연속 ‘매우우수대학’으로 선정된 대전과학기술대의 LINC 사업은 ‘HEAT(Hybrid Education Advanced for Technican) 플러스 사업’이다. ‘HEAT 플러스 사업’은 학생-지도교수-가족회사가 한 팀이 돼 ‘산학멘토링-캡스톤디자인-현장실습-기술지도’를 통합, 운영하고 있다. HEAT 플러스를 통해 취업률 향상은 물론 현장실습연계취업률, 가족회사 연계취업률, 산학공동기술개발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금년도에는 특히 지역전략산업 연계 ‘NewIT 교육’을 강화한 것은 물론 창조경제의 메카인 대전광역시의 정책에 따라 창의인력 양성을 위해 ‘지식재산권 교육’, ‘창의아이템교육’, ‘창의아이템제작’, ‘창의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보호하기 위해 특허ㆍ디자인ㆍ상표 등으로 출원해 지식 재산권의 기술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대전과학기술대 LINC사업은 대학과 지역 산업의 상생 발전을 목표로 가족회사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가족회사 협약을 체결한 산업체는 700업체를 넘어서고 있다. 산학협력업체의 요청에 따라 애로 기술지도를 단기기술지도(4회), 심화기술지도(8회), 융복합 기술지도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다. 특히 기술지도의 성과로 산학공동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특허등록 1건, 다수의 특허출원을 신청해 놓은 상황이다.
 
우리대학은 │김은기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총장 
8주간 320시간 현장실습 진행 … 취업률 12% 상승
기사 이미지
최적의 교육환경에서 국가와 사회발전을 선도할 인재양성에 매진하고 있는 대전과학기술대학교는 76년의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중부권 최고의 산학협력선도대학이다. 우수한 교수진과 산업현장에 적합한 첨단 실험 실습실을 고루 갖추고, 빠른 시대적 변화와 기술발전에 쉽게 적응하고 창의적으로 선도할 수 있는 전문 직업인을 양성 배출하고자 전념하고 있다.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선도 전문대학(LINC) 육성 사업은 ’지역 전략산업 융ㆍ복합 창의적 인력 양성‘에 비전을 두고 지역 산업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우리대학은 LINC 사업단을 총장 직속기구로 개편하고, 산학협력중심 업적평가 강화, 산학협력중점교원 확대 임용, 산학협력인프라 강화, HEAT(Hybrid Education for Advanced Technician) 플러스를 통해 실무에 능숙하고 새 시대가 요구하는 전문직업인을 양성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현장 실습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한 학기제 현장실습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8주, 320시간 전공 필수 과목으로 지정했다. 가족회사는 물론 일반기업 취업과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서다. 산학협력 선도화를 위해서는 가족회사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한 친화형 산학협력네트워크 구축, 산학협의회 구성 및 운영, 기술지도, 산학공동기술개발 등을 적극 발굴, 지원함으로써 LINC사업 시행 전과 비교시 취업률이 12%이상 상승되는 성과를 얻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2년 연속 ‘매우우수대학’선정이라는 자부심과 함께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또한 지역전략 산업 뿐 아니라 정부의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창의적 인력 양성이라는 사명감으로 우리나라에 꼭 필요한 인재를 육성해 지역사회와 국가 발전에 기여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다.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