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리안로드 관문 인천] 경인 아라뱃길 따라 가을 멋 … 소래포구어시장엔 가을 맛

중앙일보 2016.09.26 00:01 부동산 및 광고특집 3면 지면보기
인천은 숨은 명소가 많은 곳으로 유명하다. 그것도 대부분이 도심 속에 있다. 지난 7월 30일 인천도시철도 2호선이 개통하면서 역 주변 명소들이 부각되고 있다. 인천관광공사의 자문을 얻어 인천지하철 1·2호선을 타고 갈 수 있는 여행지를 선정했다. 1·2호선 각 6개 역이다. 가을철 가족 소풍은 물론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도 손색없다.
기사 이미지
▷여기를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지하철로 떠나는 인천 여행

인천도시철도 1호선 주변 관광지
계양역 경인 아라뱃길·3.1만세운동기념관=경인 아라뱃길은 길이 18㎞, 폭 80m 대수로다. 운하 양측에는 자전거·인라인 전용 도로가 조성돼 있어 주말이면 인산인해를 이룬다. 3.1만세운동기념관은 일제강점기인 1919년 3월 24일 발생한 황어장터 만세운동을 기리기 위해 건설됐다. 기미독립선언서와 옥고를 치른 애국지사들의 재판기록, 신문기사 등이 전시됐다.
기사 이미지

계양역 경인 아라뱃길

부평역 부평지하상가=1410여 개의 상가가 입점해 ‘단일면적 최다 지하상가 점포의 수’로 기네스북에도 올랐다. 의류·잡화·화장품 등 다양한 상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문학경기장역 인천도호부청사·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문학경기장=조선시대의 행정을 담당했던 도호부청사는 현재 전통문화 체험장으로 운영된다. 인근에는 무형문화를 보존하기 위해 설립된 무형문화재 전수관이, 2002년 한·일 월드컵 축구대회가 열렸던 문학경기장도 있다.

동춘역 인천시립박물관·인천상륙작전기념관·스퀘어원=인천시립박물관은 우리나라 최초의 공립박물관이다. 각종 문화유산은 물론 시민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인근에 있는 인천상륙기념관은 6.25 전쟁 때 사용한 무기류 등이 전시됐다. 인천 최초의 복합쇼핑몰인 스퀘어원도 인기다.

테크노파크역 송도컨벤시아·송도갯벌문화관·현대프리미엄아울렛=송도컨벤시아는 최첨단 시스템을 갖춘 공간이다. 태백산맥을 형상화한 독특한 구조로 각종 드라마 등의 단골 촬영지다. 미추홀 공원 안에 있는 갯벌문화관도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눈길을 끈다. 305개의 브랜드가 입점한 현대프리미엄아울렛은 송도의 새로운 볼거리다.

센트럴파크역 센트럴파크·트라이볼·G타워·커낼워크컴팩스마트시티=송도국제도시를 두루 보고싶다면 이 역으로 오면 된다. 송도 중심부에 있는 센트럴파크는 국내 최초의 해수 공원이다. 인공 수로에선 수상택시 등 해양 레저를 즐길 수 있다. 세계 최초 무주공법 설계로 건설된 트라이볼은 공연·교육·전시 공간으로 인기다. G타워 33층에 있는 전망대는 센트럴파크, 인천대교, 서해바다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인천지하철 2호선 주변 관광지
완정역 검단선사박물관=구석기·신석기·청동기 등 선사문화와 관련된 모형 유물과 상설·기획 전시실, 체험학습실로 구성됐다.

검암역 국립생물자원관·청라중앙호수공원·청라생태공원·아라뱃길 정서진·드림파크=국립생물자원관은 한반도 고유생물 및 자생생물 190만 여건의 표본을 소장하고 있는 동양 최대 규모의 표본 수장고다. 인근에는 총 면적 106만㎡ 규모의 청라중앙호수공원도 있다. 밤이면 음악분수에서 분수 쇼가 펼쳐진다.
기사 이미지

검암역 국립생물자원관

아시아드경기장역(공촌사거리) 녹청자박물관·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녹청자박물관은 도자기 제작과정을 직접 볼 수 있고 체험도 가능하다. 제 17회 인천아시아경기대회 개·폐회식장으로 이용된 주경기장도 볼거리다.

시민공원역(문화창작지대) 신기시장·수봉근린공원·국제성서박물관=전통시장인 신기시장은 전통공예체험관을 운영하고 있다. 현충탑과 재일학도 의용군 참전 기념비 등이 있는 수봉근린공원과 각종 희귀 성서를 전시한 국제성서박물관도 인기다.

인천대공원역 인천대공원·수목원=인천 유일의 대단위 자연녹지구역이다. 식물원과 어린이동물원, 사계절 썰매장, 조각원, 자전거 광장 등이 있다. 봄에는 벚꽃이, 가을엔 국화 등이 만개한다. 인천지역 도서와 육상지역의 주요 식물을 수집·전시한 수목원도 눈길을 끈다.

운연(서창)역 소래습지생태공원·소래포구종합어시장=폐염전을 리모델링한 소래습지생태공원은 갯벌 생물 군락지와 철새도래지로 유명하다. 소래포구종합어시장은 전국에서 관광객이 몰리는 대표적인 어시장이다.
기사 이미지

운연역 소래습지생태공원

글=최모란 기자 moran@joongang.co.kr, 사진=인천시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