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력단절 막막하시죠? 굿잡 버스 타세요!

중앙일보 2016.09.07 00:58 종합 23면 지면보기
여성들에게 일자리를 찾아주기 위해 현장에서 상담을 하는 ‘굿잡(Good job) 버스’가 운행을 시작했다.
기사 이미지

여성들이 6일 북구 동천동 홈플러스 칠곡점에 온 ‘굿잡 버스’ 앞에 줄을 서 있다. [사진 대구시]

대구시는 6일 북구 동천동 홈플러스 칠곡점 정문 앞에서 첫 상담행사를 열었다. 오후 1시부터 5시30분까지 굿잡 버스 안에서 열린 상담에는 홈플러스에 장을 보러온 주부와 인근에 사는 여성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또 홈플러스 칠곡점 등 업체 세 곳은 직원 채용을 위한 면접도 봤다. 굿잡 버스담당 조인숙 주무관은 “생각보다 많은 여성들이 몰렸다”며 “현장을 찾길 잘했다”고 말했다.

대구시, 여성 일자리 상담버스 운행
아파트·백화점 등서 순회 서비스

굿잡 버스는 미취업 여성과 경력단절 여성을 위해 대구시가 만들었다. 여성을 위한 ‘새로일하기센터(새일센터)’가 대구에 네 곳 있지만 시간이 없거나 번거롭다는 이유로 찾지 않는 여성이 적지 않아서다. 직업상담사와 취업설계사 등 전문가 7명이 탑승해 적성검사를 하고 1대 1 맞춤형 상담을 통해 적합한 직종을 알려준다. 상담자와 맞는 구인업체가 있으면 연결도 해준다. 직업교육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람에겐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알선한다.

굿잡 버스는 올 연말까지 매달 첫째·셋째 월요일 오후에 여성 유동인구가 많은 할인매장·백화점·아파트단지 등을 찾아간다.

김춘식 대구시 여성정책팀장은 “올 연말까지 운행하며 성과를 본 뒤 운영 횟수를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053-803-4025.

홍권삼 기자 honggs@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